The Society of Fashion & Textile Industr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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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ashion & Textile Research Journal - Vol. 21 , No. 1

[ Research ]
Fashion & Textile Research Journal - Vol. 21, No. 1, pp.1-12
Abbreviation: Fashion & Text. Res. J.
ISSN: 1229-2060 (Print) 2287-5743 (Online)
Print publication date 28 Feb 2019
Received 12 Nov 2018 Revised 07 Feb 2019 Accepted 27 Feb 2019
DOI: https://doi.org/10.5805/SFTI.2019.21.1.1

국내 라이선스 패션잡지 표지에 나타난 패션특성의 비교분석 : ELLE, VOGUE, W를 중심으로
이현지 ; 이경희1),
부산대학교 교육대학원 가정교육전공
1)부산대학교 의류학과/노인생활환경연구소

Comparative Analysis of Fashion Characteristics on the Cover of Domestic Licensed Fashion Magazines: Focused on ELLE, VOGUE, W
Hyunji Lee ; Kyunghee Lee1),
Home Economics Education Major,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Pusan National University; Busan, Korea
1)Dept. of Clothing and Textiles/Research Institute of Ecology for the Elderly, Pusan National University; Busan, Korea
Correspondence to : Kyunghee Lee Tel. +82-51-510-2846, Fax. +82-51-583-5975 E-mail: leekh@pusan.ac.kr


© 2019 (by) the authors. This article is an open access article distributed under the terms and conditions of the Creative Commons Attribution license (http://creativecommons.org/licenses/by/3.0/), which permits unrestricted use, distribution, and reproduction in any medium, provided the original work is properly cited.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fashion characteristics of fashion magazine cover by comparing and analyzing the formative characteristics of fashion, visual design characteristics and illustration vocabulary on the cover of 3 fashion magazines. The data analysis criteria consisted of the formative elements of fashion (fashion design element, fashion coordination element) and visual design element (color, illustration lexical layout, model photograph type). Data analysis methods were statistical analysis, stepwise lexical analysis, and content analysis. The results of the study are as follows. First, the formative characteristics of fashion on the cover of fashion magazines show that ELLE is a feminine and elegant characteristics, VOGUE is a modern, chic and mannish characteristics, and W is avant-garde and neutral characteristics. Second, visual design characteristics on the cover of fashion magazines, ELLE and VOGUE use modern and simple modern sensibility by using monotonous background color and background color number, and W showed original image characteristic by using various colors. Third, as a result of the illustration lexical analysis on the cover of fashion magazines, 4 core keywords of trend, star, event, and life appeared in 3 magazines in common. Elle differentiates by innovation, Vogue by discrimination, W by reconstruction.


Keywords: fashion magazine cover, fashion characteristics, formative characteristics of fashion, characteristics of visual design, illustration lexical analysis
키워드: 패션잡지 표지, 패션특성, 패션의 조형적 특성, 시각적 디자인 특성, 일러스트레이션 어휘 분석

1. 서 론

잡지는 지식과 정보, 이념과 가치를 전파하는 매체이다. 잡지표지에는 잡지가 표방하는 이념과 가치가 함축된 이미지가 실리게 되고, 잡지를 대표하는 첫 메시지를 담을 수 있다는 점에서 잡지전체에서 가장 특권적인 장이 된다. 독자는 이러한 잡지표지에 시선을 두는 순간부터 표지이미지의 의미작용이 시작된다(Seo, 2013). 미디어 매체 중에서도 패션잡지는 패션산업의 전반적인 정보제공을 위해 각 잡지의 특성에 맞게 편집하여, 읽는 잡지라기보다 보는 잡지로서 접근이 용이한 매체로 패션트렌드 정보 제공뿐 아니라 신제품의 정보나 홍보를 위한 광고매체로서도 상당한 비중을 가지고 있다(Kim & Kim, 2010). 잡지표지 디자인은 독자들과 가장 먼저 만나는 부분으로 잡지의 첫 인상이며, 전체 이미지를 대변하는 것으로써 매우 중요한 요소이므로 표지디자인에서 잡지의 내용을 알 수 있도록 디자인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Song & Byun, 2015). 이에 잡지표지에 관한 선행연구를 살펴보면, 표지이미지(Lee, 2007; Seo, 2013), 표지디자인(Im, 2006; Kim, 2007; Park, 2011), 시각표현 요소(Moon, 2016; Park & Kim, 2015; Song & Byun, 2015), 표지모델(Kim & Kwak, 2012; Kweon & Im, 2015; Song & Yu, 2012), 색채(Lee & Shin, 2016) 등의 연구가 이루어져 왔다. 잡지표지 연구는 시각적 표현 특성에 관하여 주로 이루어지고, 패션잡지표지연구는 모델을 중심으로 한 이미지연구가 주로 이루어져 왔는데, 대부분의 연구에서 잡지표지 디자인의 획일화 현상으로 인해 차별화 전략이 필요함을 보고하였다.

최근 잡지 산업은 인터넷이라는 첨단 환경 아래 새로운 패션정보의 동시 공유 시대가 전개되고 있으며, 국내에서 발행되는 라이선스 패션잡지들의 확대 또한 대중에게 글로벌 패션정보를 공유하게 하는 하나의 요인으로 작용한다고 할 수 있다(Kim, 2013). 이로 인해 국가의 콘텐츠 경쟁력 강화를 위한 잡지 전문인력 강화, 고부가 특수지 개발, 패션매거진의 고급취향으로의 패러다임 변화가 이루어지고 있다(Shin, 2012). 이러한 패션잡지 표지의 고급취향으로 패러다임이 변화함에 따라 패션잡지는 표지디자인을 통하여 독자들과 어떻게 소통해야하는지, 어떠한 감성적 의미를 담고 접근해야 하는지에 대한 고려가 더욱 필요한 시대를 맞이하고 있다.

패션잡지 표지는 시대적 사회문화적 현상과 패션트렌드를 나타내는 감성적인 조형언어로 독자들과 소통하고 있는 커뮤니케이션 수단이며, 각 잡지마다 고유한 아이덴티티를 담은 표지디자인의 특색을 살린 전략이 요구되고 있으므로 표지디자인 요소를 보다 세분화하여 연구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잡지의 특징은 시각정보에 의한 비언어적 요소와 문자 정보에 의한 언어적 요소로 구분할 수 있다(Choi, 2004). 패션잡지 표지디자인의 시각정보는 모델, 패션, 로고 타이포그래피, 레이아웃, 색채 등의 비언어적인 요소와 패션잡지 브랜드명과 그 다음으로 중요한 패션메시지를 전달하는 일러스트레이션 어휘 등의 언어적 요소로 구성되어 있다. 패션잡지 표지디자인의 비언어적 요소는 표지배경 디자인의 시각적 요소와 모델의상패션을 나타내는 패션디자인요소와 모델연출과 관련된 패션연출요소로 구성되는 조형적 요소로 구분할 수 있다. 언어적인 요소는 패션잡지 브랜드명 다음으로 크기나 내용에서 중요한 의미를 담고 있는 타이포그라피를 의미하는 일러스트레이션 어휘와 부연적인 의미를 담은 부제로 구성된다. 패션잡지 표지디자인은 여러 가지 시각적 조형요소들로 구성된 전체적인 이미지를 통해 패션메시지를 전달하는 것이므로 이를 종합적으로 연구할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 이 연구의 내용을 패션의 조형적 특성, 시각디자인 특성과 일러스트레이션 어휘특성을 종합하여 패션 특성이라고 정의하였다.

