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Society of Fashion & Textile Industry

Current Issue

Fashion & Textile Research Journal - Vol. 21 , No. 5

[ Research ]
Fashion & Textile Research Journal - Vol. 21, No. 4, pp.412-419
Abbreviation: Fashion & Text. Res. J.
ISSN: 1229-2060 (Print) 2287-5743 (Online)
Print publication date 31 Aug 2019
Received 15 May 2019 Revised 29 Jun 2019 Accepted 05 Jul 2019
DOI: https://doi.org/10.5805/SFTI.2019.21.4.412

한국적 디자인을 기본으로 한 패션문화상품 조끼디자인 개발 : 전통 창살문양 응용
최은주
와이즈유(Y’sU) 영산대학교 패션디자인학과

Vest Design Development of Fashion Culture Products based on Korean Style : Application of Traditional Lattice Pattern of Doors
Eunjoo Choi
Dept. of Fashion Design, Y’s U(Youngsan University); Busan, Korea
Correspondence to : Eunjoo Choi Tel. +82-51-540-7344 E-mail: cej1214@ysu.ac.kr


© 2019 (by) the authors. This article is an open access article distributed under the terms and conditions of the Creative Commons Attribution license (http://creativecommons.org/licenses/by/3.0/), which permits unrestricted use, distribution, and reproduction in any medium, provided the original work is properly cit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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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stract

This study is to help maintain the identity of traditional Korean culture and develop fashion culture products by applying images and composition forms of traditional lattice patterns for vest designs. Lattice can be distinguished as a shape created through intersecting vertical and horizontal lines, in the form of oblique lines in vertical and horizontal structures, and in the form of an oblique line. Lattice patterns represent the overall unity and order as well as the beauty of small spaces created by simple lines. Traditional lattice patterns of the Joseon Dynasty were examined theoretically through the literature. Based on theoretical grounds, there is study illustrates vest designs using Adobe Illustrator CS6 as well as works on a 3D virtual costume using CLO Trial 4.2, a 3D virtual dressing system of CLO Virtual Fashion. This study developed an easy to wear vest design categorized as clothes for both men and women. The geometric formality of the lattice pattern has been applied to fashion culture products. In this study, the design was developed focusing on lattice, kotsal(flower pattern), sosulbitsal(diagonal), sotdaesal, tisal(horizontal & vertical). This study can be used as basic data in the domestic fashion cultural product market that can help maintain the originality of Korean culture in the global era that also assists in the successful promotion of Korean culture and traditions.


Keywords: lattice, vest, fashion culture products, 3D virtual clothing simulation
키워드: 창살, 조끼, 패션문화상품, 3D 가상 의상 시뮬레이션

1. 서 론

MICE(마이스)는 기업회의(Meeting), 인센티브 여행(Incentive tour), 국제회의(Convention), 전시(Exhibition) 등의 머리글자를 따서 만든 신조어로, MICE 산업은 좁은 의미에서는 국제회의 자체를 뜻하는 컨벤션이 회의·인센티브 관광·각종 전시·박람회 등 복합적인 산업의 의미로 해석되면서 생겨난 개념이다. 줄여서는 비즈니스 관광(BT)이라고도 하며 일반 관광산업과 다르게 기업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일반 관광산업보다 그 부가가치가 훨씬 높다(“MICE Industry”, n.d.). 세계적으로 MICE 산업은 2011년 이후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으며, 아시아 MICE 시장도 급속히 증가하고 있고, 우리나라 MICE 산업 또한 성장 동력사업으로 지정되어 노력을 구체화해 오고 있다.

