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Society of Fashion & Textile Industry

Current Issue

Fashion&Textile Research Journal - Vol. 19 , No. 4

[ Article ]
Fashion&Textile Research Journal - Vol. 19, No. 4, pp.479-485
ISSN: 1229-2060 (Print) 2287-5743 (Online)
Print publication date 31 Aug 2017
Received 08 Jun 2017 Revised 08 Aug 2017 Accepted 20 Aug 2017
DOI: https://doi.org/10.5805/SFTI.2017.19.4.479

애견의류 착용실태 및 애견더미 생산실태
이예리 ; 장정아1),
부산대학교 의류학과
1)부산대학교 의류학과/노인생활환경연구소

Pet dog's Wearing Condition & Production Condition of Pet dog's Dummy
Ye-Ri Lee ; Jeong-Ah Jang1),
Dept. of Clothing & Textiles, Pusan National University; Busan, Korea
1)Dept. of Clothing & Textiles/Research Institute of Ecology for the Elderly, Pusan National University; Busan, Korea
Correspondence to : Jeong-Ah Jang Tel. +82-51-510-2835, Fax. +82-51-583-5975 E-mail: jajang@pusan.ac.kr


© 2017 (by) the authors. This article is an open access article distributed under the terms and conditions of the Creative Commons Attribution license (http://creativecommons.org/licenses/by/3.0/), which permits unrestricted use, distribution, and reproduction in any medium, provided the original work is properly cited.

Abstract

This study provides basic indices for the development of a pet dog’s dummy. Surveys were conducted with 71 owners of small dogs weighing under 10kg as preliminary research for information on pet dogs, uses and complaints about their clothes and demographic information to investigate wearing conditions. We collected pictures of 30 products sold in 12 brands at home and abroad to analyze size, materials, and patterns and investigate the actual production conditions. The survey results on wearing conditions indicated that ‘Maltese’ was the breed most often raised in households. Dogs weighing ‘between 3kg and 4kg’ were most common. Dogs under five years of age took up 53.5%. Most of the clothes were ‘S’ size, followed by ‘M’ and ‘L’ Most responded, ‘The overall size does not fit’ as an inconvenience when worn for long. Second, most brands developed products in three sizes. The displayed details included neck and chest circumference, back length and dummy height. Cotton and artificial leather were used most often for the outer fabric, cotton for the internal filling along with wire and aluminum for some products to maintain shape and motions. Most dummies consisted of back+outer leg, belly, inner leg and sole. Sometimes, a composition line was added by the chest shape, and an incision was placed between the body and leg for breeds with thick legs. Most patterns had a composition line in the leg connected from the belly.


Keywords: pet dogs, development of dummy, wearing condition, production condition
키워드: 애견, 더미 개발, 착용실태, 생산실태

1. 서 론

1인 가구의 증가와 더불어 베이비부머 세대의 은퇴가 시작되면서 반려동물을 가족처럼 생각하는 팻팸족이 증가하는 추세이며, 이에 따라 반려견의 라이프 스타일을 고려한 생활용품의 수요 또한 증가하면서, 애견 시장이 고속 성장하게 되었다. 농협경제연구소에 따르면 2015년 1조 8000억 원대로 추산되는 반려동물시장은 2018년은 3조 6000억 원, 2020년에는 5조 8000억 원대로 고속 성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Park, 2016). 파이낸셜 뉴스의 발표에 따르면 반려동물의 패션용품 성장세는 전체 상품 군 매출보다 높으며, 반려시장 성숙 초기에는 식품에 대한 고객의 요구가 컸지만 최근에는 패션용품이나 놀이 용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는 것이 관련 업계의 분석으로, 세부적으로는 티셔츠, 외투 등의 판매 성장률이 세 자릿수 성장률을 나타내었다(Lee, 2016). 경제력이 뒷받침되는 1인 가구와 베이비부머 세대를 중심으로 반려동물에게 아낌없이 투자하는 사람들을 일컫는 팻팸족들이 상품의 프리미엄화를 주도하고 있으며(Park, 2015), 한국의 애견의류 전문 업체 ‘퍼피아’는 전세계 60개국에 수출하며, 한 해 수출규모는 1000만 달러 이상에 달한다. 시즌별로 60~70개 제품에 150~160개의 스타일을 선보이며 패션쇼도 정기적으로 개최(Ahn, 2016)하며 이와 더불어, 최근 대기업이 잇따라 국내 반려동물 시장에 출사표를 던지고 있으며, 그 예로 ‘이랜드’의 라이프 스타일 숍 ‘모던하우스’는 애견용품 라인 ‘펫본(Petbone)’을 론칭했다(Park, 2016). 반려동물을 아우르는 산업인 이른바 ‘펫코노미(Pet+Economy)’가 고속성장하고 있으며, 단순히 시장의 덩치만 커진 것이 아닌 상품 및 서비스가 고급·전문화(Kim, 2016)되고 있어, 다양한 소비자의 눈높이를 맞추기 위해 반려동물 산업이 진화하고 있다는 점을 시사해 주고 있다.

