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Society of Fashion & Textile Industry

Current Issue

Fashion & Textile Research Journal - Vol. 21 , No. 2

[ Research ]
Fashion & Textile Research Journal - Vol. 21, No. 1, pp.13-26
Abbreviation: Fashion & Text. Res. J.
ISSN: 1229-2060 (Print) 2287-5743 (Online)
Print publication date 28 Feb 2019
Received 05 Oct 2018 Revised 06 Jan 2019 Accepted 25 Jan 2019
DOI: https://doi.org/10.5805/SFTI.2019.21.1.13

온라인 쇼핑몰의 서양식 여아 돌복 연구
권상희
전북대학교 의류학과

A Study of Western-Style First Birthday Clothing for Girls from Online Shopping Malls
Sang-Hee Kwon
Dept. of Fashion Design, Chonbuk National University; Jeonju, Korea
Correspondence to : Sang-Hee Kwon Tel. +82-63-270-3845, Fax. +82-63-270-3799 E-mail: good-freedom@hanmail.net


© 2019 (by) the authors. This article is an open access article distributed under the terms and conditions of the Creative Commons Attribution license (http://creativecommons.org/licenses/by/3.0/), which permits unrestricted use, distribution, and reproduction in any medium, provided the original work is properly cited.

Abstract

In this study, Western-style first birthday clothing for girls from online shopping malls was explored. Specifically, clothing types, forms, colors, textiles, prints/patterns, and trimmings were examined. Using the keyword dol bok (meaning “first birthday clothing”) and the search engines Naver and Daum, online shopping malls that sell or rent Western-style first birthday clothing for girls were found. From 15 online shopping malls, 317 dresses, 76 outers, and 69 bonnets were analyzed. The one-piece dress was the main item of Western-style first birthday clothing for girls. Most first birthday dresses were white or ivory in terms of color; other common features were the bell silhouette, a high waistline, a midi- or knee-length skirt with multiple layers, and bow trimming. The upper bodices of dresses featured round necklines without collars and sleeves, and the main textiles used for dresses were satin, lace, organza, and tulle. Two main types of outers were jackets and capes. Most outers were white or ivory and waist-length or shorter, with elbow-length or longer sleeves. Outers were typically made of fur, satin, and lace. Most bonnets were also white or ivory in color, made of satin and lace, and decorated with ribbon ties and frills/ruffles. Because a precedent study indicates that a monochromatic color scheme was the least favorite and that consumers want a proper fit and length-adjustable design, conclusions of this study point to the need for color diversification; color combinations for two-piece dresses, outers, and accessories; and lacing or shoulder snaps instead of zippers.


Keywords: first birthday clothing, Western-style first birthday clothing, first birthday dress, first birthday
키워드: 돌복, 서양식 돌복, 돌드레스,

1. 서 론

돌이란 첫돌, 두 돌처럼 생일이 돌아온 회수를 세는 단위이면서 동시에 아이가 태어난 날로부터 만 1년이 되는 날을 뜻한다(National Institute of Korean Language, n.d.). 과거에는 유아사망률이 높았기 때문에, 선조들은 아기가 성장의 초기과정에서 힘든 고비를 넘긴 것에 큰 의미를 부여하고 이를 기념했다(Choi et al., 2010). 첫돌에는 이웃과 친지들을 초대하여 잔치를 베풀고 아이의 미래를 점치는 돌잡이 의식을 했으며, 이것은 아동의 통과의례 중 가장 성대한 의식이었다(Kim, 2011). 돌이 되면 아이의 신체적, 인지적 발달이 뚜렷하게 나타나기 때문에 돌복을 통해서 아이가 그 이전과 다르다는 것을 표현했다(Cho, 1999a; Park, 2000). 돌 이전에는 아이에게 성별 구분 없이 주로 흰색이나 담색 상의만 입혔으나, 돌에는 성별에 따라 옷을 만들고, 화려한 색상을 사용하며, 성인처럼 옷과 장신구의 종류가 많아져서 이전까지의 의복과 외형적으로 확연히 구분되었다(Cho, 1999a; Kim, 2011; Park, 2000). 최근에는 돌잔치를 생략하거나 소규모로 하는 등 예전보다 돌을 크게 기념하지는 않지만, 돌잔치를 하지 않더라도 돌사진 촬영은 원하는 부모들이 많아서 돌을 기념할 때 돌복은 여전히 중요한 역할을 한다(Kim, 2018; Park, 2016).

돌복에 대한 선행연구들은 연구 범위가 주로 조선시대 후기부터 20세기 중반까지이며(Cho, 1999a; Cho, 1999b; Ji & Hong, 2001; Kim, 2003; Kim, 2011; Lee & Lee, 2007; Park, 2000), 최근의 돌복 경향을 다루더라도 연구 대상이 전통복식으로 한정되었다(Kim, 2013; Lee, 2001; Lee, 2014). 20세기 후반부터는 돌복으로 아이에게 서양식 드레스나 정장을 입히는 경우가 많아졌고(Cho, 1999b; Ji & Hong, 2001), 돌 한복과 서양식 돌복을 판매하는 국내 온라인 쇼핑몰 수도 비슷하게 나타난다(Kim, 2013). 하지만 서양식 돌복에 대한 연구는 거의 이루어지지 않아서 이에 대한 관심이 필요하다.

본 연구의 목적은 국내 온라인 쇼핑몰의 서양식 여아 돌복 유형 및 디자인 특성을 분석하여 여아 돌복 디자인을 위한 기초자료를 마련하고, 현대 돌복 디자인의 방향성을 제시하는 것이다. 연구 방법은 국내 인터넷 포털 사이트에서 ‘돌복’을 키워드로 하여 검색된 돌복 전문 쇼핑몰 중 상위 랭킹을 차지한 15곳을 선정하여 사례 분석을 실시했다. 여아 돌복의 주요 아이템인 드레스, 외투, 보넷의 유형, 형태, 색상, 소재, 무늬, 장식을 분석했다. 본 연구는 그동안 활발한 연구가 이루어지지 않았던 서양식 여아 돌복에 관한 자료를 제공하여 향후 돌복 디자인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2. 이론적 배경
2.1. 첫돌 의례

첫돌 의례의 정확한 기원은 알 수 없으나, ‘태종실록’에 조선 초기인 1412년 왕자의 첫돌을 기념하는 의례가 행해진 기록이 있다(Cho, 1999b). ‘조선왕조실록’에서 왕자의 첫돌 의례에 대한 기록은 정조시대를 전후해서 가장 많이 나타나며, 이를 통해 정조 이후에는 새 옷, 돌잡이 등의 형식을 갖춘 돌잔치가 행해진 것을 알 수 있다(Cho, 1999b; Kim, 2011). 또한 양반의 육아일기인 ‘양아록’에 돌잡이에 대한 기록이 있어서 16세기 중반 이전에 반가에서도 첫돌 의례를 행했음을 알 수 있다(Cho, 1999b; Park, 2000). 이러한 기록들을 바탕으로 첫돌 의례가 왕실을 중심으로 행해지기 시작했으며, 양반에게 수용된 후 조선 후기에는 민가에 정착되었을 것으로 추측할 수 있다(Cho, 1999b; Choi et al., 2010).