최근 활성화되고 있는 MICE 산업은 높은 경제적 파급효과는 물론 도시브랜드를 높이는 일석이조의 산업으로 MICE 산업의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는 관광상품의 디자인 개발이 필요로 시점이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한국의 대중문화가 세계적으로 인기를 얻으면서 많은 관광객들이 한국을 찾으며 한국의 독특한 문화와 전통을 담은 상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으므로 세계시장의 공략이 가능한 고부가가치 패션문화상품을 개발하기 위하여 한류를 대표할 수 있는 우리 고유의 색채감각, 전통미, 우아함이 가미된 독창적이 디자인을 글로벌 시각에 맞게 발전시킴으로써 국제화 시대의 세계 흐름에 동승할 수 있을 것이다(Choi, 2017). 그러므로 문화상품의 경쟁력으로 새로운 기술력이 아니라, 감성을 자극할 수 있는 한국적인 디자인을 기본으로 한 패션문화상품 개발을 추구하여 그 경쟁력을 키우고자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한국 전통문화를 응용한 한국적 디자인의 방향을 패션문화상품의 개발로 모색하는 의미에서 전통 창살문양의 이미지와 구성형식의 일부를 디자인에 응용하여 한국적 이미지를 부각 시킬 수 있는 패션문화상품 디자인을 개발해보고자 한다.

창살은 단순히 기능적인 역할뿐만 아니라 우리 선조들의 생활의식과 지혜 그리고 미적 감각까지도 느낄 수 있는 소중한 문화유산이다(Kim, 2010). 창살의 조형적 요소는 창살의 짜임새에 따른 변형도 자유롭기 때문에 현대적으로 계승 발전시키기에 적합하다고 판단하여 전통 창살문양이 가지는 디자인적 조형요소를 살려 새롭게 재해석하고 응용하여 한국 전통문화가 갖는 차별화된 독특함과 고유의 특성을 부각시키는 패션문화상품 디자인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그리고 패션문화상품 디자인 개발의 연구방법으로 패션문화상품 중 조끼디자인을 통하여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MICE산업의 패션문화상품으로 제안해보고자 한다.


2. 이론적 배경
2.1. 선행연구사례

패션문화상품에 관한 선행연구에서 창살의 조형적 요소를 응용한 연구로는 Kim(2010)의 ‘전통 창살문양을 응용한 패션문화상품 디자인 개발’이 있으며, 문화상품에 관한 선행 연구에는 Jeong and Lim(2013)의 ‘꽃창살 문양을 활용한 실크 자가드 문화상품개발’, Shin(2011)의 ‘사찰의 꽃살문을 응용한 문화 상품 디자인 연구’ 등이 있다.

복식디자인 관련 선행연구에는 Park(2010)의 ‘꽃문살 문양을 응용한 전통복식디자인연구’, Lee(1986)의 ‘조선시대 창살문양을 응용한 복식디자인’, Lee(2002)의 ‘한국 전통 창살문양을 응용한 호텔유니폼 디자인 개발’ 등이 있고, 텍스타일 디자인 관련 연구로는 Kim(2013)의 ‘한국 전통창살문을 활용한 텍스타일 패턴디자인 연구’, Kim(1998a)의 ‘조선시대 창살문양을 응용한 직물디자인 개발과 적용에 관한 연구’, Lee(2001)의 ‘넥타이 적용을 위한 창살문양 패턴개발에 관한 연구’, 가 있다. 패션 잡화에 관한 연구로는 Shin(1999)의 ‘창살문양을 응용한 핸드백 디자인 연구’, Kim and Choi(2014)의 ‘사찰에 나타나는 꽃살문을 활용한 Fashion Jewelry Design’, Lee(2007)의 ‘한국 전통 창살문양을 응용한 금속장신구 디자인 연구’ 등이 있다. Table 1은 이들 선행연구에서 나온 한국적 디자인을 이용한 패션문화상품과 문화상품들의 사례이다.

Table 1. 
Pre-developed fashion cultural & cultural products cases

T-shirt & scarf. Kim(2010), pp. 23~24.

Neck-tie, name-card case, key-hold, bag. Jeong & Lim(2013), p. 608.

Uniform of hotel. Lee(2002), pp. 61~62.

Textile pattern design, Kim(2013), p. 344.

Accessary. Lee(2007), p. 52.

