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Society of Fashion & Textile Industry
[ Article ]
Fashion & Textile Research Journal - Vol. 21, No. 5, pp.656-664
ISSN: 1229-2060 (Print) 2287-5743 (Online)
Print publication date 31 Oct 2019
Received 29 Apr 2019 Revised 02 Aug 2019 Accepted 23 Aug 2019
DOI: https://doi.org/10.5805/SFTI.2019.21.5.656

철릭 원피스 패턴 개발과 착의 평가

하지현 ; 김희은
경북대학교 의류학과
Cheollik Dress Pattern Development and Wearing Evaluations
Ji-Hyun Ha ; Hee-Eun Kim
Dept. of Clothing & Textiles, Kyungpook National University: Daegu, Korea

Correspondence to: Hee-Eun Kim Tel. +82-53-950-6224, Fax. +82-53-950-6219 E-mail: hekim@knu.ac.kr


© 2019(by) the authors. This article is an open access article distributed under the terms and conditions of the Creative Commons Attribution license(http://creativecommons.org/licenses/by/3.0/), which permits unrestricted use, distribution, and reproduction in any medium, provided the original work is properly cited.

Abstract

This study was to develop the patterns based on the study of commercial Cheollik dress pattern analysis that verify the effects of pattern improvement by performing wearing evaluations. The commercial Cheollik dress pattern analysis was divided into A type composed of a traditional hanbok flat sleeve type and B type composed of western three-dimensional sleeves type. The prototype pattern of A type and prototype pattern of B type were fabricated after modifying and supplementing the pattern on the basis of precedent research. Appearance evaluations and mobility evaluations were also conducted. In the evaluations of the appearance, the prototype pattern in both A type and B type rated better than the control pattern in all items, so it can be judged to be a pattern that creates a better appearance in terms of allowance and design ratio. In the evaluations of the mobility, the prototype pattern was more convenient and a functional pattern with better scores in both A type and B type. If the Cheollik dress prototype patterns developed in this study are distributed, the Cheollik dress will be easy and comfortable to wear as a casual wear, which will help to make dailyization and popularization of Hanbok.

Keywords:

Cheollik dress, pattern development, wearing evaluations, evaluations of the appearance, evaluations of the mobility

키워드:

철릭 원피스, 패턴 개발, 착의 평가, 외관 평가, 동작성 평가

1.서 론

한복을 착용하고 고궁이나 한옥 마을을 방문하는 관광객들의 모습은 이제 흔히 볼 수 있는 풍경이 되었으며, SNS(Social Network Services/Sites) 상에서도 국내·외를 여행하는 젊은여 행자들의 한복입은 모습을 많이 볼 수 있다. 한복은 더 이상 명절이나 결혼식에 격식을 갖추어 착용해야 하는 불편한 전통 의복이 아니라 패션 아이템으로서 언제나 편하게 입고 즐길 수 있는 일상복이 되어 가고 있다고 할 수 있다.

한국의 여러 전통 의복 중에서도 철릭은 과거에 왕을 비롯한 문무관이 착용하던 전통 포(袍)로 상의(上衣)인 유(襦)와 하의(下衣)인 상(裳)이 허리에서 연결된 형태이며 상에는 주름이 잡혀 있는 특징이 있는 의복이다(Kim, 1998). 이러한 철릭은 현대인들에게 익숙한 서양의복 중에서도 랩 스타일 원피스와 비슷한 형태로 현재에는 ‘철릭 원피스’라는 이름으로 불리우며 여성의 의복으로서 착용되고 있다. 치마·저고리를 주로 판매하던 한복 브랜드에서 철릭 원피스를 제작하여 판매하고 있으며, ‘텐바이텐’, ‘1300K’ 등의 유명 인터넷 쇼핑몰에서도 한복 카테 고리를 따로 만들어 철릭 원피스를 판매하고 있어 그 인기를 실감할 수 있다. 고가의 맞춤복으로 구매하였던 한복을 이제는 다양한 가격대의 기성복으로 손쉽게 구매할 수 있게 되었다. 또한 인터넷 검색창에서 ‘철릭 원피스’라는 키워드를 검색하면 인터넷 블로그와 카페 등에 철릭 원피스 제작 관련 글이 많이 게시되고 있어 요즘의 젊은 여성들의 뜨거운 관심을 엿볼 수 있다. 철릭 원피스에 대한 이러한 관심이 끊이지 않도록 현대 젊은 여성들의 체형과 트렌드에 맞도록 현대화된 디자인과 패턴에 대한 연구가 필요한 시점이다.

Yim(2003)은 의복구성에서 패턴 연구는 가장 기초적이고 중요한 부분으로 체형의 변화와 시대의 흐름을 반영하여 쉽게 이해하고 누구에게나 잘 맞는 패턴 제도 방법에 관한 연구가 필요하다고 주장하고 있다. 또한 체형의 장점은 부각시키고 체형의 단점은 보완하는 패턴에 대한 연구는 한복을 더욱 맵시 있게 착용할 수 있도록 할 것이다(Cho & Hong, 2016). 따라서 철릭 원피스 패턴 설계를 위해서는 외관 평가와 동작성 평가 등의 착의 평가 연구도 수반되어야 할 것이다. 외관 평가에서는 철릭 원피스가 현대의 체형과 트렌드에 맞는지를 파악할 수 있고 동작성 평가에서는 착용감을 파악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런 연구를 통해 변화하는 체형과 트렌드에 맞는 패턴이 최종적으로 설계된다면 한복을 착용하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한복의 대중화와 일상화에 도움이 될 것이다.