애견의류에 관한 선행연구를 살펴보면 애견의류 패턴에 관한 연구(Jung & Moon, 2006; Kim & Park, 2010; Na, 2016; Shim & Suh, 2003)와 애견의류 디자인에 관한 연구(Lee, 2013; Park, 2005; Park & Yang, 2005), 애견의류 구매실태(Kim et al., 2007) 등에 관한 연구가 대부분이며, 애견의류 제작치수에 관한 연구로는 애견의류의 소비가 가장 많은 중소 사이즈에 해당되는 30마리를 대상으로 애견의류의 사이즈체계, 계측항목 간의 상관관계 등을 조사한 Kim(2005)의 연구가 유일하며, 애견의류 제작에 사용되는 애견더미 개발에 관한 연구는 전무한 실정이다.

애견더미개발을 위한 견종별 견체 특징을 살펴보면, 펨브룩 웰시코기, 비글, 닥스훈트 등은 체구에 비해 등길이가 길고, 다리부분이 짧으며, 불독과 같이 가슴이 발달한 애견 등은 일반 다른 애견에 비해 앞가슴이 상당히 발달하여, 앞 다리사이가 벌어져 있다(Kim & Park, 2010). 이와 같이 견종별로 각각 다른 체형과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다양한 견종을 기르고 있는 소비자의 눈높이를 맞추기 위해서는 견종별 사이즈 체계를 조사하여 견종의 형태적 특성에 적합한 더미를 개발하는 것이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이에 본 연구는 애견의 의류 제작을 위한 더미 개발의 기초지표를 제공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으며, 이를 위한 기초조사로써 먼저 애견의류의 착용실태를 조사하고, 시판되고 있는 국내·외 온라인 브랜드 애견더미의 사이즈, 소재, 패턴을 분석하고자 한다.


2. 연구 방법
2.1. 애견의류 착용실태조사

2017년 1~7월에 걸쳐 부산 및 경남 지방에 거주하는 10kg 미만 소형견 견주 총 71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지는 애견 정보, 애견 의류 사용실태, 애견의류 착용 시 불만사항, 견주의 인구 통계적 정보로 구성한 총 13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설문에 응답한 71명의 자료를 바탕으로 자료 분석은 SPSS Statistics 22를 이용하여 빈도분석을 실시하였고, 복수 응답에 대해서는 다중응답 빈도분석을 실시하였다.

2.2. 애견더미 생산실태조사

시판중인 애견더미의 생산실태를 분석하기 위하여 2016년 11월~2017년 3월까지 국내 온라인 웹사이트에서 ‘강아지 마네킹’을 키워드로 검색했을 때, 상위 랭크된 브랜드 12곳의 제품 30점의 사진을 수집하여 일반적인 애견더미와 특수견종 더미의 사이즈, 소재 및 패턴에 대한 생산실태를 분석하였다. 선정된 브랜드는 펫츠랜드, 얄리브랜드, 아페토, 위메프, 리그몰, 에이미러브즈펫, 라쿠텐, 삼신마네킹, 삭스봉, 펀한샵, 위풍당당하개, 프리쉽이다. 수집한 자료는 SPSS Statistics 22를 이용하여 기초통계량을 비교분석하였다.


3. 결과 및 논의
3.1. 애견의류 착용실태

애견의류에 대한 착용실태 설문조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을 살펴보면, 견주의 연령대는 20대가 52.1%로 가장 많았고 그 다음으로 50대가 19.7%로 나타났으며, 소유하고 있는 애견의 일반적 특성을 조사한 결과는 Table 1과 같다. 가정에서 많이 키우는 견종으로는 ‘말티즈’가 38%로 가장 많았고, 다음으로 ‘요크셔테리어(15.5%)’, ‘시츄(11.3%)’, ‘포메라니안(11.3%)’ 순으로 나타났다. 애견의 몸무게는 ‘3kg 이상~4kg 미만(31%)’의 빈도가 가장 높았으며, 애견의 나이는 ‘3년(22.5%)’이 가장 많았고, ‘4년(12.7%)’, ‘14년(9.9%)’ 순으로 나타났으며, 5년 이하 견종이 전체의 53.5%를 차지하였다. 따라서 주로 많이 기르는 애견은 5년 이하의 4kg 미만인 소형견 중심으로 말티즈, 요크셔테리어, 시츄, 포메라니안인 것을 알 수 있었다.