그 밖의 Kim(1981)의 ‘창살문양에 관한 연구-조선시대 사찰을 중심으로-, Kim(2003)의 ‘조선시대 궁궐 창살문양의 조형미에 관한 연구’, Song(1989)의 ‘창살문양을 통한 수묵의 조형적 표현’, Seo(2013)의 ‘한국 전통 창살문양의 국제적 활용을 위한 문양 디자인 연구’ 등의 전통 창살문양에 관한 선행연구들이 있다.

선행연구들의 결과를 살펴보면 주로 패션문화상품으로 전통 창살문양을 패턴화시킨 텍스타일 소재를 이용한 티셔츠, 넥타이, 가방, 명함지갑, 액세서리, 유니폼 등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패션문화상품은 대량생산에 적합하고 장식적인 기념품에 그치지 않고 보다 생활에 밀접한 상품을 개발하여야 한다. 긍정적인 국가 이미지와 한국적 전통미를 느낄 수 있고, 국가 이미지를 향상시킬 수 있는 패션문화상품 디자인을 개발하기 위해 본 연구는 패션문화상품 중 관광객들이 문화상품으로 구입할 때 부피가 작아 휴대하기도 간편하고, 사이즈 스펙의 영향도 덜 받으며, 성별의 영향도 적게 받는 패션문화상품으로 연구자가 선행연구에서 제안한 셔츠디자인에 이어 조끼를 연구대상으로 삼았다. 그리고 조선시대의 창살문양의 특성과 한국전통 복식요소를 디테일의 일부분으로 응용한 조끼디자인을 제안하고자 한다.

2.2. 창살의 개념

창은 창호라 불리어지는데, 창호는 창(窓)과 호(戶)의 복합어 이다. 창호는 건축물의 벽면에 설치되어 자연공간과 생활공간을 연결하는 통로로 이용될 뿐만 아니라 빛과 공기의 원활한 소통을 위한 기능을 지니고 있다. 창살은 창호의 울거미에 살을 짜 넣은 것을 말하며 창살은 여러가지 무늬로 짜여져 있다. 창살은 건축의 정면에서 조형적인 아름다움과 장식성을 보여주며, 창살의 기하학적인 선은 통일성을 부여해주며, 질서감을 연출하고 있다.

전통적으로 비슷한 창살을 사용하는 한국, 중국, 일본의 전통 창살은 대부분이 목재로 골격을 이루는 틀 내에서 구성되며, 기본적인 구성 재료가 일반적으로 나무와 종이라는 공통점이 있으나 서로의 창살 특징은 달랐다(Park, 1999). 한국의 창살은 부드럽고 도톰한 선, 유사배색의 선호로 따뜻하고 단순하며 부드러운 조화미로 목재 재료 자체를 살리는 자연스러움을 강조하는 아름다움이라고 할 수 있다. 반면 중국은 창살문양이 사실적이고 양감이 풍부하며 세밀한 묘사로 화려하고 장식성이 부각되었으며 대비배색이 주로 사용되었고, 일본은 세련된 생략과 축약, 기교와 장식의 기술이 발달되어 차분하고 안정성이 부각되는 유사배색이 선호되며 두 나라는 모두 인위적 가공한 목재가 주로 사용되었다(Seo, 2013). 기하학적인 측면으로 창살을 분류할 때 한국은 사각형, 수직·수평형, 곡선형이 많고, 중국은 사각형, 기타 다각형, 사선형, 곡선형이 많았으며, 일본은 수직·수평형과 사각형이 압도적으로 많았다(Park, 1999).

조선시대 창살문양의 형태는 궁궐, 민가, 사찰에서 그 특징을 찾을 수 있는데, 궁궐의 창살은 왕실에 맞는 격조와 다양한 조각의 섬세함이 어우러진 최고의 창살로 크기가 두께에서 그 자체로 위엄 있게 만들어졌다. 민가의 창살은 절제를 생활의 덕으로 생각한 시대적 배경이 적용되어 단순하면서도 정갈하며 단아한 멋을 풍겼고, 사찰의 창살은 빗살의 살대 자체나 판재에 여러가지 꽃을 새겨 전체적으로 빗살짜임을 한 창호로 만들어지거나 기하학적인 빗살의 형태 위에 불교에서의 진리와 부처, 극락을 상징하는 여러 종류의 꽃들을 만들어 붙였다(Lim, 1986).