개항 이후 일부 계층에서는 백일과 돌에 기념사진을 찍었으며, 남아선호사상 때문에 여아보다 남아의 돌사진을 찍는 경우가 더 많았다(Kim, 2011). 1920~1960년대 안동지역의 첫돌 의례를 조사한 Cho(1999a)에 따르면 첫 아이의 경우 대부분 첫돌 의례를 하고 복식을 갖춰 입혔으나, 첫 아이가 아니거나 첫 아이가 딸인 경우에는 첫돌 의례를 생략하기도 했다. 1960년대에 사진관이 늘어나면서 사진관의 돌잔치 세트를 이용하여 기념사진을 찍는 경우가 많아졌고, 사진관에서는 돌잔치 용품뿐만 아니라 돌복도 빌려주었다(Ji & Hong, 2001; Lee, 2001). 1970년대까지는 집에 사진사를 부르거나 사진관에서 돌사진을 찍었으나, 카메라의 보급으로 인해 1970년대 후반부터는 집에서 부모가 직접 돌사진을 찍기 쉬워졌다. 1980년대 후반부터는 뷔페 식당이나 호텔에서 돌잔치를 하면서 돌사진을 찍는 경우가 많아졌다(Ji & Hong, 2001). 1900년대에는 아이 사진을 전문적으로 찍는 사진관이 생겼으며(Ji & Hong, 2001), 돌잔치를 하지 않더라도 사진관에서 옷을 빌려 입고 기념 사진을 찍는 것이 보편화되었다(Cho, 1999b). 최근에는 돌잔치를 위해 전문 업체에서 돌상과 돌복을 대여할 수도 있고, 사진관에서 찍는 돌사진과 별개로 전문 업체를 불러서 돌잔치 사진을 찍기도 한다(Kim, 2016).

2.2. 여아 돌복 변천
2.2.1. 돌 한복

첫돌 의례와 마찬가지로 첫돌 복식 역시 연원과 정착 시기를 정확히 알 수 없다. 관례, 혼례, 상례, 제례를 위한 통과의례 복식은 정형이 존재하여 표본이 문헌에 기록되어 있으나, 돌복은 조선시대 왕실 기록에 산발적으로 남아있을 뿐 뚜렷한 기준을 찾아볼 수 없다(Cho, 1999b). 조선시대 왕실의 돌복은 양반을 거쳐서 서민의 돌복에 영향을 미쳤을 것으로 보인다(Kim, 2011).

왕가와 반가의 여아 돌복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덕혜옹주는 1913년 돌사진(Fig. 1)에서 보(補)를 장식한 당의와 금박 장식 단이 있는 스란치마를 착용하고 화관(花冠)을 썼다(Dankook University Seokjuseon Memorial Museum [DUSMM], 2000). 덕혜옹주의 외동딸 정혜아기의 돌복 유물로는 금박 장식이 있는 녹색 당의, 다홍색 스란치마, 노란색 색동저고리, 색동두루마기, 분홍색 저고리, 분홍색 풍차바지, 단속곳, 버선, 신발 등이 남아있다(Park, 2000). Fig. 2는 조선시대 후기인 1910년 반가 여아의 돌사진으로, 아이는 색동옷을 입고 굴레를 썼으며 돌상 앞에 갓신이 놓여있다(DUSMM, 2000). 이러한 기록과 유물 등을 통해서 왕가나 반가의 여아는 저고리, 붉은색 치마, 속바지 위에 당의나 두루마기 등의 외의를 입고 굴레, 화관 등의 머리장식과 버선, 신발을 착용했음을 알 수 있다. 저고리와 두루마기의 고름은 길게 만들어서 가슴을 한 바퀴 돌려서 매어줬으며 이것을 돌띠라고 했다(Choi et al., 2010).


Fig. 1. 
Princess Deokhye in 1913. A study on court customs of the Chosun Dynasty (1987), Page is not marked in the book.


Fig. 2. 
A girl’s first birthday photo in 1910. Chosun Dynasty era in photos: Life and customs (Part 2) (1987), p. 182

경제적 여건이나 시대 상황에 따라 차이가 있으나, 민가에서도 색이 있는 옷감을 사용하고 성별을 구분하여 돌복을 준비했다(Cho, 1999a; Kim, 2003; Park, 2000). 하지만 아들에 대한 염원이 강한 경우에는 첫딸의 돌에 아들 많은 집의 아이 옷을 얻어서 입히거나, 남아 옷을 만들어서 입히기도 했다(Cho, 1999a). 20세기 초부터 중반까지 민가 여아 돌복의 기본형은 저고리와 치마였으며, 경제력에 따라 당의, 두루마기 등의 외의를 덧입고 조바위, 댕기, 굴레 등의 머리장식을 하는 등 부가 요소를 추가 했다(Cho, 1999a; Park, 2000). 여아는 분홍색 치마, 노란색 저고리, 꽃버선, 복주머니 등으로 화려하게 꾸미기도 했으며, 흰색은 상주와 과부의 색이라고 하여 금기했다(Koh, 2007). 여러 색의 옷감을 배열한 색동옷은 돌부터 입히기 시작하여 전통 민간 아동복의 대표적인 요소가 되었는데, 까치두루마기, 까치저고리 등으로 불리기도 했으며, 색동은 저고리, 마고자, 두루마기 등의 소매에 사용되었다(Park, 2000). 저고리나 두루마기 고름을 길게 만들어서 돌띠로 해주거나 옷과 별개로 돌띠를 만들어서 수를 놓았으며, 돌띠의 색상은 남색이나 홍색이었다(Kim, 2003; Koh, 2007). 돌복은 일상복으로 계속 입히거나 다음 아이에게 물려줬다(Cho, 1999a).

1960년대 경부터는 한복도 기성복을 구입하는 경향이 나타났고, 1970년대부터 기성 한복이 보편화 되면서 포와 쓰개까지 갖춘 돌 한복 세트가 등장했으며, 기계를 이용한 화려한 금박과 꽃자수 장식이 사용되었다(Cho, 1999b; Ji & Hong, 2001). 또한 과거 왕족이나 상류층에서 사용하던 요소가 일반적인 돌복 요소로 자리잡았다. 1962년 덕혜옹주가 귀국하여 궁중 복식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궁중 예복이었던 당의가 소수 상류층 사이에서 예복으로 착용되었고, 1970년대 후반에는 당의가 소매 없이 조끼 형태로 변형되어 여아 돌복의 대표적인 요소가 되었다(Ji & Hong, 2001).

최근 돌 한복은 전통 돌복을 답습하거나, 품목을 간소화·재구성하거나, 퓨전한복으로 변형되어 이용되고 있다. 전통 돌복을 답습할 경우 여아는 궁중 복식 아이템인 스란치마와 당의를 착용하거나 다홍색 또는 분홍색 치마에 색동저고리를 착용하며, 머리에 굴레나 조바위를 쓰고 가슴에 돌띠를 매기도 한다. 품목을 간소화·재구성할 경우에는 저고리와 포를 생략하고 색동소매가 달린 당의를 입기도 한다(Kim, 2013).