따라서, 이 연구는 국내 라이선스 패션잡지를 중심으로 패션잡지 표지에 나타난 조형언어가 나타내는 패션특성을 비교분석함으로써, 고유한 패션잡지 표지디자인의 시각적 아이덴티티를 수립하는데 기여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구체적인 연구 목적은 국내라이선스 패션잡지 표지에 나타난 패션의 조형적 특성, 시각디자인의 특성, 일러스트레이션 어휘특성을 비교분석함으로써 패션잡지 표지에 나타난 패션 특성을 알아보고자 한다.


2. 이론적 배경
2.1. 잡지표지의 시각디자인 특성

잡지의 표지디자인은 여러 가지 잡지들 중에 특별히 시선을 끌어 선택하게 하는 중요한 부분이므로 강렬한 시각적 아이덴티티가 요구된다(Hong, 2003). Im(2003)은 광고 메시지 전달에 좋은 타이포그래피는 가독성과 소비자의 주의를 끌 수 있는 힘이 있어야 하며, 전달하려는 메시지를 표현하는 가장 설득력 있는 방법 중의 하나라고 하였다. Im(2006)은 여성잡지 표지에 나타난 시각 표현은 이미지 사진, 일러스트레이션, 타이포그래피, 색채 등을 통해 강렬한 시각적 아이덴티티를 형성하며 잡지구매에 이르게 하는 강한 작용을 한다고 하였다. 이에 1970년부터 2005년까지 여성잡지 표지디자인의 시각 표현을 내용적 요소(이슈, 패션, 뷰티, 건강, 교육)와 조형적 요소(포토그래피, 타이포그래피, 색채)로 분석한 결과, 80년대부터 회화적 표현에서 포토그래피적 시각표현으로 바뀌면서 대부분의 여성잡지 표지들의 시각 표현이 개성이 없어지고 동일화 경향을 나타내었다고 하였다. Park(2011)은 2009년 보그, 엘르, 바자 패션잡지의 시각적 표현은 오브젝트, 헤드카피 등 조형적 레이아웃 및 모델선정, 모델표현기법이 비슷하나 타이포그래피사진, 일러스트 등은 잡지별로 고유의 아이덴티티 컬러에서 상이한 점을 발견할 수 있다고 하였다.

Hwang and Kim(2014)은 레이아웃이 시각적 즐거움뿐만 아니라 소비자의 마음속에 남게 만드는 것이 중요하며, 미적인 조형성, 가독성, 주목성, 통일성 등 기능적인 조건과 시각적 효과를 갖추어야 된다고 하였다. Song and Byun(2015)은 국내 남성전문잡지의 표지디자인 시각요소(타이포그래피, 모델이미지, 색채, 레이아웃) 분석과 이미지 선호도를 알아본 결과, 표지디자인 대부분이 모델의 스타일을 강조한 이미지와 건강미와 섹시미를 강조한 이미지를 사용하고 있으며, 특히, 여성모델의 선호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표지디자인이 획일화되어 있어 각 잡지 자체의 차별화된 고유의 특색을 정립할 필요가 있다고 하였다. Park and Kim(2015)은 2001년에서 2014년까지 7개 여성 잡지표지 디자인에 나타난 인물사진 유형과 레이아웃을 살펴본 결과, 시대의 변화에 따라 시각적 표현의 중요성이 더 부각되었으나, 서로 비슷한 획일화 양상을 나타내어 잡지들만의 고유한 특성이 담긴 표지디자인의 차별화가 필요하다고 하였다. Moon(2016)은 잡지 표지디자인의 시각표현 확장성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 잡지 표지디자인의 시각표현 구성요소를 기반영역(잡지의 컨셉과 주제, 내용 등)과 표현영역(타이포그래피, 이미지, 색채, 레이아웃 등)으로 나누어 분석한 결과 스토리를 전달하면서 기억에 남을 수 있는 표지디자인을 제작할 수 있는 지속적인 연구가 필요하다고 하였다.

Lee and Shin(2016)은 2001에서 2015년 사이에『GQ Korea』남성 패션잡지 표지의 색채 변화를 살펴본 결과, 로고 타이포그래피 색채는 강렬한 레드 계열이 높게 나타나다가 점차 감소하면서 밝고 부드러운 핑크와 퍼플, 옐로우와 그린 계열의 색채가 다양하게 사용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 표지이미지 색채는 로고와 배경, 모델 의상 색채가 서로 강렬한 보색 대비를 이루다가 점차 유사 배색 조화를 사용하여 세련되고 부드러운 남성의 이미지를 나타내었다. 따라서, 젠더와 색채간의 관련성은 패션잡지 매체의 표지색채에서 나타나고 있으며, 남성성의 변화는 시각적으로 색채를 통해 재현되고 있다고 하였다.

이상의 잡지표지에 관한 선행연구를 통해 시각적 특성을 살펴보면 시각적 표현요소는 타이포그래피, 색채, 레이아웃, 일러스트레이션, 인물사진 유형 등을 중심으로 연구가 이루어져 왔음을 알 수 있다. 잡지 유형별로 비교한 연구에서는 잡지표지 디자인에서 획일화 현상이 있으므로 잡지마다 고유한 특색을 살린 차별화를 강조하고 있으므로, 고급취향의 패러다임변화에 따른 시대적 요구에 적합한 전략이 필요한 것으로 보인다.

2.2. 패션잡지 표지의 조형적 특성

패션잡지 표지는 패션의 조형적 요소들이 어떻게 표현되는가에 따라 조형적 특성이 달라진다. 조형적 특성에 관한 선행연구들을 살펴보면 조형적 특성을 이루는 요소는 조형적 요소, 디자인 요소, 조형요소라는 용어를 사용하고 연구주제에 따라 각각 세분화된 기준을 분류하여 사용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조형적 특성의 연구내용을 살펴보면 미학적 관점에서 미적 가치, 내재적 가치, 이미지 등을 중심으로 하는 내적 특성, 표현적 특성과 상징적 특성을 연구내용으로 하는 선행연구들과 디자인적 관점에서 형태, 색채, 소재 등 디자인요소를 중심으로 하는 외적 특성, 형식적 특성을 연구내용으로 하는 선행연구들과 내외적 특성을 함께 다룬 선행연구들 등 연구자의 관점에 따라 조형적 특성을 연구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패션잡지 표지디자인의 조형적 요소를 모델의상의 패션디자인요소와 모델연출에 해당하는 패션연출요소로 구성하여 표면적인 조형적 특성을 연구범위로 정하여 연구하고자 한다.