2.3. 창살문양의 종류

창살은 수직과 수평의 선이 교차되면서 구성된 형태, 수직과 수평구조에 사선이 교차되어 이루어진 형태, 사선으로 이루어진 형태로 구별할 수 있다.

창살문양은 전체적인 통일성과 질서감을 나타낼 뿐만 아니라, 단순한 선만으로 구성된 크고 작은 공간이 자아내는 여백의 미는 한국의 창에서만 느낄 수 있는 개성으로 아름다운 한국의 미를 나타내는데 손색이 없다고 할 수 있다(Kim, 2010).

창살은 우리 건축의 내용 중에서 기하학적으로 잘 정리되어 진 유일한 형태로서 기능적인 역할을 하는 동시에 그 조형적인 특성이 외부공간에서 보는 우리의 시각을 보다 완벽하게 다듬어 주고 있어 더 돋보인다고 볼 수 있다(Shin, 1999).

창살은 살 짜임의 형태에 따라 띠살, 용자살, 완자살, 아자살, 정자살, 격자살, 소슬빗살(솟을살), 숫대살, 귀자살, 꽃살 등이 있으며,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창살문양 중 수직선, 수평선, 사선, 꽃장식 등과 같이 장식효과가 다르고 차별화된 디자인으로 응용하기 좋다고 생각되는 숫대살, 띠살, 소슬빗살, 꽃살의 4가지 패턴을 Table 2와 같이 응용하여 디자인을 전개하고자 한다.

Table 2. 
Kinds of lattice
Kinds Sutdae-sal Ti-sal Sosulbit-sal Kot-sal(sosulbit)
Shape
Korean architecture system Ⅰ
-Window-.
Jang(2000), p. 166.

Korean architecture system Ⅰ
-Window-.
Jang(2000), p. 182.

Korean architecture system Ⅰ
-Window-.
Jang(2000), p. 104.

Shin(1998), p. 14
(by Korean Arhitects, p. 81).

Ktot Mun, Kwan. Jo(1996), p. 11.

Ktot Mun, Kwan. Jo(1996), p. 21.

Ktot Mun, Kwan. Jo(1996), p. 31.

Ktot Mun, Kwan. Jo(1996), p. 36.
Division Private house Private house Temple Temple

2.3.1. 숫대살

창살을 날줄과 씨줄이 물려들어 가는 것과 같은 모양으로 조립하는 형태로 숫대살은 산(算) 가지를 모티브로 구성한 창호로 반듯하게 교차시키는 것이 기본이나 빗살로 한 경우도 있다. 주택과 승방 등에서 많이 사용된다(Kim, 2010). 숫대살은 살이 가로 세로 산가지 모양으로 배열된 것으로 일정한 길이의 살을 2개씩 나란히 가로, 세로로 배열하면 생기는 모양으로 얼핏 보기에 서로 엇건 듯한 느낌이 든다(Jang, 2000). 숫대살문에 형성된 사각형의 조합은 상하 좌우로 연결되면서 불규칙한 공간 분할을 이루고 공간이 분할되면서 생긴 부분들은 직사각형과 정사각형으로 창호지를 통해 그림자로 나타났을 때 새로운 느낌으로 다가온다(Cho, 2007).

2.3.2. 띠살

띠살은 세로에 일정한 좁은 간격으로 살을 세우고 여기에 가로로 중앙과 상, 하에 일정한 개수로 살을 넣어 정자 형태를 이루게 되고 그 외에는 긴 형태로 남게 되는 것이다. 띠살문은 문틀에 상하로 살을 일정한 간격으로 두고, 좌우로는 상중하에 세 단으로 나누어 가로살의 띠를 두른 것으로, 세로살만 두었을 때의 밋밋함을 가로살의 띠를 두어 보완하였다. 세로살은 등간격으로 배치하고 가로살은 상하에 3살, 중간에 5살을 넣는 것을 원칙으로 하지만 상하에 4살, 중간에 6살을 둔 예도 있다(Jang, 2000). 띠살은 문살 가운데 장식을 절제한 담박한 모습이며 우리 한국인에게 매우 친숙한 것으로 면의 분할에서 오는 쾌적한 시각적 비례감은 띠살문이 갖는 최고의 예술성이다(Cho, 2007).