2.2.2. 서양식 돌복

1940년대부터는 서양복이 일상복화 되어가면서 돌복에도 서양복이 사용되기 시작했다(Ji & Hong, 2001; Kim, 2011). 초반에는 돌 한복을 집에서 직접 만들고 버선 대신 서양식 양말 정도만 구입하다가, 점점 한복에 스웨터, 털모자, 리본 머리장식 등 서양식 기성복이 부가적으로 사용되었으며, 나중에는 아예 기성복으로 대체되었다(Cho, 1999b; Ji & Hong, 2001). Fig. 3은 1942년 여아의 돌사진으로, 원피스, 흰색 앞치마, 무릎 길이의 양말, 베레모 등을 착용했다.


Fig. 3. 
A girl’s first birthday photo in 1942. A study on children’s clothing in Korea after the opendoor period (2011), p. 66.

1980년대 후반부터 여아 돌복으로 한복 대신 서양식 드레스를 사용하는 경향이 두드러지게 나타났으며, 1990년대에는 돌복을 전문적으로 대여해주는 의류 사업이 등장했다(Cho, 1999b; Ji & Hong, 2001). Ji and Hong(2001)에 따르면 1990년대 이전에는 돌사진에서 아이가 주로 한복을 착용했으나, 1990년대 후반에는 서양복을 착용한 경우가 더 많았다. 1995년 신문기사에 따르면 당시 여아 돌복으로 화려한 레이스와 꽃 자수 장식이 있는 흰색 또는 분홍색 드레스를 착용하는 것이 인기였으며, 한 사진관 대표는 어머니들이 여아 돌사진 의상으로 대부분 드레스를 선호한다고 했다. 서양식 드레스를 선호하는 이유는 신세대 어머니들이 돌에 한복을 입히는 관례에서 벗어나 새로움을 추구하기 때문이었으며, 결혼 예복 전문점에서 활발하게 서양식 돌복을 제작하여 대여해줬다(Kim, 1995). 또한 1990년대에는 아이전문 사진관이 등장해서, 한복, 서양식 예복, 일상복 등을 활용하여 다양한 컨셉으로 돌사진을 찍는 것이 유행했다(Ji & Hong, 2001).

2000년대에 국내 유아복 브랜드들은 매 시즌 돌복으로 여아용 드레스나 정장을 선보였으며, 온라인 쇼핑몰도 돌복 드레스를 판매하거나 대여해줬다(Cho, 2003; Lee, 2004). 드레스의 경우 Fig. 4처럼 색상은 흰색, 소재는 노방, 공단, 레이스 등을 사용하여 풍성한 실루엣의 로맨틱한 스타일이 많았고, 머리띠와 신발을 세트로 착용했다(Lee, 2004). 국내 온라인 쇼핑몰의 돌복을 조사한 Kim(2013)에 따르면 한복과 서양복을 판매하는 쇼핑몰 수가 비슷했고, 일부 쇼핑몰은 두가지 유형을 모두 판매했다. 이러한 결과는 돌복이 한복과 서양복으로 양분되었음을 보여준다.


Fig. 4. 
Agabang dress from the 2003 spring collection. A study on children’s event dress design (2004), p. 33.


3. 연구 방법

온라인 쇼핑몰의 서양식 여아 돌복을 조사하기 위해, 2018년 6월 첫째 주 인터넷 종합포털 1, 2위인(“Site Ranking”, n.d.) 네이버(www.naver.com)와 다음(www.daum.net)에서 돌복을 전문적으로 판매하거나 대여해주는 웹사이트를 검색했다. ‘돌복’을 키워드로 하여 검색된 쇼핑몰 중 서양식 여아 돌복을 제공하면서 상위 랭킹을 차지한 15곳을 선정했다. 각 쇼핑몰의 돌복 종류를 분석한 결과 드레스, 외투, 보넷이 여아 돌복의 주요 아이템으로 판단되어, 2018년 6월부터 8월까지 쇼핑몰에서 제공하는 드레스 317벌, 외투 76벌, 보넷 69개의 디자인을 분석했다. 여아 드레스 및 웨딩 드레스에 관한 선행연구인 Park and Yang(2013), Kim and Kweon(2015), Na(2000), Kang et al.(2013)을 참고하여 분석 항목을 정했다. 분석 항목은 1) 쇼핑몰에서 제공하는 서비스 및 돌복 종류 2) 드레스, 외투, 보넷의 유형 및 형태(실루엣, 길이, 웨이스트라인, 칼라, 네크라인, 소매, 스커트 종류) 3) 색상 4) 소재 5) 무늬 6) 장식 등이다. 분석은 SPSS ver. 18.0을 사용하여 빈도분석과 다중응답분석을 실시했다.


4. 결과 및 논의
4.1. 쇼핑몰에서 제공하는 서비스 및 돌복 종류

15개 쇼핑몰 중 여아 돌복을 대여만 해주는 곳은 8곳(53.3%), 판매만 하는 곳은 2곳(13.3%), 대여와 판매 서비스를 모두 제공하는 곳은 5곳(33.3%)으로, 판매보다 대여 서비스를 제공하는 곳이 더 많았다. 이는 돌복이 돌잔치나 사진 촬영을 위해 짧은 시간동안 이용되므로 대여 서비스가 보편화되어 있음을 보여준다. 2곳(13.3%)은 서양식 돌복만 제공했으며, 13곳(86.7%)은 서양식 돌복과 돌 한복을 모두 제공했다. 이를 통해 돌 한복과 서양식 돌복 모두 활발하게 이용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3곳(20.0%)은 남아 돌복은 제공하지 않았는데, 이는 여아 돌복을 전문적으로 다루는 업체가 생겼으며, 남아선호사상으로 인해 여아 돌복을 생략하기도 했던 과거와는 달리 여아 돌복도 중요시되고 있음을 드러낸다.

15개 쇼핑몰의 서양식 여아 돌복 종류를 다중응답분석한 결과, 드레스는 모든 업체가 제공하는 기본 아이템이었으며, 돌 드레스, 돌잔치 드레스, 돌복 드레스 등으로 명명되기도 했다. 드레스 다음으로 많이 제공되는 의류는 외투였으며, 재킷, 케이프, 가디건이 나타났다. 셔츠, 바디수트 등의 상의와 스커트를 제공하는 곳도 있었으나, 단독으로는 입을 수 없고 드레스와 세트로 착용해야 했다. 속옷으로는 페티코트와 속바지가 나타났다. 머리장식은 보넷, 헤어 핀/밴드, 티아라/왕관, 화관, 베일이 있었고, 구두와 양말류 외에 코사주, 리본 허리밴드, 목걸이 등의 기타 장식도 제공되었다(Table 1).

Table 1. 
Western-style first birthday clothing items for girls (n = number of websites offering the item)
Category Items
Dress One-piece dress (15)
Outer Jacket (10), Cape (10), Cardigan (2)
Top Shirt (1), Bodysuit (1)
Skirt Overskirt (1)
Underwear Petticoat (5), Bloomers (4)
Hair accessories Bonnet (14), Hair pin/band (13), Tiara/crown (5), Hair wreath (5), Veil (4)
Footwear and hosiery Shoes (14), Tights/socks (7)
Etc. Corsage (1), Waist sash (1), Necklace (1)

액세서리의 경우 대부분의 쇼핑몰이 구두(14곳), 보넷(14곳), 헤어 핀/밴드(13곳)를 제공했다. 대여 서비스를 제공하는 13개 쇼핑몰은 드레스를 대여할 경우 헤어 핀/밴드(12곳), 구두(10곳), 보넷(9곳)을 무료로 대여해줬다. 이를 통해 이 세 가지가 드레스와 함께 가장 많이 착용되는 액세서리임을 알 수 있다. 한편, 주인공 여아의 돌복 이외에 아이와 비슷한 디자인의 어머니 드레스, 아버지나 남자 형제를 위한 나비 넥타이를 제공하는 곳도 각 3곳씩 있어서 주인공 여아와 다른 가족 의상의 조화를 추구하는 경향이 있음을 보여줬다.