이에 관한 선행연구들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Kim(2007)은 2004~2006년까지 Vogue와 Bazaar의 표지디자인에 나타난 패션을 연구한 결과, 패션아이콘에 의한 패션의 대중화와 재창조, 토털 패션이미지로서의 패션코디네이션의 표현, 현대적 여성성의 강조, 과시적 사치성의 표현 등의 특성을 나타내며, 패션에 의한 이미지 전달이 주를 이루고 있다고 하였다. Jo(2011)는 2006년에서 2009년까지 이태리 Vogue의 패션화보에 나타난 스타일링에 대해 12가지 관점에서 분석한 결과 룩에 의한 스타일링이 가장 많이 나타났으며 내용전개, 계절감, 아이템, 컬러, 문양, 모델, 사진기술, 소재, 패션소품, 디테일, 실루엣 순으로 나타났다. 패션화보는 유행경향의 미적 평가의 가치기준으로 작용하며, 화보의 연출은 패션을 리드해 나가며, 화보의 스토리 라인에 따라 다양한 이미지를 만들어낸다고 하였다.

Kim and Kwak(2012)은 남성잡지 maxim 표지모델에 나타난 섹슈얼 이미지를 알아보기 위해 모델의 직업군, 의상스타일, 헤어스타일, 메이크업, 시선과 포즈 등 5개 요소를 통해 살펴보았다. 그 결과, 디지털시대에 비주얼이 강한 20~30대 남성들의 취향에 집중하여 재미, 위트, 섹스에 가치를 두고 하향적 문화를 잘 선두한 점을 발견하였다. 또한, 국내 여성 연예인을 모델로 등용시켜 소비대중의 요구와 매체를 활용한 이미지를 제공하여 수용자에게 적절한 이익과 시대의 흐름을 단적으로 보여주는 연관성을 보여주었다고 하였다. Song and Yu(2012)는 2006년에서 2010년까지 여성잡지 표지 모델의 헤어스타일을 연구한 결과, 헤어스타일은 여성잡지의 독자층에 따라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헤어스타일은 의상, 메이크업과 함께 토털패션을 이루며, 얼굴을 부각시키는 도구로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고 하였다. Kwon and Im(2015)은 Esquire와 GQ 남성 패션잡지 표지에 나타난 여성모델 이미지를 분석한 결과, 1960년대 종속적 이미지, 1970년대 저항 이미지, 1980년대 주체적 이미지, 1990년대 이후는 복합적 이미지로 나타났다고 하였다. 이를 통해 여성 모델이미지는 사회변화를 가늠할 수 있는 기준으로 작용할 수 있다고 하였다.

이상의 선행연구들에 나타난 결과들을 살펴보면 패션잡지 표지에 나타난 패션의 조형적 특성은 패션잡지의 주제를 감성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모델을 중심으로 패션디자인과 패션연출 등이 복합적으로 표현된 이미지 연구가 많이 이루어졌으며, 잡지 간에 차별화보다는 획일화 현상이 있음을 보고하였다. 따라서, 패션잡지의 고감성 시대의 차별화 전략을 위해서 무엇보다도 고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패션에 대해 좀 더 전문적으로 세분화된 연구가 이루어질 필요가 있는 것으로 보인다.

2.3 패션잡지 표지의 어휘 분석

패션잡지 표지에 표현된 어휘는 언어적 요소로서 잡지표지 내 글자 중 제호 다음으로 큰 크기와 비중을 차지하며 주제를 나타내는 일러스트레이션 어휘, 부제를 나타내는 어휘들로 구성이 되며 주로 타이포그래피로 표현된다. 패션잡지 표지에 표현된 어휘들은 타이포그래피의 시각 표현을 통해 잡지의 컨셉과 주제 및 내용을 전달하는 내용적 요소로서 의미전달의 중요한 기능을 하고 있다.

Lee and Lee(2003)는 1980년대와 1990년대의 대표적인 여성 잡지들에서 이상적인 여성미를 나타내는 어휘를 수집하여 이상적인 여성미를 도출하였다. 이를 위해 어휘들 간의 상호유사성에 기초한 의미관계를 분석하여, 어휘적 의미를 내부지향, 외부지향, 양면 지향 등으로 나누어 어휘들의 인식방향을 분석하고 3단계로 범주화하여 대표어휘를 추출함으로써 이상적인 여성미를 도출하였다. Noh(2003)는 2000년에서 2003년 패션잡지 보그와 엘르를 포함한 국내 여성 미디어 정보지의 이미지 어휘 분석을 위해 단계별 어휘 분석을 실시하였다. 1단계는 이미지 기본 어휘에서 문맥적인 의미를 고려하여 중심어를 추출하였으며, 2단계는 중심어 의미의 계열관계와 패션이미지의 보편적인 활용도를 고려하여 상위어를 추출하였으며, 3단계는 상위어에서 선행연구와 패션이미지의 보편적인 활용도를 고려하여 대표적인 패션이미지를 추출하였다. 이러한 과정을 거쳐서 12가지의 패션이미지 어휘를 도출하였다.

Yun and Jang(2014)은 타이포그래피가 문자의 사실 그대로를 받아들이는 언어적 기능에서 자유로운 생각과 형식에 얽매이지 않는 조형언어로서 시각적 메시지를 전달하는 비언어적인 기능으로 진화하였다고 하였다. 또한 조형 언어적 타이포그래피 기법은 시각화 형식화 욕구에 부합하는 간결성, 주목성, 메시지 전달성이 뛰어나기 때문에 그 활용도가 더욱 부각되고 있다고 하였다. Jung and Lee(2016)는 2015년 한미 라이선스 패션잡지 Vogue의 목차에 나타난 패션기사의 헤드라인을 중심으로 콘텐츠 카테고리 10가지와 키워드의 상호 텍스트성을 분석하기 위해 상위어휘를 추출한 다음, 상위어휘가 포함된 기사의 키워드를 수집하여 각각의 어휘들을 포지셔닝하였다. 그 결과 Vogue Korea는 Beauty & Health, Fashion Item, Style 관련 기사가 70% 이상을 차지하였고, Vogue US는 Style, Beauty & ealth, People, Fashion Item, Brand 기사가 유사한 빈도를 나타내고, People과 Brand 관련 기사가 한국보다 높게 나타났다. 이를 통해 라이선스 패션잡지들은 콘텐츠와 헤드라인 표현에서 차별화되고 있다고 하였다. Shin(2018)은 1996년에서 2017년 사이의 국내 여성잡지 3개에 대한 표지내용을 분석한 결과, 표지의 주요 기사 주제는 인물, 라이프 스타일, 정보 순으로 나타났다고 하였다. 또한 표지이미지, 표지모델과 사진유형을 분석한 결과, 이미지 위주의 콘텐츠가 부각되고 라이프 스타일 주제의 기사 비중이 커지고 있는 것에서 실제 여성잡지의 콘텐츠의 변화와 정체성에 변화가 있다고 하였다.

이상의 선행연구들은 문장 안에 나타난 어휘를 수집하여 대표적인 어휘를 추출해나가는 어휘 분석방법을 실시하였다. 그런데, 패션잡지 표지에 관한 선행연구는 시각 표현에 나타난 비언어적 요소에 집중되어 있고, 언어적 요소인 일러스트 어휘 분석은 미흡한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패션잡지의 조형언어를 종합적으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어휘 분석을 통한 연구가 필요한 것으로 사료된다.