사대부집과 중인집에서는 방의 덧창호로 사용하였고, 서민주택에서는 띠살 창호 하나만을 설치하여 방의 출입문으로 사용하기도 하였다. 이 문은 가장 널리 쓰이는 창호의 하나로 들창으로도 쓰였다(Shin, 2011).

띠살은 홑 문만으로도 실내 온도를 충분히 보존할 수 있고 다른 살보다 짜임새가 견고하여 미닫이보다는 여닫이로 일반 주택, 사찰, 왕궁 등에 폭 넓게 사용되었으며 한국 창살의 대표적인 형태라고 할 수 있다.

2.3.3. 소슬빗살(솟을살)

소슬빗살은 빗살에 세로의 살을 늘인 것으로, 수직의 살에 30도와 150도 방향의 살들을 짜넣은 형태이다(Shin, 1999).

솟을살이라고도 부르며 솟을살은 가장 많이 쓰이는 꽃살문으로서 그 형태 또한 다채롭다. 솟을살문의 살맞춤은 3교차되기 때문에 삼분(三分)턱으로 따서 맞추거나 선살을 건너대고 솟을살을 촉 또는 장부물림으로 한다. 솟은살문은 문 울거미 한 면 내의 나비를 등분하여 선살을 대고 이에 한 귀에서부터 수평에 대하여 30° 기울여 세로살에 물리게 한다. 수직살을 쓰는 때는 많으나 수평살을 쓰는 때는 없는 듯하다. 30°솟을살, 60°솟을살이 있다(Jang, 2000). 소슬빗살은 수많은 세모꼴을 만든다. 소슬빗살에 꽃장식이 달린 소슬꽃살의 형태는 궁궐, 사찰의 정면에 널리 사용되었다.

2.3.4. 꽃살창

꽃살문은 창살문의 살대에 꽃 모양을 아름답게 조각하여 살을 짜 넣거나 나무로 된 꽃들을 부착시켜 만든 것으로 일부 궁궐과 사찰 등 중요한 건축물에 쓰였다. 사찰의 꽃살문은 불교예술의 정수라고 표현되고 있을 만큼 세계 어느 나라 건축물에서도 좀처럼 그 유례를 찾아볼 수 없는 우리나라 특유의 예술성이 깃든 조각품이다(Shin, 2011). 우리의 꽃살문은 중국의 지나친 과장과 장식성, 일본의 예리하고 엄격한 모습을 보이는 문살들과는 다르게 소박함, 단아함, 편안함을 주는 모습을 보이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Kim & Choi, 2014).

꽃살문의 종류로는 솟을꽃살문, 격자꽃살문, 빗꽃살문이 있다. ‘솟을’이란 솟아 도드라진 것이란 의미로 솟을꽃살문은 가장 화려한 문장식 중 하나이다. 격자살과 빗살에 여러 살을 혼용한 것으로 형태가 다양하며 일명 격자빗살문이라고도 한다(Cho, 2007).

빗꽃살은 45° 각도로 살을 배치한 것으로 교살문과 같은 구조로 되어 있다. 한 면에 너비를 일정하게 등분하여 수평에서 30° 기울여 세로 살인 날실과 가로살인 씨실, 그리고 빗살을 모두 넣어서 짠 문을 말한다(Jang, 2000).