4.2. 드레스 분석
4.2.1. 드레스 유형 및 형태

총 317벌의 드레스 유형 및 형태를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Table 2). 드레스 유형은 원피스 드레스가 대부분이었고(95.3%), 그 외에 원피스 드레스와 아우터 세트, 원피스 드레스와 상의 세트, 원피스 드레스와 오버 스커트 세트, 원피스 드레스와 보넷 세트, 원피스 드레스와 아우터, 보넷 세트(Fig. 6) 등이 나타났다. 이를 통해 원피스 드레스가 서양식 여아 돌복의 기본형임을 알 수 있다. 원피스 드레스와 상의 세트는 Fig. 5처럼 바디수트, 셔츠 등의 상의 위에 민소매 원피스 드레스를 착용하여 한 벌인듯한 모습을 연출했다. 원피스 드레스와 오버 스커트 세트는 짧은 원피스 드레스와 풍성한 오버 스커트가 함께 제공되어 오버스커트 착용 여부에 따라 두 가지 모습을 연출할 수 있었다.

Table 2. 
Type and form analysis of first birthday dresses
Type n(%) Type n(%) Type n(%) Total
Dress type One-piece dress 302(95.3) One-piece dress and top set 2(0.6) One-piece dress and bonnet set 1(0.3) 317
(100.0)
One-piece dress and outer set 9(2.8) One-piece dress and overskirt set 2(0.6) One-piece dress, outer, and bonnet set 1(0.3))
Silhouette Bell 277(87.4) Balloon 11(3.5) H-line 3(0.9) 317
(100.0)
A-line 20(6.3) Trumpet 4(1.3) Tent 2(0.6)
Waistline High 302(95.3) Low 6(1.9) 317
(100.0)
Natural 7(2.2) Empire 2(0.6)
Skirt length Midi 202(63.7) Mini 8(2.5) 317
(100.0)
Knee-length 103(32.5) Maxi 4(1.3)
Skirt type Gathered 194(61.2) Unclassifiable 8(2.5) Pleated 5(1.6) 317
(100.0)
Tiered 103(32.5) Balloon 6(1.9) Flared 1(0.3)
Skirt layer Multiple 294(92.7) Single 23(7.3) 317
(100.0)
Collar Collarless 298(94.0) Cape 6(1.9) Ruffle 2(0.6) 317
(100.0)
Flat 8(2.5) Portrait 3(0.9)
Neckline Round 244(77.0) Heart-shaped 5(1.6) Surplice 1(0.3) 317
(100.0)
Illusion 40(12.6) Square 4(1.3) Scoop 1(0.3)
Camisole 10(3.2) Sweetheart 3(0.9) Scalloped 1(0.3)
V 6(1.9) Off-the-shoulder 2(0.6)
Sleeve length Sleeveless 236(74.4) Long 5(1.6) 317
(100.0)
Short 74(23.3) Three-quarter 2(0.6)
Sleeve type Sleeveless 236(74.4) 317
(100.0)
Set-in 76(24.0) Basic cap 51(16.1)
Puff 13(4.1)
Basic 6(1.9)
Ruffled cap 4(1.3)
Balloon 1(0.3)
Cold shoulder 1(0.3)
Raglan 5(1.6) Cape 4(1.3)
Cap 1(0.3)
Shading indicates the cells showing the highest percentage within each category.


Fig. 5. 
La Stupenderia dress. www.kidsrunway.co.kr


Fig. 6. 
Dress, jacket, and bonnet set. www.bambiel.com

실루엣은 Fig. 6~10과 같은 벨(bell) 실루엣이 87.4%로 가장 많았다. 그 외에 A라인(Fig. 11), 벌룬, 트럼펫, H라인, 텐트(Fig. 5) 실루엣 등이 나타났다. 웨이스트라인은 Fig. 6, 7처럼 실제 허리선보다 약간 높은 하이 웨이스트라인이 95.3%로 가장 많았고, 네추럴 웨이스트라인, 로우 웨이스트라인, 가슴 근처의 엠파이어 웨이스트라인(Fig. 5)도 있었다. 하이 웨이스트라인은 유아동 드레스에서 귀여움을 극대화하는 효과가 있어서(Park & Yang, 2013) 많이 사용되는 것으로 보인다.


Fig. 7. 
Beth dress. www.mybabydress.co.kr


Fig. 8. 
Angel dress. www.roramam.com


Fig. 9. 
GM 207 dress. http://nparty.co.kr


Fig. 10. 
Dear B violet dress. www.roramam.com


Fig. 11. 
Flower dress. https://cafe.naver.com/hohomom1004

스커트 길이는 미디(midi)가 63.7%, 무릎 길이가 32.5%였다. 돌 드레스가 보통 계절 구분이 없이 사용되고 아이의 활동에 불편을 주지 않아야 하기 때문에 무릎에서 발목 사이의 길이가 많은 것으로 보인다. 스커트 종류는 개더 스커트가 61.2%로 가장 많았고, 티어드 스커트(Fig. 14)가 32.5%였으며, 벌룬, 플리츠, 플레어 스커트 등도 나타났다. 스커트 중 92.7%가 Fig. 6~10처럼 여러 겹으로 구성되었으며, 개더, 플리츠, 여러 겹의 구성은 스커트 실루엣을 풍성하게 만들었다. 일부 쇼핑몰은 페티코트를 따로 제공하여 스커트 부피를 극대화했다.


Fig. 12. 
Stella dress. www.kidsrunway.co.kr


Fig. 13. 
Peach lace dress and bolero set. www.bambiel.com


Fig. 14. 
Elizabeth dress and cape set. www.bambiel.com

드레스 중 94.0%에 칼라가 없었으며, 칼라가 있는 경우 플랫, 케이프, 포트레이트, 러플 칼라가 나타났다. 네크라인은 라운드 네크라인이 가장 많았다(77.0%). 하지만 Fig. 7, 12처럼 가슴 윗부분에 투명한 소재가 사용된 일루젼(illusion) 네크라인과 캐미솔, 스윗하트, 오프 숄더 네크라인 등을 통해 직·간접적인 노출로 변화를 시도하기도 했다.

드레스의 74.4%가 민소매였으며, 소매가 있는 경우 대부분 길이는 짧은 소매(23.3%)였고 종류는 셋인 슬리브(24.0%)였다. 셋인 슬리브 종류는 일반 캡 슬리브나 러플 캡 슬리브(Fig. 8) 등 캡 슬리브가 많았다(17.4%). 돌 드레스에 소매가 없거나 짧은 소매가 달리는 이유는 돌잔치나 돌사진 촬영이 보통 난방이 잘 되는 실내에서 이루어지고, 아이가 활동하기 편하며, 귀여운 이미지를 표현할 수 있기 때문으로 보인다.