3. 연구방법
3.1. 자료수집 및 분석방법

이 연구의 자료 수집을 위해 패션잡지 브랜드 선정기준은 유튜브(YouTube) 구독자 수 10,000명 이상이며 인스타그램(Instagram) 팔로우수가 50만 이상인 국내 대표적인 라이선스 잡지인 ELLE 코리아, VOGUE 코리아, W 코리아 3개로 선정하였다(2017년 12월 21일 기준). 패션잡지 표지디자인의 사진자료는 2011~2016년까지 ELLE 코리아(http://www.elle.co.kr), VOGUE 코리아(http://www.vogue.co.kr), W 코리아(http://www.wkorea.com)에서 각각 72장씩 총 216장을 수집하였다.

3.2. 자료 분석기준

자료 분석기준은 크게 모델의 패션을 중심으로 한 조형적 요소와 잡지표지의 배경에 해당하는 시각디자인 요소로 구분하여 구성하였다. 패션의 조형적 요소는 패션디자인요소와 패션연출요소로 구성하였다. 패션디자인요소는 패션디자인에 관한 문헌(Lee et al., 2012)을 참고로 하여, 색채(색상, 톤, 색채조합), 형태(실루엣, 무늬), 소재(재질감, 재질조합), 패션이미지 등으로 구성하였다. 패션연출요소는 패션연출에 관한 문헌(Lee & Lee, 2017)을 참고로 하여 메이크업(색상, 톤), 헤어(색상, 스타일), 모델이미지, 액세서리 수 등으로 구성하였다. 또한, 패션잡지 표지디자인의 패션에 관한 선행연구들(Jo, 2011; Kim, 2007)에서 공통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요소들을 참고로 하여 선정하였다. 시각디자인요소는 선행연구들(Moon, 2016; Park & Kim, 2015; Song & Byun, 2015)을 참고로 하여 주로 많이 사용된 요소인 색채(로고 타이포그래피, 일러스트레이션, 배경)와 레이아웃(일러스트레이션 어휘와 모델 사진 유형)으로 구성하였다. 패션잡지 표지의 분석기준은 Table 1과 같다.

Table 1. 
Analysis criteria of fashion magazine cover


3.3. 자료 분석방법

자료 분석방법은 패션의 조형적 특성과 시각적 특성은 통계분석방법(SPSS 23, 빈도분석, 백분율, χ2-test)과 내용분석방법을 사용하였다. 어휘분석은 선행연구(Lee & Lee, 2003; Noh, 2003)를 참고로 하여 일러스트레이션 어휘와 부제를 중심으로 1단계로 키워드를 추출하고, 2단계에서 핵심키워드를 추출하는 단계적인 어휘분석 방법을 통해 3개의 패션잡지 표지에 나타난 언어적 요소에 대한 내용분석을 실시하였다.


4. 결과 및 논의
4.1. 패션잡지 표지에 나타난 패션의 조형적 특성

패션잡지 표지에 나타난 패션의 조형적 특성을 패션디자인요소와 패션연출요소로 살펴본 결과는 Table 2와 같다. 패션디자인요소에서 살펴보면 색채는 무채색과 유채색이 비슷하게 나타났다. 톤은 어두운 톤, 밝은 톤이 비슷하게 많이 나타났고, 그 다음이 화려한 톤, 수수한 톤 순으로 나타났다. 색채 배색은 톤 온톤이 가장 많이 나타났고, 그 다음이 콘트라스트, 악센트, 콤플렉스, 톤 인 톤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실루엣은 사각형, X자형이 많이 나타났고 삼각형은 비교적 적게 나타났다. 무늬는 민무늬, 기하학적 무늬가 많이 나타났고, 그 다음으로는 양식적, 추상적, 사실적 무늬 순으로 나타났다. 재질의 종류는 하드 재질이 가장 많이 나타났고, 그 다음이 소프트, 브릴리언트, 트랜스페어런트, 복합 순으로 나타났다. 재질의 조합은 동일한 재질조합이 가장 많이 나타났고, 그 다음으로 이질적 재질조합, 유사한 재질 조합 순으로 나타났다. 패션이미지는 아방가르드가 가장 높게 나타났고, 그 다음으로는 엘리건트와 모던이 동일하게 나타났다. 액티브, 페미닌, 클래식이 비슷하게 나타났고 매니시, 에스닉은 비교적 적게 나타났다.

Table 2. 
Formal characteristics of fashion in fashion magazines (Unit: n(%))


Table 3에서 패션잡지 종류와 패션디자인 요소간의 교차분석 결과, 패션이미지(p=.000)에서 가장 유의적인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실루엣과 재질은 p<.05 수준에서 유의적인 차이가 나타났고, 색채(p=.051)는 미약하나마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색채에서 ELLE와 W는 유채색이 무채색보다 많이 나타났고, VOGUE는 무채색이 유채색보다 많이 나타났다. 실루엣에서 VOGUE와 W는 사각형, X자형의 순으로 나타났고, ELLE는 X자형, 사각형 순으로 많이 나타났다. 재질에서 ELLE는 하드, 소프트, 트랜스페어런트 순으로, VOGUE는 하드, 소프트, 브릴리언트 순으로, W는 하드, 소프트, 브릴리언트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이상에서 3 잡지 모두 하드 재질이 가장 많이 나타났음을 알 수 있다. 패션이미지에서 살펴보면 ELLE는 엘리건트, 페미닌 순으로, VOGUE는 모던, 아방가르드 순으로, W는 아방가르드, 클래식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VOGUE와 W는 아방가르드 이미지가 공통적으로 높게 나타났고. ELLE는 여성스러운 이미지가 높게 나타났음을 알 수 있다.

Table 3. 
Cross tab analysis between fashion design and magazines (Unit: n(%))
Magazines ELLE VOGUE W Total χ2-test
Elements
Color Chromatic 39(18.7) 27(12.9) 38(18.2) 104(49.8) χ2=5.9
p=.051
Achromatic 30(14.4) 44(21.1) 31(14.8) 108(50.2)
Total 69(33.0) 71(34.0) 69(33.0) 209(100.0)
Silhouette Rectangle 26(12.4) 44(21.0) 28(13.3) 98(46.7) χ2=17.9
p=.022*
Triangle 5(2.4) 6(2.9) 6(2.9) 17(8.1)
X-Shape 32(15.2) 14(6.7) 22(10.5) 68(32.4)
Others 6(2.9) 7(3.4) 14(6.7) 27(12.9)
Total 69(32.9) 71(33.8) 70(33.3) 210(100.0)
Texture Hard 30(14.3) 40(19.0) 34(16.2) 104(49.5) χ2=18.9
p=.015*
Soft 14(6.7) 9(4.3) 19(9.0) 42(20.0)
Transparent 13(6.2) 6(2.9) 6(2.9) 25(11.9)
Brilliant 12(5.7) 11(5.2) 11(5.2) 34(16.2)
Composite 0(0.0) 5(2.4) 0(0.0) 5(2.4)
Total 69(32.9) 71(33.8) 70(33.3) 210(100.0)
Fashion image Feminine 18(8.3) 3(1.4) 3(1.4) 24(11.1) χ2=62.8
p=.000***
Elegance 20(9.3) 8(3.7) 5(2.3) 33(15.3)
Classic 6(2.8) 6(2.8) 10(4.6) 22(10.2)
Modern 8(3.7) 19(8.8) 6(2.8) 33(15.3)
Mannish 3(1.4) 7(3.2) 4(1.9) 14(6.5)
Active 9(4.2) 8(3.7) 9(4.2) 26(12.0)
Avant-garde 7(3.2) 18(8.3) 34(15.7) 59(27.3)
Ethnic 1(0.5) 3(1.4) 1(0.5) 5(2.3)
Total 72(33.3) 72(33.3) 72(33.3) 216(100.0)
*p<.05, ***p<.001