2.4. 조끼

조끼는 표준국어대사전에서 “배자와 같이 생긴 것으로, 한복에는 저고리나 적삼 위에, 양복에는 셔츠 위에 덧입는, 소매가 없는 옷, 흔히 호주머니가 달려 있다”라고 풀이되어 있고, 한국 복식문화사전(Kim, 1998b)에서 조끼는 “저고리 위에 덧입는 소매 없는 옷으로, 개화기부터 현재까지 사용되고 있으며, 겹조끼와 홑조끼 2종류가 있다”라고 되어 있다. 배자는 소매가 없고 뒷길과 양 앞길로 되었고 앞은 여미지 않고 마주 닿은 형태의 우리 옷으로 사전적 의미는 “추울 때에 저고리 위에 덧입는, 주머니나 소매가 없는 옷, 겉감은 흔히 양단을 쓰고 안에는 토끼, 너구리 따위의 털을 넣는다”라고 되어 있다(Standard Korean Dictionary, n.d.).

조끼는 미국에서 베스트(Vest)라고 불렸으며, 영국에서는 웨이스트코트(Waistcoat)라고 부르는 경우가 많으며, 프랑스에서는 질레(Gilet)이라고 불렀고, 일본에서는 조끼라고 불렀다. Vest의 사전적 의미는 “양복저고리 속에 입는 조끼, 소매 없는 여성의 윗옷, 남자의 조끼와 비슷하다”이다(Standard Korean Dictionary, n.d.).

본 연구에서는 몸에 끼는 옷이나 유니폼에 속하는 형태의 조끼보다 남녀 누구나 티셔츠 또는 셔츠와 같은 상의 위에 걸쳐 입어 간단한 겉옷 역할을 할 수 있는 의미에서의 조끼디자인을 연구 개발하고자 한다.

기본 조끼디자인은 통일하여 남녀 모두 착용 가능하도록 허리부분을 강조하지 않고 아랫단으로 내려가는 A라인의 옆선 형태를 사용하고 네크라인은 라운드 네크라인을 기본으로 설정하였다. 실제 패션문화상품으로 상품화 될 때에는 브이 네크라인, 옆트임, 여밈 방향 등의 다양한 디자인 추가 및 변형이 가능할 수 있는 부분이다.


3. 연구방법

연구방법으로는 조선시대 전통 창살문양에 관해 문헌을 통하여 이론적으로 고찰하고 이들 이론적 근거를 바탕으로 그 동안 선행연구에서 발표하였던 전통창살 이미지를 응용한 작품들을 근간으로 조끼디자인을 새로운 패션문화상품으로 디자인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Adobe Illustrator CS6로 도식화 작업을 먼저하고 ㈜클로 버츄얼 패션의 3차원 가상착의 시스템인 CLO Trial 4.2를 사용하여 3D Virtual costume을 작업하였다.


4. 결과 및 논의
4.1. 디자인 선행사례

본 연구에 앞서 그 동안 여러 국제전시회에서 창살문양을 응용해 발표하였던 본 연구자의 디자인 작품들은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대부분 의상에 응용한 작품으로 원피스, 자켓, 조끼 등으로 본 연구에 응용할 수 있는 소매가 없는 디자인만 Table 3에 정리하였다.

Table 3. 
Design precedent of author’ own
Work 1(2003) Work 2(2003) Work 3(2009) Work 4(2014) Work 5(2018)

Invited Professors Exhibition of Costume Images

Preview of Korean Professor

The 14th International Invites Fashion Exhibition of Professor

ITCC Fashion Exhibition by Invitation

The 23th International Fashion Exhibition of Professor

4.2. 디자인의도

본 연구에서는 많은 종류의 창살 문양 중 패션문화상품에 응용하기 적합해 보이는 사찰에서 많이 사용하는 꽃살과 솟을빗살, 민가에서 사용하는 숫대살과 띠살을 중심으로 디자인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패션문화상품의 종류는 다양한 것들이 선행연구 되고 있지만 본 연구에서는 남녀 모두가 패션문화상품으로 선택할 수 있도록 의복의 형태의 제약이 적은, 쉽게 걸치는 옷으로 분류할 수 있는 조끼디자인으로 패션문화상품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선행연구의 창작의상에서 주로 사용하였던 소재는 실크와 면, 모시 등의 소재였다.