Table 1. 
Pet dog's characteristics (N=71)
Category Frequency %
Dog breeds Maltese 27 38.0
Yorkshire Terrier 11 15.5
Shih-Tzu 8 11.3
Pomeranian 8 11.3
Chihuahua 6 8.4
Etc. 11 15.5
Age 1~5 years 38 53.5
6~10 years 15 21.1
11~15 years 12 21.2
16 years~ 6 4.2
Weight Less than 2kg 6 8.5
2kg~3kg 44 30.9
3kg~4kg 58 31.0
4kg~5kg 34 18.3
More than 5kg 5 11.3

애견의류 착용실태를 조사하여 정리한 결과는 Table 2와 같다. 애견의류 사이즈는 ‘S사이즈(39.4%)’, ‘M사이즈(38.0%)’, ‘L사이즈(19.7%)’ 순으로 나타났으며, 애견의류 구입 대상자의 53.5%는 사이즈 선택 시 주로 ‘몸무게’를 기준으로 하였다. 착용시키는 이유는 ‘추위나 직사광선을 막기 위해서(58.4%)’와, ‘미관상 예쁘게 보이기 위해서(20.8%)’, ‘외부환경으로부터 피부, 털을 보호하기 위해서(14.3%)’ 순으로 나타났으며, 대부분의 조사대상자들은 애견의 보호를 목적으로 애견의류를 착용시키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애견의류를 착용시키는 횟수로는 ‘거의 매일(31.0%)’, ‘한 달에 1회(14.1%)’, ‘1주일에 1회(11.3%)’, ‘1주일에 3회(9.9%)’, ‘2주일에 1회(7.0%)’ 순으로 나타났으며, ‘기타의견(30%)’으로 미용 후 털 짧을 때, 거의 입히지 않음 등이 차지했다. 애견의류를 입히는 상황으로는 ‘외출 시(59.2%)’에 가장 많이 입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주로 입히는 애견의류는 ‘티셔츠(71.8%)’로 나타났다. 의류 착용 시 불만사항에 대해 알아보기 위한 결과는 Table 3과 같다. 답변 중 ‘전체적인 사이즈가 잘 맞지 않는다(42.3%)’ 라는 답변이 가장 높았으며, ‘목이 너무 헐렁해서 벗겨진다(22.5%)’, ‘몸통부분이 헐렁해서 옷이 아래로 처진다(11.3%)’, ‘목이 너무 좁아서 불편해 보인다(11.3%)’ 순으로 나타났다. 애견 기성복 맞음새에 대한 서술형 질문의 답변으로 말티즈, 요크셔테리어, 치와와의 경우 가슴둘레와 목둘레가 크고, 소매 길이가 길다는 의견이 많았고, 시츄 견종은 가슴둘레와 목둘레가 작다고 답하였으며, 포메라니안과 같은 장모종의 경우에는 미용의 유무에 따라 맞음새에 대한 답변의 편차가 크게 나타났다. 또한, 등길이에 대한 질문에서는 치와와를 제외한 대부분의 견종이 길이가 짧다고 답했다. 따라서 시중의 애견 기성복이 여러 견종의 형태를 아우르지 못하고 있음을 알 수 있고, 견종 별 애견의류의 개발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Table 2. 
Wearing condition of Pet dog’s clothing (N=71)
Category Frequency %
Size S 28 39.4
M 27 38.0
L 14 19.7
XL 2 2.8
Considerations when choosing a dog clothing size Weight 38 53.5
Chest girth 24 33.8
Neck girth 4 5.6
Back length 3 4.2
Etc. 2 2.8
Reason of applying clothes To protect the skin and hair from outdoor environment 11 14.3
To prevent cold or direct sunlight 45 58.4
To look pretty 16 20.8
To prevent hair loss 5 6.5
Frequency Every day 22 31.0
Three times a week 7 9.9
Once a week 8 11.3
Once a two weeks 5 7.0
Once a month 10 14.1
Etc. 19 26.8
Situation of wearing dog clothes At home 8 15.4
Outdoors 30 57.7
All the time 14 26.9
Mainly applied clothing T-shirt 51 71.8
All in one 6 8.5
One-piece 3 4.2
Vest 6 8.5
Jacket, Outer 5 7.0