이러한 결과를 종합하면, 돌 드레스는 대부분 칼라와 소매가 없고 라운드 네크라인이어서 상의 형태가 단순한 것에 비해, 하의는 하이 웨이스트라인에 여러 겹으로 이루어져서 하의의 볼륨이 가장 중요한 형태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

4.2.2. 드레스 색상

드레스의 바탕색을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Table 3). 총 83.0%의 드레스가 상·하의 색상이 동일했다. 화이트, 아이보리 등 화이트 계열 색상이 64.7%로 가장 많았고, 그 다음으로는 라이트 핑크, 피치 등 핑크 계열 색상이 10.4%였다. 이러한 결과는 화이트와 핑크 색상의 돌 드레스가 인기였던 1990년대 경향(Kim, 1995)이 유지되고 있음을 보여준다. 이 외에 샴페인, 라이트 퍼플, 라이트 블루, 라이트 그레이 등의 페일 톤(pale tone) 색상, 골드, 실버 등의 메탈릭 색상, 네이비, 브라운 등의 어두운 색상, 레드와 같은 비비드 톤 색상이 나타났다.

Table 3. 
Background color analysis for first birthday dresses
Type n(%) Color n(%) Total
The same background
color for upper bodice
and skirt
White, ivory 205(64.7) White 176(55.5) 263(83.0)
Ivory 29(9.1)
Pink, peach 33(10.4) Light pink 24(7.6)
Peach 8(2.5)
Hot pink 1(0.3)
Pale tone 11(3.5) Champagne 6(1.9)
Light purple 3(0.9)
Light blue 1(0.3)
Light gray 1(0.3)
Metallic color 9(2.8) Gold 6(1.9)
Silver 3(0.9)
Dark color 2(0.6) Navy 1(0.3)
Brown 1(0.3)
Vivid tone 2(0.6) Red 2(0.6)
Etc. 1(0.3) Black(sheer fabric) on gold 1(0.3)
Different background
colors for upper bodice
and skirt
White + ivory 16(5.0) 54(17.0)
Pale tone + white 11(3.5) Light pink + white 5(1.6)
Champagne + white 3(0.9)
Light blue + white 2(0.6)
Light gray + white 1(0.3)
Dark color
+ white or ivory
11(3.5) Black + white 5(1.6)
Navy + white 3(0.9)
Dark green + white 1(0.3)
Brown + white or ivory 2(0.6)
Metallic color
+ white or ivory
7(2.2) Gold + white or ivory 5(1.6)
Silver + white 2(0.6)
Red + white or ivory 2(0.6)
Red + black 2(0.6)
Dark color
+ metallic color
2(0.6) Black + gold 1(0.3)
Brown + gold 1(0.3)
Etc. 3(0.9) Light pink + black 1(0.3)
Light pink + light gray 1(0.3)
White + multicolored sequins 1(0.3)
Total 317(100.0)
Shading indicates the cells showing the highest percentage within each category.

상·하의 바탕색이 다른 경우, 화이트와 아이보리의 조합이 5.0%로 가장 많았다. 그 외에 페일 톤과 화이트의 조합, 어두운 색상과 화이트 계열의 조합, 메탈릭 색상과 화이트 계열의 조합 등이 나타났다.

드레스 중 34.7%(110벌)의 무늬, 장식에 바탕색과 다른 색상이 사용되었다. 화이트 계열 바탕에 배색을 한 경우가 79.1%로 가장 많았으며, 어두운 색상(30.0%)(Fig. 9), 메탈릭 색상(20.0%)(Fig. 7), 핑크 계열 색상(15.5%) 배색이 많았다(Table 4).

Table 4. 
Analysis of color combinations used in prints/patterns and trimmings of first birthday dresses
Background color Print/pattern and trimming color n(%) Color combination n(%) Total
White, ivory Dark color 33(30.0) White or ivory (B) + black 14(12.7) 87(79.1)
White or ivory (B) + brown 14(12.7)
Ivory (B) + purple 3(2.7)
White (B) + navy 2(1.8)
Metallic color 22(20.0) White (B) + silver 13(11.8)
White or ivory (B) + gold 9(8.2)
Pink, peach 17(15.5) White or ivory (B) + pink 15(13.6)
White (B) + peach 2(1.8)
Ivory, white 10(9.1) White (B) + ivory 9(8.2)
Ivory (B) + white 1(0.9)
Vivid tone 3(2.7) White (B) + red 2(1.8)
Ivory (B) + red and green 1(0.9)
Pale tone 2(1.8) White (B) + light purple 2(1.8)
Pink, peach White 5(4.5) Pink (B) + white 5(4.5) 10(9.1)
Metallic color 3(2.7) Pink (B) + gold 2(1.8)
Pink (B) + silver 1(0.9)
Dark color 2(1.8) Pink (B) + black 1(0.9)
Peach (B) + purple 1(0.9)
Dark color Pink 3(2.7) Dark green (B) + pink 1(0.9) 4(3.6)
Navy (B) + pink 1(0.9)
Black (B) + pink 1(0.9)
Metallic color 1(0.9) Black (B) + gold 1(0.9)
Pale tone White 3(2.7) Light gray (B) + white 1(0.9) 5(4.5)
Champagne (B) + white 1(0.9)
Light purple (B) + white 1(0.9)
Metallic color 1(0.9) Champagne (B) + gold 1(0.9)
Vivid tone 1(0.9) Light blue (B) + red and green 1(0.9)
Etc. 4(3.6) Gold (B) + brown 3(2.7) 4(3.6)
Red (B) + gold 1(0.9)
Total 110(100.0)
Shading indicates the cell showing the highest percentage.
(B): background color

이러한 결과를 종합하면, 돌 드레스에 배색 없이 화이트 계열 색상만을 사용하여 깨끗한 이미지를 나타내는 경향이 두드러졌다. 핑크 계열 색상이 바탕색에 사용되기도 했으나 다른 색상은 잘 나타나지 않았다.

4.2.3. 드레스 소재

드레스 소재를 다중응답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Table 5). 상의는 한 가지보다 여러가지 소재가 사용된 경우가 조금 더 많았다(54.6%). 상의 소재로는 새틴(88.0%), 레이스(29.7%), 오간자(15.5%), 튤(11.7%) 등이 많이 사용됐다. 이 외에 시퀸 소재(Fig. 12), 쉬폰, 브로케이드, 벨벳, 3D 로젯(rosette)(Fig. 11), 피케 등도 나타났다. 레이스는 주로 새틴 위에 겹쳐서 사용되었으며, 오간자와 튤은 네크라인 근처에 단독으로 사용되어 일루젼 네크라인을 만들었다.

Table 5. 
Analysis of textiles and prints/patterns of first birthday dresses
Type n(%) Type n(%) Total
Number of upper bodice textiles Multiple 173(54.6) Single 144(45.4) 317(100.0)
Upper bodice textiles
(Multiple response, N=317)
Satin 279(88.0) Chiffon 7(2.2) 504(159.0)
Lace 94(29.7) Brocade 5(1.6)
Organza 49(15.5) Velvet 3(0.9)
Tulle 37(11.7) 3D rosette fabric 2(0.6)
Sequined fabric 27(8.5) Pique 1(0.3)
Number of skirt textiles Multiple 281(88.6) Single 36(11.4) 317(100.0)
Skirt textiles
(Multiple response, N=317)
Satin 294(92.7) Chiffon 4(1.3) 635(200.3)
Tulle 152(47.9) 3D rosette fabric 4(1.3)
Organza 107(33.8) Brocade 2(0.6)
Lace 52(16.4) Velvet 2(0.6)
Sequined fabric 17(5.4) Pique 1(0.3)
Print/pattern
(Multiple response, N=317)
None 182(57.4) Bows 3(0.9) 319(100.6)
Flowers 106(33.4) Dots 2(0.6)
Abstract 11(3.5) Grids 2(0.6)
Plant stems 7(2.2) Hearts 1(0.3)
Geometric 4(1.3) Stripes 1(0.3)
Shading indicates the cells showing the highest percentage within each category.