조끼의 역할은 티셔츠나 셔츠, 블라우스 등의 상의 위에 간단히 걸칠 수도 있고, 완전한 자켓과 같은 정장은 아니지만 조끼를 걸치므로 좀 더 갖추어진 형태의 의복 착장을 만들어 주는 역할을 함을 알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패션문화상품으로 소재에 따른 상품의 가격 차이는 있겠지만 한국적인 아름다움을 나타내는 패션상품으로 우리의 전통 소재인 실크 소재로 조끼를 제작하는 것이 디자인 개발적인 면에서 보다 효과적으로 생각되었으며, 실크 소재 중 관리가 보다 편리한 평직의 생사나 주아사류의 실크소재를 사용하고자 하였다.

창살 문양을 응용하여 문화상품을 만드는 방법으로는 다양한 방법을 사용해 볼 수 있으며, 많은 선행연구들은 창살문양을 패턴화시켜서 프린트 등의 기법으로 패션문화상품으로 개발하고 제안하고 있으나 본 연구에서는 선 장식과 같은 바느질에 의한 창살문양 디자인을 응용해보고자 하였다. 봉제에 의한 방법은 창살문양 디자인을 전체 재봉틀로 눌림상침하는 방법, 아플리케기법으로 일부분만 손바느질로 고정하는 방법 등을 사용하였으며, 또 전통창살과 창호지의 효과를 표현하고 싶어서 겉감과 안감 또는 겉감의 이중효과로 창살을 분리하여 겹치는 제작방법 등을 사용하였다. 창호지를 통해 전달되는 외부풍경의 그림자 효과 등은 그림패턴의 소재를 사용하는 등 다양한 표현 기법으로 디자인을 개발하였다.

4.3. 디자인 제작

기본 조끼디자인은 라운드 네크라인에 A라인의 옆선 실루엣, 앞중심 여밈 형태로 설정하고 전통창살의 장식적인 디테일 부분만 변화를 주는 방법으로 디자인을 하였다. 안감 소재 사용의 유무 및 안감소재 그림변화, 색상 변경, 네크라인 디자인 변형, 옆트임 추가 등은 패션문화상품으로 개발 후에는 추후 충분히 변형가능 부분들이므로 변형할 수 있도록 남겨 두었다.

4.3.1. 디자인1

숫대살을 빗살로 교차시킨 응용디자인을 사용하였다. 주로 주택, 승방 등에서 많이 사용되는 창살문양으로 조끼의 좌우앞길 중 한쪽 면을 숫대살의 응용 디자인으로 Table 4와 같이 구성하였다.

Table 4. 
Design 1 model
Sotdae-sal applications

Adobe Illustrator

3D virtual costume

겹조끼로 제작하여 겉감의 창살문양들을 조각 순서대로 이어준 후 안·겉감의 아랫단 부분이 각각 분리되게 제작하여 창호의 효과를 입체적으로 나타내고자 부분적으로 구멍이 난 것처럼 보이도록 커트워크(Cut work)한 디자인이다.

4.3.2. 디자인2

창살을 날줄과 씨줄이 물려들어 가는 것과 같은 모양으로 모티브로 구성한 숫대살의 반듯하게 교차되는 기본 디자인을 Table 5와 같이 구성하였다. 제작방법은 창살의 형태로 옷감을 띠 테이프같이 재단한 후 숫대살 모양으로 순서대로 눌림 상침을 하고 디자인의 모티브가 되었던 관조 스님의 범어사 안심료(安心寮)의 문 사진과 같이 창호 뒤로 그림자처럼 나타난 대나 무의 효과를 내고자 안감에 대나무 그림을 그려서 사용하였다.