패션연출에서 살펴보면 메이크업에서 색채는 난색계열이 가장 많이 나타났고, 그 다음이 무채색계열, 중성색계열 순으로 나타났다. 톤은 밝은 톤, 어두운 톤, 화려한 톤, 수수한 톤 순으로 많이 나타났다. 헤어의 색채는 밝은 브라운, 블랙, 브라운, 기타, 다크 브라운 순으로 많이 나타났다. 헤어스타일은 시크가 가장 많이 나타났고, 내추럴, 로맨틱, 모던, 엘리건트, 기타 순으로 많이 나타났다. 모델이미지는 매니시가 가장 많이 나타났고, 그 다음이 페미닌과 모던, 아방가르드, 엘리건트, 액티브, 클래식, 에스닉 순으로 나타났다. 액세서리는 1가지가 가장 많이 나타났고, 그 다음이 없음, 기타, 3가지 이상, 2가지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를 통해 패션잡지 표지에 나타난 전반적인 패션의 조형적 특성을 살펴보면 패션디자인에서는 무채색과 유채색, 어두운 톤과 밝은 톤, 톤 온 톤 색채 배색, 사각형, X자형 실루엣, 민무늬, 기하학적 무늬, 하드 재질, 동일한 재질조합, 아방가르드, 엘리건트, 모던 이미지가 많이 나타났음을 알 수 있다. 패션연출에서는 난색계열, 밝은 톤과 어두운 톤의 메이크업, 밝은 브라운과 블랙의 헤어색채, 시크와 내추럴 헤어스타일, 매니시, 페미닌, 모던의 모델이미지, 1가지 액세서리수가 가장 많이 나타났음을 알 수 있다.

Table 4에서 패션잡지 종류와 패션연출요소간의 교차분석 결과, 모델이미지(p=.000)에서 유의적인 차이가 가장 크게 나타났다. 메이크업 색채와 헤어스타일은 p<.01 수준에서, 메이크업 톤과 액세서리는 p<.05 수준에서 유의적인 차이가 나타났다. 메이크업 색채는 3 잡지 모두 난색계열, 무채색계열 순으로 많이 나타났다. 메이크업 톤에서 ELLE는 밝은 톤과 어두운 톤, VOGUE는 어두운 톤과 밝은 톤, W는 어두운 톤과 화려한 톤 순으로 많이 나타났다. 헤어스타일에서 ELLE는 로맨틱과 내추럴, VOGUE와 W는 시크와 내추럴 순으로 많이 나타났다. 모델이미지에서 ELLE는 페미닌과 모던, VOGUE는 매니시와 모던, W는 아방가르드와 액티브 순으로 많이 나타났다. 악세서리에서 3 잡지 모두 1가지, 없음의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Table 4. 
Cross tab analysis between fashion coordination and magazines (Unit: n(%))
Magazines ELLE VOGUE W Total χ2-test
Elements
Make up Color Warm 51(23.9) 38(17.8) 44(20.6) 133(62.3) χ2=32.6
p=.003**
Cool 1(0.5) 0(0.0) 3(1.4) 4(1.9)
Neutral 2(0.9) 9(4.2) 7(3.3) 18(8.4)
Achromatic 17(8.0) 25(11.6) 17(7.9) 59(27.5)
Total 71(33.3) 72(33.6) 71(33.2) 214(100.0)
Tone Bright 35(16.4) 22(10.3) 16(7.5) 73(34.1) χ2=15.5
p=.017*
pure 10(4.7) 12(5.6) 21(9.8) 43(20.1)
Moderate 9(4.2) 13(6.1) 9(4.2) 31(14.5)
Dark 17(7.9) 25(11.7) 25(11.7) 67(31.3)
Total 71(33.3) 72(33.6) 71(33.2) 214(100.0)
Hair style Natural 17(7.9) 20(9.3) 19(8.9) 56(26.2) χ2=28.1
p=.002**
Romantic 20(9.3) 6(2.8) 5(2.3) 31(14.5)
Modern 12(5.6) 8(3.7) 7(3.3) 27(12.6)
Chic 14(6.5) 32(15.0) 28(13.1) 74(34.6)
Elegance 7(3.3) 6(2.8) 8(3.7) 21(9.8)
Others 1(0.5) 0(0.0) 4(1.9) 5(2.3)
Total 71(33.2) 72(33.6) 71(33.2) 214(100.0)
Model image Feminine 26(12.1) 7(3.3) 6(2.8) 39(18.1) χ2=58.3
p=.000***
Elegant 12(5.6) 11(5.1) 7(3.3) 30(14.0)
Classic 3(1.4) 3(1.4) 1(0.5) 7(3.3)
Modern 15(7.0) 14(6.5) 10(4.7) 39(18.1)
Mannish 3(1.4) 24(11.2) 13(6.0) 40(18.6)
Active 7(3.3) 5(2.3) 14(6.5) 26(12.1)
Avant-garde 5(2.3) 7(3.3) 20(9.3) 32(14.9)
Ethnic 0(0.0) 1(0.5) 1(0.5) 2(0.9)
Total 71(33.0) 72(33.5) 72(33.5) 215(100.0)
Accessory One 30(14.1) 37(16.3) 35(16.4) 102(46.8) χ2=56.3
p=.045*
Two 1(0.5) 8(3.7) 2(0.9) 11(5.1)
Over Three 8(3.7) 3(1.4) 7(3.2) 18(18.4)
Others 7(3.2) 12(5.5) 12(5.5) 31(14.4)
None 26(12.1) 12(5.6) 16(7.4) 54(24.5)
Total 72(33.3) 72(33.3) 72(33.3) 216(100.0)
*p<.05, **p<.01, ***p<.001

이상에서 살펴보면, ELLE, VOGUE, W 패션잡지 표지 모두 난색계열의 메이크업 색채, 1가지 액세서리 착용이 공통적으로 많이 나타났음을 알 수 있다. ELLE는 밝은 톤의 메이크업, 로맨틱한 헤어스타일, 페미닌 모델이미지가, VOGUE는 어두운 톤의 메이크업, 시크한 헤어스타일, 매니시한 모델이미지가, W는 어두운 톤의 메이크업, 시크한 헤어스타일, 아방가르드한 모델이미지가 많이 나타났음을 알 수 있었다. Table 5는 패션잡지 표지에 나타난 조형적 특성과 대표사진을 나타낸 것이다.