Table 3. 
Inconvenient points when wearing pet dog clothing (N=71)
Category Frequency %
The joint of sleeve opening and the body piece is too tight 7 9.9
The trunk part is loose, so the cloth is drooping 8 11.3
The neck part is too loose, so it slips off 16 22.5
The neck part is too narrow, so the dog feels uncomfortable 8 11.3
The cloth is too long, so it is inconvenient for an activity or bowel movement 2 2.8
The overall size does not fit 30 42.3

3.2. 애견더미 제품 생산실태 조사
3.2.1. 애견더미 사이즈

일반적인 애견더미 사이즈의 표시 체계는 S, M, L, XL 등으로 표기하고 있었으며 대부분 S~L까지의 3개의 사이즈가 전개되고 있었다. Y사에서는 사이즈 전개가 S 단일 사이즈 혹은 S~M 까지 전개되고 있었으며, P사에서는 S사이즈, W사에서는 M사이즈의 단일 사이즈 제품만 나오고 있었다. 그 외, L사, R사, M사, Wp사에서는 S, M, L의 표기법을 사용하지 않았다(Table 4).

Table 4. 
Generic dummy dogs size
Brand Product size
S M L Ect.
A
O
Y1
Ss
F
Y2
P
W
L
R
M
Wp

사이즈 별 세부치수는 일반적으로 목둘레, 가슴둘레, 등길이, 더미높이의 네 항목으로 표기되고 있었고, 같은 사이즈의 제품이라도 브랜드별로 서로 다른 치수로 생산되고 있었으며, 브랜드별 사이즈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S사이즈를 살펴본 결과, 목둘레의 경우 17~24cm, 가슴둘레의 경우 25~32cm, 등길이의 경우 20~24cm 범위에서 생산되고 있었다(Table 5). 그 외, S, M, L의 표기법을 사용하지 않는 더미의 경우 한 항목이 S, M, L의 범주 안에 들더라도 다른 항목에서 사이즈를 구별할 수 없는 경우가 있었으며, R사의 경우에는 초 대형견을 위한 더미를 생산하고 있었다(Table 6).

Table 5. 
Size measurements of a generic dummy dog products by catalog sizes (Unit=cm)
Category Neck girth Chest girth Back length Height(cm)
Brand S M L S M L S M L S M L
A 17 25 25 25 35 35 20 28 28 · · ·
O 21 · 24 26 · 32 20 · 26 · · ·
Y1 · · · 29~32 35~38 43~46 21~24 24~27 33~36 17~20 22~25 24~27
Y2 · · · 29~32 35~38 · 21~24 24~27 · 17~20 22~26
Ss 18 20 22 26 32 36 21 29 32 34 40 50
F 20 23.5 28 25 33 39 22.5 24.5 32 28 33 35
P 24 24 · 34 34 · 20 20 · · · ·
M 20 23.1 24.7 28.1 34.5 37.3 21.2 25.4 30.5 25.2 30.1 36.8
SD 2.7 2.2 2.5 3.5 1.8 4.7 1.3 3.2 3.4 7.1 7.9 12.4
C.V. 0.1 0.1 0.1 0.1 0.1 0.1 0.1 0.1 0.1 0.3 0.3 0.3

Table 6. 
Size measurements of other dummy dog product (Unit=cm)
Category Neck girth Chest girth Back length Height Forelimb girth Forelimb length Hind leg length
Brand
M · 32 42 22 · 14 14
Wp 34 29 20 33 · 14 12
L 26 33 20 · 16 · ·
R1 52 82 51 · · · ·
R2 57 86 51 · · · ·