Table 5. 
Design 2 model
Sotdae-sal

Adobe Illustrator

3D virtual costume

이처럼 안감의 배경 그림을 다양하게 바꾸어서 같은 디자인 조끼에서도 다양한 전통 창살문양의 효과를 만들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4.3.3. 디자인3

수직의 살에 30o와 150o 방향의 살들을 짜넣은 형태의 소슬빗살을 응용한 디자인으로 Table 6과 같이 구성하였다. 구성방법은 디자인2에서와 같은 방법으로 창살효과를 내기위하여 띠 테이프 같이 옷감을 재단한 후 눌림 상침하고 배경이 되는 안감에는 다양한 한국적인 꽃문양 또는 민무늬의 안감으로 한국 전통 창호로 보이는 자연의 효과를 나타내고자 하였다.

Table 6. 
Design 3 model
Sosulbit-sal

Adobe Illustrator

3D virtual costume

4.3.4. 디자인4

솟을꽃살을 응용하여 디자인을 하였으며 Table 7과 같다. 사찰의 꽃문에서 조각으로 나타나는 꽃장식을 아플리케 브로치로 꽃을 만들어 착용자의 의도에 따라 옮겨 달거나 수량을 조정할 수 있게 디자인하였다. 큰 아웃포켓을 두 개 달아 하나의 포켓에는 솟을꽃살의 장식을 반복시켜 복잡하지 않은 디자인속의 리듬감을 주었다.

Table 7. 
Design 4 model
Kot-sal(sosulbit)

Adobe Illustrator

3D virtual costume

4.3.5. 디자인5

띠살을 응용하여 디자인하였으며 Table 8과 같이 구성하였다. 가로·세로올 창살 효과의 띠 테이프를 눌림상침 함에 있어 서로 씨실과 날실이 교차하는 것처럼 창살의 살들을 교차시켜 단순한 디자인에 변화를 꾀하고자 하였으며 가로나 세로의 창살 일부분에 다른 색상을 조합시켜 강조와 집중의 효과를 꾀하고자 하였다.

Table 8. 
Design 5 model
Ti-sal

Adobe Illustrator

3D virtual costume


5. 결 론

세계적인 MICE 산업의 활성화와 함께 우리나라의 MICE 산업에 대한 관심과 높은 경제적 파급효과는 급속히 증가하고 있으므로 MICE 산업의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는 패션문화상품의 디자인 개발이 필요한 시점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우리 전통문화를 응용한 한국적 디자인의 방향을 패션문화상품의 개발로 모색하는 의미에서 전통 창살문양의 이미지와 구성형식의 일부를 한국적 이미지를 부각시킬 수 있는 패션문화상품 디자인으로 개발해보고자 하였다.

패션문화상품의 종류는 선행연구(Choi, 2017)의 셔츠디자인 개발에 이어 본 연구에서는 남녀 모두가 쉽게 걸치는 옷으로 분류할 수 있는 조끼디자인으로 개발하였다.

연구방법은 문헌을 통한 이론적 고찰을 바탕으로 전통 창살 문양의 유형을 참고하여 창살 이미지를 응용한 창작 조끼디자인을 Adobe Illustrate CS6을 사용한 도식화 작업과 CLO Trial 4.2 프로그램을 통한 3D virtual costume 제작으로 진행하였다.

창살문양의 기하학적 조형성을 패션문화상품에 응용하였으며 다양한 전통창살 문양중 본 연구에서는 꽃살(솟을 꽃살), 소슬빗살, 솟대살과 띠살을 중심으로 5가지의 조끼디자인을 현대적 감각으로 재해석하여 제안하였다.

디자인 방법으로는 창살을 선 장식과 같은 바느질로 표현하는 방법을 응용하였으며, 다양한 장식효과를 얻을 수 있었다. 디자인 개발에서 창살문양은 모던한 이미지로 패션문화상품에 적용하기 좋았으며 전통 문살과 창호지 사이의 공간감도 디자인의 효과로 사용할 수 있었다.

본 연구는 글로벌 시대에 우리문화의 독창성을 유지하고 MICE 산업의 관광상품을 확대하는 것이 우리 문화와 전통을 계승 발전시키는데 기여할 것으로 생각되며 국내 패션문화상품의 개발 및 다양화에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Acknowledgments

본 연구는 Y’sU 와이즈유(영산대학교) 2018년 교내연구비에 의해 수행되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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