하의는 대부분 복합 소재가 사용되었다(88.6%). 하의 소재로는 새틴(92.7%), 튤(47.9%), 오간자(33.8%), 레이스(16.4%) 등이 많이 사용되었다. 새틴 위에 튤, 오간자, 레이스, 쉬폰 등의 비치는 소재를 여러 겹 사용하여 풍성한 스커트를 만들었다.

4.2.4. 드레스 무늬

드레스 중 57.4%는 민무늬였다. 무늬가 있는 경우에는 꽃무늬(33.4%)가 가장 많았고, 추상, 식물 줄기, 기하학, 리본, 도트, 격자, 스트라이프, 하트 무늬 등도 나타났다(Table 5). 무늬가 있는 드레스 135벌 중 무늬에 배색을 한 경우는 11벌(8.1%)에 불과했다. 이는 대부분의 무늬가 레이스, 브로케이드 등의 소재 짜임이나 양각 효과로 인해 나타났기 때문이다. 이처럼 무늬는 바탕색과 비슷하여 두드러지지 않으면서 꽃을 모티브로 하여 로맨틱한 느낌을 표현했다.

4.2.5. 드레스 장식

총 94.6%의 드레스에 장식이 사용되었다. 돌 드레스에서 실루엣, 네크라인, 칼라, 소매 디자인이 한정적으로 나타나고 화이트 계열 색상이 주를 이루기 때문에 장식을 통해 변화를 추구하는 것으로 보인다. 드레스 장식을 다중응답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Table 6). 리본 장식이 가장 많았으며(86.8%), 허리밴드를 리본으로 묶거나(Fig. 9) 탈부착 리본이 사용되었다(Fig. 10). 허리밴드(30.3%)도 많이 사용되었고, 비즈(29.0%), 진주(25.9%), 크리스탈(11.0%) 등 반짝이는 장식이 화려함을 더했으며, 코사주(20.8%), 꽃 아플리케(13.9%) 등 꽃을 활용한 장식이 로맨틱한 분위기를 표현했다. 호스헤어 브레이드 단(horsehair braid hem)은 스커트 밑단이 처지지 않도록 하여 풍성한 실루엣을 만드는데 기여했다(Fig. 14).

Table 6. 
Analysis of trimming on first birthday dresses (Multiple response)
Type n(%) Type n(%) Type n(%) Total
Trimming
(N=317)
Bows 275(86.8) Contrast binding 21(6.6) Patch pockets 2(0.6) 936(295.3)
Waist sash 96(30.3) Frills/ruffles 18(5.7) Flaps on the bust 2(0.6)
Sequins 92(29.0) Lace hem 17(5.4) Contrast picot edge 1(0.3)
Pearls 82(25.9) Peplum 12(3.8) Contrast cuffs 1(0.3)
Corsage 66(20.8) Contrast interlock 9(2.8) Scalloped hem 1(0.3)
Wire interlock hem 50(15.8) Flounces 7(2.2) Heart-shaped buttons 1(0.3)
Floral appliqué 44(13.9) None 7(2.2) Smocking 1(0.3)
Crystals 35(11.0) Brooch 6(1.9) Cut-out on the back 1(0.3)
Lace appliqué 34(10.7) Braid trim 4(1.3) Detachable fur cuffs 1(0.3)
Pleats 24(7.6) Lacing 3(0.9) Revealed waist seam allowance 1(0.3)
Horsehair braid hem 23(7.6) Cape on back shoulders 3(0.9)
Bow placement
(N=275)
Back waist 239(86.9) Shoulder 12(4.4) Center of the back neckline 1(0.4) 367(133.5)
Front waist 110(40.0) Center of the front neckline 4(1.5) Center of the bustline 1(0.4)
Sequin placement
(N=92)
Neckline 40(43.5) Appliqué 13(14.1) Corsage on the waist 1(1.1) 128(139.1)
Bow on the waist 24(26.1) Armhole 7(7.6) Sleeve hem 1(1.1)
Waistline 19(20.7) Above the bustline 5(5.4) Shoulder 1(1.1)
Upper Bodice 14(15.2) Collar 2(2.2) Skirt 1(1.1)
Pearl placement
(N=82)
Neckline 47(57.3) Shoulder 7(8.5) Armhole 4(4.9) 114(139.0)
Waistline 14(17.1) Corsage on the waist 6(7.3) Sleeve hem 3(3.7)
Appliqué 11(13.4) Bow on the waist 5(6.1) Collar 1(1.2)
Upper Bodice 10(12.2) Above the bustline 5(6.1) Skirt 1(1.2)
Corsage placement
(N=66)
Front waist 56(84.8) Back waist 2(3.0) Shoulder 1(1.5) 67(101.5%)
Center of the front neckline 7(10.6) Center of the bustline 1(1.5)
Shading indicates the cells showing the highest percentage within each category.

가장 많이 사용된 장식인 리본, 비즈, 진주, 코사주의 위치를 다중응답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Table 6). 리본은 뒤 허리(86.9%)와 앞 허리(40.0%) 등 허리에 주로 사용되었다. 비즈는 네크라인(43.5%), 허리 리본(26.1%), 허리(20.7%) 등에 많이 사용됐고, 진주 역시 네크라인(57.37%)과 허리(17.1%)에 많이 사용되었다. 비즈와 진주는 네크라인에 촘촘하게 배열되어 목걸이를 착용한 듯한 효과를 주기도 했다(Fig. 7, 8, 12). 코사주는 앞허리(84.8%)에 주로 사용되었다(Fig. 7, 9). 이러한 결과를 통해 돌 드레스에서 허리와 네크라인이 강조되는 것을 알 수 있다.

4.3. 외투 분석
4.3.1. 외투 유형 및 형태

총 76벌의 외투 유형과 형태를 분석과 결과는 다음과 같다(Table 7). 외투 유형은 재킷(65.8%), 케이프(27.6%), 가디건(6.6%)으로 나뉘었다. 길이는 대부분 허리(52.6%)나 허리 위(46.1%)의 짧은 길이로, 두 경우 모두 쇼핑몰에서 ‘볼레로’로 분류되었다(Fig. 6, 13). 외투 길이가 짧은 것은 하이 웨이스트라인의 벨 실루엣 드레스를 가리지 않기 위해서인 것으로 보인다.