Table 5. 
Formative characteristics of fashion magazines
ELLE VOGUE W
Formative
characteristics
· Elegant image
· X-shape silhouette
· Soft, brilliant texture
·Warm color & bright tone makeup
· Chic, mannish, modern image
· Rectangle silhouette
· Hard texture
·Warm, achromatic color & dark, bright tone makeup
· Avant-garde image
· Rectangle silhouette
· Hard, soft texture
·Warm, achromatic, neutral color & dark, pure tone makeup
Main cover
(April, 2015)

(August, 2015)

(July, 2012)

4.2. 패션잡지 표지에 나타난 시각디자인 특성

패션잡지 표지에 나타난 시각디자인 특성을 살펴본 결과는 Table 6과 같다. 색채특성을 살펴보면, 로고 타이포그래피 색채는 난색계열, 무채색계열이 많이 나타났고, 중성색계열, 한색계열 순으로 나타났다. 표지 일러스트레이션 색채는 무채색계열, 난색계열이 많이 나타났고, 중성색계열, 한색계열 순으로 나타났다. 표지 배경 색채는 무채색계열이 가장 많이 나타났고, 난색계열, 중성색계열, 한색계열 순으로 나타났다. 표지배경 배색 수는 1가지, 2가지, 4가지 이상, 3가지 순으로 나타났다. 배경 배색 기법은 없음, 그라데이션, 세퍼레이션, 콘트라스트, 악센트, 톤 인톤과 콤플렉스 순으로 나타났다. 일러스트레이션 어휘 레이아웃은 왼쪽, 중앙 오른쪽, 대각선, 없음 순으로 나타났다. 모델사진 유형은 전신 사진 상반신 사진, 얼굴 사진 순으로 나타났다.

Table6. 
Characteristics of visual design in magazines (Unit: n(%))
Eelements Details
Color Logo typography color
216(100.0)
Warm
103(47.7)
Cool
9(4.2)
Neutral
15(7.0)
Achromatic
89(41.3)
Illustration color
216(100.0)
Warm
91(42.2)
Cool
9(4.2)
Neutral
10(4.7)
Achromatic
106(49.1)
Back
ground
Color
216(100.0)
Warm
35(16.3)
Cool
29(13.5)
Neutral
22(10.2)
Achromatic
130(60.2)
Color combination
216(100.0)
One
79(36.6)
Two
57(26.4)
Three
32(14.8)
Over four
48(22.3)
Combination technic
216(100.0)
Contrast
18(8.3)
Tone on tone
43(19.9)
Tone in tone
5(2.3)
Accent
11(5.1)
Separation
27(12.5)
Gradation
46(21.3)
Complex
5(2.3)
Solid
61(28.2)
Layout Illustration vocab layout
216(100.0)
Left
100(46.3)
Right
38(17.6)
Diagonal
3(1.4)
Center
74(34.2)
None
1(.5)
Model photo type
215(100.0)
Face
18(8.4)
Upper body
79(36.7)
Whole
118(54.9)

이상의 결과에서 패션잡지 표지에 나타난 시각디자인 특성은 난색계열의 로고 타이포그래피 색채, 무채색계열의 표지 일러스트레이션 색채, 무채색계열의 표지, 배경색채, 1가지 표지배경 배색 수, 단색배색과 그라데이션 배경 배색 기법, 왼쪽과 중앙의 일러스트레이션 어휘 레이아웃, 전신 사진의 모델사진유형 등이 높게 나타났음을 알 수 있다.

Table 7에서 잡지별로 패션잡지 표지에 나타난 시각디자인의 특성을 살펴본 결과, 표지의 배색기법(p=.000)에서 가장 유의적인 차이가 크게 나타났으며, 배경색채와 배색 수는 p<.01 수준에서, 모델사진유형과 로고 타이포그래피 색채는 p<.05 수준에서 유의적인 차이가 나타났다. 로고 타이포그래피 색채에서 ELLE는 무채색계열, 난색계열 순으로, VOGUE는 난색계열, 무채색계열이 비슷하게 나타났고, W는 난색계열이 무채색계열보다 더 많이 나타났다. 잡지표지 배경색은 ELLE는 무채색과 난색 계열이 많이 나타났는데, 3 잡지 모두 무채색이 많이 나타났다. 배경의 배색 수에서 ELLE는 1가지, 2가지 순으로, VOGUE는 1가지, 4가지 이상 순으로, W는 2가지, 1가지 순으로 나타났다. 배경 배색 기법에서 ELLE는 단색, 그라데이션 순으로, VOGUE는 톤온 톤, 단색 순으로, W는 그라데이션, 단색 순으로 나타났다. 모델사진 유형에서 ELLE는 전신 사진, 상반신 사진 순으로, VOGUE는 전신 사진, 상반신 사진 순으로, W는 전신 사진, 상반신 사진 순으로 나타났다.

Table 7. 
Cross tab analysis between visual design and magazines (Unit: n(%))
Magazines ELLE VOGUE W Total χ2-test
Elements
Logo typography color Warm 34(15.7) 30(13.9) 39(18.1) 103(47.7) χ2=39.3
p=.045*
Cool 1(0.5) 5(2.4) 3(1.4) 9(4.3)
Neutral 2(1.0) 9(4.3) 4(1.8) 15(7.1)
Achromatic 35(16.2) 28(12.9) 26(12.0) 89(41.1)
Background Color Warm 22(10.0) 5(2.4) 7(3.3) 34(15.7) χ2=44.3
p=.003**
Cool 5(2.4) 14(6.5) 10(4.6) 29(13.5)
Neutral 3(1.4) 9(4.2) 10(4.7) 22(10.3)
Achromatic 42(19.5) 44(20.4) 45(20.9) 131(60.8)
Total 72(33.3) 72(33.3) 72(33.3) 216(100.0)
Color number One 32(14.8) 29(13.4) 18(8.3) 79(36.6) χ2=32.7
p=.008**
Two 21(9.8) 9(4.2) 25(11.6) 55(25.5)
Three 5(2.3) 13(6.0) 14(6.5) 32(14.8)
Over four 14(5.6) 21(9.7) 15(7.0) 48(22.3)
Color
combination
Contrast 4(1.9) 4(1.9) 10(4.6) 18(8.3) χ2=68.1
p=.000***
Tone on tone 8(3.7) 32(14.8) 3(1.4) 43(19.9)
Tone in tone 0(0.0) 2(0.9) 3(1.4) 5(2.3)
Accent 1(0.5) 5(2.3) 5(2.3) 115.1)
Separation 9(4.2) 9(4.2) 9(4.2) 27(12.5)
Gradation 16(7.4) 6(2.8) 22(10.2) 44(20.4)
Complex 2(0.9) 1(0.5) 2(0.9) 5(2.3)
Solid 32(14.8) 13(6.0) 17(8.3) 61(28.2)
Model photo type Face 11(5.1) 1(0.5) 6(2.8) 18(8.4) χ2=11.5
p=.021*
Upper body 28(13.0) 24(11.2) 27(12.6) 79(36.7)
Whole 32(14.9) 47(21.9) 39(18.1) 118(54.9)
Total 71(33.0) 72(33.6) 72(33.6) 215(100.0)
*p<.05, **p<.01, ***p<.001