특수견종 더미를 조사한 결과, 보스턴테리어, 웰시코기, 토이푸들, 닥스훈트, 치와와 종이 제공되고 있었으며, 닥스훈트 종의 제품이 많이 생산되고 있었으며(Table 7), 견종별 더미의 치수 전개는 Table 8과 같다. 보스턴테리어 M사이즈 더미의 경우 목둘레 부분에서 일반 더미의 M사이즈와 비교해 굵은 것으로 나타났고, 웰시코기 M사이즈는 목둘레와 가슴둘레가 일반더미 M사이즈보다 굵게 나타났으며, 토이푸들은 일반더미의 M사이즈와 비교해 가슴둘레가 얇은 것으로 나타났다. 닥스훈트의 경우 S사이즈 2종류, M사이즈 1종류가 생산되고 있었으며, 일반 더미의 S, M사이즈보다 등길이가 길게 나타났다. 치와와의 경우 가슴둘레 부분에서 일반더미 S사이즈보다 얇은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견종의 체형적 특징에 따른 더미를 생산하기 위해 견종별 사이즈에 관한 연구가 필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Table 7. 
Dummy of special dog breeds
Breeds dog Boston terrier Welsh corgi Toy poodle Dachshund Chihuahua
Image
Image 1.
Boston Terrier (M).
https://shop.r10s.jp
Image 2.
Welsh Corgi (M).
https://shop.r10s.jp
Image 3.
Toy Poodle.
https://shop.r10s.jp
Image 4.
Dachshund.
https://shop.r10s.jp
Image 5.
Chihuahua.
https://thumbnail.image.rakuten.co.jp

Table 8. 
Size measurements of a special dog breed dummy product (Unit=cm)
Category Neck girth Chest girth Back length
Breeds dog(size)
Boston terrier (M) 40 49 31
Welsh corgi (M) 34.5 46.5 26
Toy poodle 23 27 27
Dachshund 18/23.5/26.5 29.5/32/34.5 25/30/38
Chihuahua 20 22 22

3.2.2. 애견더미 소재

애견더미 판매 브랜드를 통해 수집한 더미 제품의 소재는 Table 9와 같다. 소재가 표기되어있는 제품은 전체 조사제품의 53%였으며, 그 외에는 소재를 표기하지 않은 채 판매되고 있었다. 주로 사용되는 겉감용 소재는 면과 인조가죽이고, 내부 충전재로는 주로 솜이 사용되고 있었으며, 구성비에 대한 설명이 다소 부족하였다. 형태 유지 및 다리의 움직임을 위해 브랜드 ‘F’, ‘R(1, 2)’, ‘I’ 에서는 철사를 이용하였고, 브랜드 ‘R’의 토이푸들, 닥스훈트, 치와와 제품은 알루미늄을 이용하여 제작되고 있었으며, 다리의 탈부착이 가능한 제품은 없었다.

Table 9. 
Material of pet dog’s dummy
Brand Outer fabric Filling Joint
Ss(s,m,l) Cotton Cotton ·
F(s,m,l) Synthetic leather Cotton Wire
R(Large dogs)(1,2) Cotton · Wire
R(Boston terrier) Synthetic leather · ·
R(Welsh corgi) Synthetic leather · ·
R(Toy poodle) Synthetic leather / Oxford cloth · Aluminium
R(Dachshund)(s,m) Synthetic leather · Aluminium
R(Chihuahua) Synthetic leather / Oxford cloth · Aluminium
A Cotton · Wire
L Polyester Cotton ·

3.2.3. 애견더미 패턴

애견더미 제품 30점의 사진을 수집하여 구성 패턴을 분석하였다. 디테일 컷을 통해 패턴을 분석할 수 있는 제품은 30점 중 22점이였으며, 나머지 8점은 사진에 나타난 제품의 형태가 또렷하지 않아 분석이 불가능하였다. 대부분의 패턴은 등판과 바깥다리의 연결 형태를 이루고 있었으며, 배판, 안쪽다리, 발바닥, 목 막음판, 꼬리로 이루어져 있었다(Fig. 1). 특수체형 제품은 견종마다 형태적 특성을 살려 각기 다른 패턴으로 전개되고 있었으며, 특히 보스턴테리어와 웰시코기 더미의 경우 앞가슴이 넓은 체형특징을 배부위 패턴에 반영하여 배판 패턴의 앞가슴 쪽에 가로로 절개선을 넣어 앞가슴 패턴과 배판 패턴이 따로 제작되었으며, 등길이가 길고 다리가 짧은 체형인 닥스훈트 더미패턴은 등판의 등길이를 길게 하고, 바깥다리와 안쪽다리 패턴의 길이를 짧게 하였다. Fig. 2는 특수 체형 제품 중 보스턴테리어와 닥스훈트의 더미패턴 전개를 사이즈를 참조하여 일반적인 애견더미에 대비하여 도식화하였다. 따라서 애견의 체형적 특징을 살리기 위한 더미 패턴은 몸판의 경우 가슴 부위에서 배로 향하는 애견의 형태를 살리기 위해 배판에 구성선을 추가하고, 견종의 앞가슴 형태에 따라 구성선을 추가하는 것이 좋을 것으로 사료된다.