Table 7. 
Analysis of first birthday outers for girls
Type n(%) Type n(%) Type n(%) Total
Outer type Jacket 50(65.8) Cape 21(27.6) Cardigan 5(6.6) 76(100.0)
Form Length Waist 40(52.6) Above the waist 35(46.1) Between the waist and hip 1(1.3) 76(100.0)
Collar Collarless 57(75.0) Flat 7(9.2) 76(100.0)
Shawl 11(14.5) Stand 1(1.3)
Sleeve
length
Three-quarter 24(43.6) Long 11(20.0) 55(100.0)
Elbow-length 12(21.8) Short 8(14.5)
Sleeve
type
Set-in 52(94.5) Basic 25(45.5) 55(100.0)
Puff 22(40.0)
Cap 2(3.6)
Tucked 2(3.6)
Petal 1(1.8)
Drop shoulder 2(3.6) Cap 2(3.6)
Raglan 1(1.8) Bell 1(1.8)
Background color White, ivory 60(78.9) White 46(60.5) 76(100.0)
Ivory 14(18.4)
Pink, peach 9(11.8) Light pink 8(10.5)
Peach 1(1.3)
Dark color 7(9.2) Black 6(7.9)
Brown 1(1.3)
Textiles
(Multiple response, N=76)
Fur 23(30.3) Knit 4(5.3) Organza 2(2.6) 83(109.2)
Satin 23(30.3) 3D rosette fabric 3(3.9) Tulle 2(2.6)
Lace 17(22.4) Brocade 2(2.6) Tweed 1(1.3)
Velvet 4(5.3) Velboa 2(2.6)
Print/pattern None 57(75.0) Abstract 3(3.9) 76(100.0)
Flowers 14(18.4) Geometric 2(2.6)
Trimming
(Multiple response, N=76)
Pearls 27(35.5) Frills/ruffles 6(7.9) Embroidery 1(1.3) 114(150.0)
None 16(21.1) Brooch 4(5.3) Turn-up cuffs 1(1.3)
Lace hem 13(17.1) Corsage 3(3.9) Contrast binding 1(1.3)
Ribbon ties 11(14.5) Floral appliqué 3(3.9) Braid trim 1(1.3)
Bows 11(14.5) Pom-pom ties 3(3.9)
Sequins 11(14.5) Lace appliqué 2(2.6)
Shading indicates the cells showing the highest percentage within each category.

외투의 75.0%에 칼라가 없었으며, 칼라가 있을 경우에는 숄 칼라, 플랫 칼라 등이 사용되었다. 케이프를 제외한 외투 55벌의 소매를 분석한 결과, 길이는 칠부(43.6%), 팔꿈치(21.8%), 긴 소매(20.0%), 짧은 소매(14.5%) 순으로 나타났다. 드레스에 주로 소매가 없거나 짧은 소매가 달리기 때문에, 외투에 팔꿈치 길이 이상의 긴 소매가 달려서 아이를 보온하는 것으로 보인다. 소매는 대부분 셋인 슬리브(94.5%)였고, 베이직 슬리브(45.5%)와 퍼프 슬리브(40.0%)가 많았다.

4.3.2. 외투 색상

외투는 모두 단일 바탕색으로 이루어졌고, 화이트, 아이보리 등 화이트 계열이 대부분을 차지했다(78.9%). 화이트 계열의 외투는 어떤 색상의 드레스와도 무난하게 어울리고 화이트 계열 드레스와 세트 느낌이 나기 때문에 가장 많이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그 밖에 라이트 핑크, 피치 등 핑크 계열(11.8%)과 블랙, 브라운 등 어두운 색상(9.2%)도 사용되었다(Table 7). 외투에 배색이 사용된 경우는 15.8%(12벌) 뿐이었으며, 블랙 바탕에 화이트 배색(4벌), 화이트 계열 바탕에 골드 배색(3벌), 화이트 바탕에 핑크 배색(3벌) 등이 나타났다.

4.3.3. 외투 소재

외투 소재를 다중응답분석한 결과, 모피(30.3%), 새틴(30.3%), 레이스(22.4%)가 가장 많았고, 벨벳, 니트, 3D 로젯, 브로케이드, 벨보아, 오간자, 튤, 트위드 등도 소수 사용되었다(Table 7). 모피의 사용이 가장 특징적인데, 주로 케이프에 사용되어 계절감과 고급스러움을 표현했다(Fig. 15). 새틴은 드레스에도 가장 많이 사용된 소재여서 외투와 드레스가 세트처럼 보이도록 했다. 레이스는 밑에 다른 소재를 겹치지 않고 단독으로 사용되어 가볍고 시원한 느낌을 줬고, 니트는 가디건에만 사용되었다.


Fig. 15. 
Cape. www.heimdallr.me

4.3.4. 외투 무늬

민무늬 외투가 75.0%로 가장 많았고, 무늬가 있을 경우에는 드레스와 마찬가지로 대부분 꽃무늬(18.4%)였다(Table 7). 무늬는 모두 레이스, 브로케이드 등의 소재 특성으로 인해 나타났으며 바탕색과 같은 색상이었다.

4.3.5. 외투 장식

외투 장식을 다중응답분석한 결과, 장식이 없는 경우도 21.1%였다(Fig. 13). 장식 종류는 진주(35.5%)가 가장 많았고, 레이스단(Fig. 14), 리본 끈 여밈(Fig. 14), 리본(Fig. 15), 비즈도 많이 사용되었다(Table 7).

4.4. 보넷 분석

총 69개의 보넷을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Table 8). 바탕색은 화이트, 아이보리 등 화이트 계열이 68.1%로 가장 많았고, 그 다음으로는 핑크가 20.3%여서 드레스, 외투와 유사한 경향을 보였다. 보넷 중 47.8%(33개)의 무늬, 장식에 바탕색과 다른 색상이 사용되었다. 배색은 화이트 계열 바탕에 핑크 배색(21.2%), 핑크 바탕에 화이트 배색(21.2%), 화이트 바탕에 골드 배색(15.2%) 등이 많았다.

Table 8. 
Analysis of the first birthday bonnet for girls
Type n(%) Type n(%) Type n(%) Total
Color Background White, ivory 47(68.1) White 40(58.0) 69(100.0)
Ivory 7(10.1)
Pink 14(20.3)
Dark color 4(5.8) Black 3(4.3)
Brown 1(1.4)
Vivid tone 2(2.9) Mint 1(1.4)
Yellow 1(1.4)
Etc. 2(2.9) Silver 1(1.4)
Champagne 1(1.4)
Combination White or ivory
(B) + pink
7(21.2) White + pink 6(18.2) 33(100.0)
Ivory + pink 1(3.0)
Pink (B) + white 7(21.2)
White (B) + gold 5(15.2)
White (B)
+ pale tone
3(9.1) White + light blue 2(6.1)
White + light purple 1(3.0)
White (B) + black 2(6.1)
White (B) + yellow 2(6.1)
Dark color (B)
+ white
2(6.1) Black + white 1(3.0)
Brown + white 1(3.0)
Etc. 5(15.2) White (B) + ivory 1(3.0)
Silver (B) + white 1(3.0)
Mint (B) + white 1(3.0)
Black (B) + gold 1(3.0)
Yellow (B) + navy 1(3.0)
Textiles
(Multiple response,
N=69)
Satin 59(85.5) Tulle 22(31.9) Fur 1(1.4) 149(215.9)
Lace 59(85.5) Organza 8(11.6)
Print/pattern None 49(71.0) Flowers 20(29.0) 69(100.0)
Trimming
(Multiple response,
N=69
Ribbon ties 68(98.6) Corsage 17(24.6) Lace appliqué 2(2.9) 217(314.5)
Frills/ruffles 63(91.3) Pleats 9(13.0) Crystals 2(2.9)
Bows 28(40.6) Floral appliqué 3(4.3) Braid trim 1(1.4)
Pearls 21(30.4) Sequins 3(4.3)
Shading indicates the cells showing the highest percentage within each category.
(B): background color

보넷 소재를 다중응답분석한 결과, 새틴(85.5%), 레이스(85.5%), 튤(31.9%)이 주로 사용되었다. 레이스, 튤, 오간자는 새틴 위에 겹쳐서 정수리 부분에 사용되거나 프릴/러플 장식으로사용되었다.