이상의 결과에서 3 잡지 모두 공통적으로 무채색의 배경색채와 전신모델 사진유형에서 높게 나타났음을 알 수 있다. 차이점을 살펴보면 ELLE는 무채색계열의 로고 타이포그래피가 높게 나타난 반면 VOGUE와 W는 난색계열이 높게 나타났음을 알 수 있다. 잡지배경 배색 수는 ELLE와 VOGUE는 1가지, W는 2가지가 높게 나타났음을 알 수 있다. 배경 배색 기법은 ELLE는 단색, VOGUE는 톤 온 톤, W는 그라데이션으로 나타나 잡지종류에 따라 가장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ELLE는 다양한 디스플레이 광고를 지향하는 것에 비해 잡지배경 배색 수와 배경 배색 기법은 다양하지 않고, VOGUE는 난색계열의 타이포그래피, 톤 온 톤 배경 배색 기법의 사용을 통해 창의성과 유니크함을 표현하고 있으며, W는 배경 색과 배색 기법에서 그라데이션 효과를 사용함으로써 보다 다양한 색감을 표현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Table 8은 패션잡지 표지에 나타난 시각디자인의 특성과 대표사진을 나타낸 것이다.

Table 8. 
Characteristics of visual design in magazines
ELLE VOGUE W
Design
characteristics
· 1, 2 kinds background combination
· Gradation background combination technic
· Achromatic color
· Achromatic, warm background color
· 1, over 4 kinds background combination
· Tone on tone background combination technic
·Warm typography color
· Achromatic, cool background color
· 1, 2 kinds background combination
· Gradation background combination technic
·Warm typography color
· Achromatic, neutral background color
Main cover
(February, 2014)

(May, 2013)

(April, 2015)

4.3 패션잡지 표지에 나타난 일러스트레이션 어휘 분석

패션잡지 표지는 감성적인 내면을 패션 감성으로 승화시켜 시각적으로 표현함으로써 소비자의 시선을 주목시키고, 패션잡지의 주제를 담은 일러스트레이션 어휘는 감성적 의미를 담고 소비자들의 마음을 빼앗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따라서, 대표적인 국내 라이선스 잡지 3 종류의 패션잡지에 나타난 일러스트레이션 어휘를 분석함으로써 패션잡지 표지에 나타난 감성적 가치를 알아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2011년부터 2016년까지 6년간의 ELLE, VOGUE, W의 표지에 나타난 일러스트레이션 어휘에서 216개를 수집하였다. 일러스트레이션 어휘 분석은 영어로 된 일러스트레이션 어휘와 한글로 된 일러스트레이션 부제를 참고로 하여 내용분석을 실시하였다. 먼저 연도별로 유사한 내용을 지닌 일러스트레이션 어휘를 중심으로 그 의미를 대표하는 키워드를 추출하였다. 그 다음에 연도별로 추출된 키워드들을 중심으로 핵심키워드를 추출하였다. 키워드 빈도수를 바탕으로 정리한 결과는 Table 9와 같다.

Table 9. 
lexical analysis of illustration words on the cover of fashion magazine
Keywords Core keywords
ELLE Star(17) Star
Season(12), Trend(11), Style(2) Trend
Life(8), Love(6) Life
Anniversary(5), Event(3) Event
Innovation(6) Innovation
VOGUE Season(16), Trend(13), Key Look(13) Trend
Star(17) Star
Anniversary(7), Event(4) Event
Health(2), Interior(2) Life
Discrimination(4) Discrimination
W Season(18), Trend(15), Trend
Anniversary(7), Event(5) Event
Reconstruction(5), Specialty(4), Challenge(2) Reconstruction
Life(9) Life
Star(7) Star

ELLE에서 제시한 일러스트레이션 어휘 72개를 연도별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2011년에는 2월, 8월, 9월, 10월은 스타, 1월과 6월은 라이프, 3월 5월은 혁신, 4월, 7월은 트렌드, 11월 기념일, 12월은 이벤트 등으로 나타났다. 2012년에는 1월, 4월, 6월은 라이프, 3월, 7월, 시즌, 9월, 10월은 트렌드, 5월, 8월은 스타, 2월은 사랑, 11월은 기념일, 12월은 이벤트 등으로 나타났다. 2013년에는 1월, 2월, 10월, 11월은 트렌드, 5월, 7월, 9월은 스타, 3월은 사랑, 4월은 시즌, 6월은 라이프, 8월은 혁신, 12월은 이벤트 등으로 나타났다. 2014년에는 1월, 3월, 7월은 시즌, 8월, 9월은 트렌드, 2월, 4월은 사랑, 6월, 10월은 스타, 5월은 혁신, 11월은 기념일, 12월은 이벤트 등으로 나타났다. 2015년에는 1월, 4월, 6월, 9월, 10월, 12월은 스타, 3월, 5월, 7월, 8월은 시즌, 2월은 사랑, 11월은 기념일 등으로 나타났다. 2016년에는 1월, 2월, 5월은 라이프, 3월, 10월은 스타일, 4월, 9월은 혁신, 6월, 7월은 시즌, 8월은 트렌드, 11월은 기념일, 12월은 이벤트 등으로 나타났다. 이를 종합하여 살펴보면 핵심키워드는 스타 17회, 시즌 12회, 트렌드 11회, 라이프 8회, 혁신 6회, 사랑 6회, 기념일 5회, 이벤트 5회, 스타일 2회 등의 순으로 나타났음을 알 수 있다.

VOGUE 패션잡지 표지에 나타난 일러스트 어휘 72개를 연도별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2011년에는 1월, 3월, 12월은 스타, 6월, 7월, 10월은 시즌, 5월, 9월은 트렌드, 2월은 이벤트, 4월은 키 룩(Key Look), 8월은 기념일, 11월은 건강으로 나타났다. 2012년에는 1월과 12월은 트렌드, 2월과 7월은 시즌, 5월과 9월은 키 룩, 10월과 11월은 이벤트, 3월은 인테리어, 4월은 변별, 6월은 건강, 8월은 기념일 등으로 나타났다. 2013년에는 1월, 5월, 11월은 트렌드, 2월, 9월, 12월은 키 룩, 4월, 6월, 7월은 시즌, 3월과 8월은 기념일, 10월은 변별 등으로 나타났다. 2014년에는 1월, 2월, 6월, 7월은 시즌, 10월과 11월은 키 룩, 3월은 인테리어, 4월은 변별, 5월과 12월은 트렌드, 8월은 기념일, 9월은 스타 등으로 나타났다. 2015년에는 1월, 11월은 스타, 2월, 5월, 12월은 트렌드, 3월, 7월, 10월은 시즌, 4월, 6월, 9월은 키룩, 8월은 기념일 등으로 나타났다. 2016년에는 1월, 9월은 키룩, 2월은 트렌드, 3월, 4월, 6월, 11월, 12월은 스타, 5월은 이벤트, 7월은 시즌, 8월은 기념일, 10월은 변별 등으로 나타났다. 이를 종합하여 살펴보면 핵심키워드는 시즌 16회, 트렌드 13회, 키 룩 13회, 스타 11회, 기념일 7회, 변별 4회, 이벤트 4회, 라이프 4회(건강 2회, 인테리어 2회) 등의 순으로 나타났음을 알 수 있다.