Fig. 1. 
Generic pet dogs dummy pattern configuration.


Fig. 2. 
Example of special dog breeds pattern deformation.


4. 결 론

본 연구는 애견더미 개발을 위한 기초지표를 제공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이를 위한 기초 조사로써 소비자 설문조사를 통해 애견의류의 착용실태를 알아보고, 시판되고 있는 국내·외 온라인쇼핑몰 애견더미 생산실태를 파악하여 브랜드 별 사이즈 체계를 알아보았으며, 시판 더미 제품의 사진 자료 수집을 통해 소재 및 패턴을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애견의류의 착용실태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 주로 많이 기르는 애견은 5년 이하 4kg 미만인 S사이즈의 소형견 중심으로 말티즈, 요크셔테리어, 시츄인 것을 알 수 있었다. 애견의류 사이즈 선택 시 소비자는 주로 ‘몸무게(53.5%)’를 기준으로 하였으며, 다음으로 ‘가슴둘레’, ‘목둘레’를 기준으로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애견의류를 착용시키는 이유는 ‘추위나 직사광선을 막기 위해서(58.4%)’의 빈도가 가장 높았으며, 대부분의 조사대상자들은 애견의 보호를 목적으로 애견의류를 착용시키고 있었다. 의류 착용 시 불만사항에 대해 알아본 결과, ‘전체적인 사이즈가 잘 맞지 않는다(42.3%)’ 는 답변이 가장 높았으며, ‘목이 너무 헐렁해서 벗겨진다’, ‘몸통부분이 헐렁해서 옷이 아래로 처진다’, ‘목이 너무 좁아서 불편해 보인다’ 순으로 나타났다.

애견더미 제품 생산실태를 조사하기 위해 국내·외 12개 브랜드에서 판매되고 있는 애견더미 제품 30점의 사진을 수집하여 분석한 결과, 일반적인 애견더미의 경우 대부분의 브랜드들이 S, M, L, XL 등으로 사이즈를 표기하고 있었으며 대부분 S~L의 3가지 사이즈가 전개되고 있었다. 그 외 사이즈를 표기하지 않고, 제품의 세부치수만 제공하는 브랜드도 있었으며, 치수 표시 체계는 일반적으로 목둘레, 가슴둘레, 등길이, 더미높이로 나누어 표기되고 있었으며, 같은 사이즈라도 브랜드별로 표기된 치수가 다르게 나타났다. 그 외 특수견종 더미를 조사한 결과, 보스턴테리어, 웰시코기, 토이푸들, 닥스훈트, 치와와를 위한 더미가 판매되고 있었다.

애견더미의 구성소재를 살펴본 결과 소재가 표기되어있는 제품은 조사 제품의 53%이었으며, 그 외에는 소재를 표기하지 않은 채 판매되고 있었다. 주로 사용되는 겉감용 소재는 면과 인조가죽 이였으며, 내부 충전재로는 솜을 주로 사용하고 있었고, 구성비에 대한 표기가 없는 등 정확한 설명이 대부분 부족하였다. 또한, 형태 유지 및 다리의 움직임을 위해 더미 내부에 철사와 알루미늄을 이용한 제품이 있었다.

수집한 애견더미 제품에 대한 구성패턴을 분석한 결과, 대부분의 더미가 등판+바깥다리, 배판, 안쪽다리, 발바닥, 목 막음판, 꼬리로 이루어져 있었으며, 견종의 앞가슴의 형태에 따라 배판의 앞가슴 부위에 구성선을 추가하기도 하였다.

이상의 결과에서, 시중의 애견 기성복이 여러 견종의 형태를 아우르지 못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고, 견종 별 애견의류의 개발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으며, 이를 위해 견종별 표준화된 애견더미의 개발 필요성을 알 수 있었다. 이와 더불어 애견의 체형 특징을 고려한 더미개발을 위해 더미 몸판 패턴은 가슴에서 배로 향하는 곡률 형태를 살릴 수 있도록 기본 더미패턴에 배판이 절개된 것을 원형으로 하고, 견종의 앞가슴 형태에 따라 구성절개선을 추가하는 것을 고려해 볼 수 있으며, 향후 의류 제작을 위해서는 다리의 탈부착이 가능한 더미의 개발이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본 연구의 제한점으로는 현재 구입할 수 있는 국내·외 더미의 종류를 모두 조사하였으나, 그 자료의 양이 적어 분석한 자료를 일반적인 데이터로 활용하는 것에는 한계가 있다고 판단된다.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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