무늬 분석 결과, 71.0%가 민무늬였고 나머지는 모두 꽃무늬였다. 무늬가 있는 20개의 보넷 중 무늬의 색이 바탕색과 다른 경우는 4개뿐으로, 대부분의 무늬가 레이스의 짜임으로 인해 나타났다.

모든 보넷에 장식이 사용되었으며, 장식을 다중응답분석한 결과 턱 아래에서 묶는 리본 끈 여밈(98.6%)과 프릴/러플(91.3%)이 가장 많았다(Fig. 6, 16). 리본 끈 여밈이 있는 68개 보넷 중 24.6%(17개)는 Fig. 16처럼 배색을 통해 포인트를 주었다. 이 외에 리본, 진주, 코사주도 많이 사용되었다.


Fig.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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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결 론

국내 온라인 쇼핑몰에서 판매 또는 대여되고 있는 서양식 여아 돌복 종류를 분석한 결과, 드레스, 외투, 상의, 스커트, 속옷(페티코트, 속바지), 헤어 액세서리(보넷, 헤어 핀/밴드, 티아라/왕관, 화관, 베일), 구두 및 양말류 등이 나타났다. 이 중에서 드레스, 외투, 보넷이 대부분의 쇼핑몰에서 제공하는 주요 아이템으로 판단되어, 드레스 317벌, 외투 76벌, 보넷 69개의 유형과 디자인을 분석했다.

서양식 여아 돌복의 기본 아이템은 원피스 드레스로, 단독으로 착용되기도 하고 외투, 상의, 오버 스커트, 보넷 등과 함께 착용되기도 했다. 화이트 계열 색상, 벨 실루엣, 하이 웨이스트 라인, 미디나 무릎 길이가 돌 드레스의 주된 특징이었다. 대부분의 드레스가 칼라와 소매가 없고 라운드 네크라인이어서 상의형태가 단순한 반면, 스커트는 여러 겹으로 풍성하게 제작되었다. 화이트 계열 다음으로는 핑크 계열이 많았고, 소재는 새틴, 레이스, 오간자, 튤을 많이 사용했다. 무늬는 없거나 레이스, 브로케이드 등의 소재 짜임으로 인해 꽃무늬가 나타났다. 장식으로 리본, 허리밴드, 비즈, 진주, 코사주 등을 사용하여 허리와 네크라인을 강조했다.

외투는 재킷과 케이프가 주를 이뤘고, 화이트 계열 색상, 허리 정도의 짧은 길이, 팔꿈치 길이 이상의 소매, 모피, 새틴, 레이스 소재가 특징이었다. 외투 길이가 짧은 것은 드레스를 드러내기 위해서인 것으로 보이며, 드레스처럼 화이트 계열 다음으로 핑크 계열이 많고, 드레스의 주요 소재인 새틴이 외투에도 많이 사용되어서 세트 느낌을 연출했다. 모피는 주로 케이프에 사용되어 계절감과 고급스러움을 표현했다.

보넷은 화이트 계열 다음으로 핑크 계열 색상이 많아서 드레스, 외투 색상과 유사한 경향을 보였고, 새틴과 레이스 소재가 많이 사용되었다. 턱 아래에서 묶는 리본 끈 여밈, 프릴/러플 장식을 통해 아이의 얼굴을 강조했다.

이상의 결과를 통해 드레스, 외투, 보넷 모두 화이트나 핑크 계열 색상, 새틴과 레이스 소재, 리본, 진주 장식 등 유사한 색상, 소재, 장식이 사용되어 통일성을 추구하는 것을 알 수 있다. 돌 한복은 다홍, 노랑, 연두, 분홍, 남색, 검정 등 아이템마다 다른 색상이 사용되고, 한 아이템 내에서도 색동, 자수 등에 배색이 사용되어 화려한 느낌을 주는 것과 달리(Kim, 2013), 서양식 여아 돌복은 화이트 계열의 단일 색상을 사용하고 무늬가 없거나 바탕색과 같은 색의 무늬를 사용하여 순수하고 깨끗한 이미지를 강조하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었다. 서양식 여아 돌복이 화이트 계열의 원피스 드레스 위주인 것은 1990년대에 결혼 예복 전문점의 돌 드레스가 인기를 얻으면서 웨딩 드레스를 변형시킨 디자인이 돌복으로 자리를 잡았기 때문으로 보인다. 그러나 Lee(2014)에 따르면 부모들이 선호하는 돌복 색상은 파스텔톤, 내추럴톤, 비비드톤, 모노톤 순이었으며, 돌복을 대여하거나 구매한 소비자들은 신축성 있는 소재, 색상 개선, 크지 않은 사이즈, 길이 조절이 가능한 디자인을 원했다. Lee(2014)의 연구에서 선호도가 가장 낮았던 모노톤은 무채색을 의미하는 것으로 보이는데, 서양식 여아 돌복은 화이트 계열 색상에 집중되어 있으므로 다양한 색상의 추가가 필요해 보인다. 또한 돌 드레스를 투피스 형태로 제작하여 취향에 따라 상·하의에 서로 다른 색상을 배치하거나, 허리밴드, 리본, 코사주, 보넷 등 액세서리와 외투 색상을 다양하게 하여 스타일링에 따른 배색이 가능하도록 변화를 모색할 필요가 있다. 한편 돌 한복은 치마의 어깨 단추와 저고리 고름으로 길이와 품 조절이 가능하지만, 뒤 지퍼 여밈의 원피스 드레스는 사이즈 조정이 어려우므로 지퍼 여밈 대신 레이싱(lacing)이나 어깨 스냅을 사용한 디자인이 필요해 보인다.

본 연구는 유아복에서 중요한 시장을 형성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연구가 많이 이루어지지 않았던 서양식 돌복에 주목하여, 국내 온라인 쇼핑몰의 서양식 여아 돌복 유형과 디자인을 분석하고 개선 방향을 제시했다. 온라인 쇼핑몰의 서양식 여아 돌복은 색상, 실루엣, 무늬 등 전반적으로 다양성이 부족한 경향을 보이기 때문에, 이와 관련하여 소비자 조사가 필요해 보인다. Lee(2014)가 돌복에 대한 소비자 선호도를 조사했으나 한복, 서양식 돌복, 아이의 성별을 나누지 않고 전반적인 선호도를 조사했기 때문에 연구 대상과 분석 항목을 세부적으로 나누어서 추가 조사가 필요하다. 특히 서양식 돌복 이용 경험이 있는 부모들을 대상으로 개선이 필요한 사항을 파악하고, 돌복 이용 예정이 있는 부모들이 선호하는 아이템 구성과 디자인을 파악하여 돌복 디자인 개선에 반영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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