W 패션잡지 표지에서 제시한 일러스트 어휘 72개에서 연도별로 키워드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2011년에는 4월, 5월, 6월, 7월, 11월은 라이프, 2월, 8월, 10월은 전문성, 1월은 트렌드, 3월은 기념일, 9월은 스타, 12월은 이벤트 등으로 나타났다. 2012년에는 4월, 5월, 8월, 9월은 트렌드, 2월, 11월은 시즌, 1월은 전문성, 3월은 스타, 6월은 라이프, 7월은 이벤트, 10월은 재구성, 12월은 기념일 등으로 나타났다. 2013년에는 2월, 7월, 9월, 11월은 시즌, 1월, 4월, 8월은 스타, 3월, 6월은 기념일, 5월, 10월은 트렌드, 12월은 이벤트 등으로 나타났다. 2014년에는 4월, 5월, 10월은 트렌드, 2월, 6월, 7월, 8월은 시즌, 1월은 도전, 3월은 기념일, 9월은 스타, 11월은 재구성, 12월은 이벤트 등으로 나타났다. 2015년에는 1월, 4월, 11월은 트렌드, 2월, 6월, 7월, 8월, 10월에는 시즌, 3월은 기념일, 5월은 도전, 9월은 라이프, 12월은 이벤트 등으로 나타났다. 2016년에는 2월, 6월, 8월은 시즌, 1월, 5월은 라이프, 4월, 9월, 10월은 재구성, 11월, 12월은 트렌드, 3월은 기념일, 7월은 스타 등으로 나타났다.

이를 종합하여 살펴보면 W의 핵심키워드는 시즌 18회, 트렌드 15회, 라이프 9회, 스타 7회, 기념일 7회, 이벤트 5회, 재구성 5회, 전문성 4회, 도전 2회 등의 순으로 나타났음을 알 수 있다. 이상의 결과에서 ELLE, VOGUE, W의 3 잡지 모두 키워드는 9개씩, 핵심키워드는 5개씩 추출하였다. 3 잡지는 시즌, 트렌드, 스타, 라이프, 기념일, 이벤트 등의 키워드는 공통적으로 다루고 있으며, ELLE는 스타, 시즌, 트렌드, VOGUE는 스타, 시즌, 트렌드, 키 룩, W는 시즌, 트렌드를 많이 다루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별히 3 잡지에서 차별화하여 부각하고 점은 ELLE는 사랑과 혁신, VOGUE는 키 룩, 건강, 변별, W는 재구성, 전문성, 도전으로 차별화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따라서, 패션잡지 기획 시 이를 고려한다면 효과적인 전략을 세우는데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5. 결 론

이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고 결론을 내리면 다음과 같다.

첫째, 패션잡지 표지에 나타난 패션의 조형적 특성을 알아본 결과, ELLE는 유채색, X자형 실루엣, 하드 재질, 엘리건트 패션이미지, 로맨틱 헤어스타일, 페미닌 모델이미지가 많이 나타났다. VOGUE는 무채색, 사각형 실루엣, 하드 재질, 모던한 패션이미지, 시크 헤어스타일, 매니시 모델이미지가 많이 나타났다. W는 유채색, 사각형 실루엣, 하드 재질, 아방가르드 이미지, 시크 헤어스타일, 아방가르드 모델이미지가 많이 나타났다. 따라서 ELLE는 여성스럽고 엘리건트한 특성을, VOGUE는 모던하고 시크하며 매니시한 특성을, W는 아방가르드하고 중성적인 특성을 나타내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둘째, 패션잡지 표지에 나타난 시각디자인 특성을 알아본 결과, ELLE는 1가지 잡지 배경 배색 수, 타이포그래피 색채는 무채색계열, 모델 사진 유형은 전신 사진이 많이 나타났다. VOGUE는 1가지 잡지 배경 배색 수, 배경 배색 기법은 톤 온 톤, 난색계열의 타이포그래피 색채, 모델 사진 유형은 전신 사진이 많이 나타났다. W는 2가지 잡지 배경 배색 수, 배경 배색 기법은 그라데이션, 로고 타이포그래피 색채는 난색 계열, 모델 사진 유형은 전신사진이 많이 나타남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ELLE와 VOGUE는 비교적 단조로운 배경 색과 배경 배색 수를 사용함으로써 모던하고 심플한 현대적 감성을 추구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W는 앞의 두 잡지에 비해 가장 다양한 색감을 사용하여 독창적인 이미지 특성을 표현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셋째, 패션잡지 표지에 나타난 일러스트레이션 어휘 분석 결과 3 잡지 모두 9개의 키워드와 5개의 핵심키워드를 추출하였다. ELLE의 핵심키워드는 스타, 트렌드(시즌, 트렌드, 스타일), 라이프(라이프, 사랑), 이벤트(기념일, 이벤트), 혁신의 순으로 많이 나타났다. VOGUE는 트렌드(시즌, 트렌드, 키 룩), 스타, 이벤트(기념일, 이벤트), 라이프(건강, 인테리어), 변별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W는 트렌드(시즌, 트렌드), 이벤트(기념일, 이벤트), 재구성(재구성, 전문성, 도전), 라이프, 스타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3 잡지 모두 시즌, 트렌드, 스타, 기념일, 이벤트 등의 키워드가 공통적으로 나타났으며, ELLE는 스타, 시즌, 트렌드, VOGUE는 스타, 시즌, 트렌드, 키 룩, W는 시즌, 트렌드 순으로 많이 나타났다. 특히 ELLE는 사랑과 혁신, VOGUE는 키룩, 건강, 인테리어, 변별, W는 재구성, 전문성, 도전 등으로 차별화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3 잡지 모두 패션잡지 표지의 공통적 특성인 강력한 첫인상 형성과 동시에 각 잡지별로 차별화된 패션 특성들을 활용하고자 하는 노력이 패션잡지 표지에 공존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이상의 연구를 통해 3 잡지 간의 패션잡지 표지의 차별화전략을 밝혀낸 점에서 이 연구의 의의를 찾아볼 수가 있다. 하지만 3개의 라이센스 패션잡지 표지디자인만을 대상으로 하고 표면적인 조형적 특성을 연구범위로 제한하였으며, 각 잡지의 목표시장 및 마케팅 전략, 해당 호 발행 시의 트렌드 등을 고려하지 않고 분석한 점에서 이 연구의 한계가 있으므로 확대해석에는 주의를 요한다.


Acknowledgments

이 논문은 석사학위논문의 일부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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