지금까지의 한복 관련 패턴 연구로는 저고리(Kim, 2016; Lee, 2004), 치마(Chung, 2010b; Lee, 2010), 바지(Chung, 1997; Kwon, 1989), 두루마기(Chung, 2010a; Lee, 2014) 등에 관한 연구가 진행되었으며, 전통 포(袍) 관련 연구는 두루마기에 한정되어 있었으며, 철릭 관련 연구는 최근 상용 철릭 원피스 치수 분석(Ha & Kim, 2018)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졌으나 패턴 개발에 대한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상용 철릭 원피스 치수 분석에 대한 선행 연구(Ha & Kim, 2018)에서 나타난 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현대의 트렌드와 체형에 맞는 철릭 원피스 패턴을 개발하고 패턴의 개선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착의 평가를 실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첫째 선행연구에서 선정된 상용 철릭 원피스 패턴의 문제점들을 파악한 후 수정·보완하는 과정을 거쳐 prototype 패턴을 개발하고, 둘째 개발한 prototype 패턴으로 평가의복을 제작하여 외관 평가와 동작성 평가 등의 착의 평가를 진행하여 철릭 원피스 패턴의 개선효과를 검증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2. 연구방법

본 연구는 상용 철릭 원피스 치수 분석에 대한 선행연구(Ha & Kim, 2018)에서 나타난 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상용 철릭 원피스 패턴의 문제점을 파악하여 수정 · 보완하는과 정을 거쳐 prototype 패턴으로 개발하고, 이를 평가의복으로 제작한 후 착의 평가를 진행하여 패턴의 개선효과를 검증하는 내용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prototype 패턴 개발을 위해 소매 형태에 따라 전통 한복 소매의 형태로 이루어진 평면형 소매 A type 패턴과 서양의복 소매 형태로 이루어진 입체형 소매 B type 패턴으로 나누어 prototype 패턴을 개발하였으며, 이 패턴으로 평가의복을 제작한 후 착의 평가를 실시하여 prototype 패턴의 개선 효과를 검증하는 과정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2.1. 패턴 개발

패턴 개발을 위해 선행연구에서 선정된 상용 철릭 원피스의 패턴에서 나타난 문제점들을 바탕으로 A type, B type 패턴 2종에 대해 수정 부위를 선정하여 Table 1에 정리하였다. 패턴의 수정 부위는 A type에서 허리, 배래, 수구, 고대, 속고름 그리고 B type에서 뒤품, 고대, 어깨, 진동, 가슴, 허리, 옷길이, 치마허리 고름, 속고름, 섶 등으로 분류하여 제시하였다. 그리고 패턴의 수정 부위별로 개선 요구 사항을 추출하고 이를 토대로 하여 A type, B type의 prototype 패턴 2종을 개발하였다.

Pattern modification requirements

2.2. 착의 평가

착의 평가는 외관 평가와 동작성 평가로 구성하여 실시하였으며, 착의 평가에 사용된 control 의복의 패턴은 선행연구(Ha & Kim, 2018)에서 가장 좋은 평가를 받은 A type의 A-2, B type의 B-2패턴을 사용하였으며, prototype 의복의 패턴은 A-2, B-2에 대한 부위별 수정 개선요구 사항에 따라 개발한 패턴을 사용하였다.

평가 의복 제작에는 면 100%의 평직 머슬린 30수를 사용하여 홑겹으로 제작하였다. 착의 평가에는 석사 이상의 의류학 전공자가 평가자로 참여하였고, 착의자는 7차 사이즈 코리아 치수 조사(2015)에서 20∼24세의 여성 평균 치수와 근접한 치수를 가진 20대 여대생으로 구성하였으며 자세한 치수는 Table 2에 정리하였다. 외관 평가를 위한 평가자는 14인, 착의자는 1인으로 하였으며, 동작성 평가를 위한 착의자는 6인으로 평가 의복을 착용하고 7개의 동작을 취한 후에 본인이 직접 평가를 하도록 하였다. 외관 평가는 총 33개 항목으로 앞 11개, 옆 3 개, 뒤 3개, 깃 4개, 소매 5개, 치마 5개, 외관전반 2개 항목으로 구성하였다. 그리고 동작성 평가는 총 7개 동작으로 정립 자세, 심호흡, 45도로 굽히기, 의자 앉기, 걷기, 계단 오르기, 착·탈의하기 동작으로 구성하였다. 평가척도는 모두 5점 리커트 척도로 하였으며 ‘1’ 전혀 그렇지 않다, ‘2’ 그렇지 않다, ‘3’ 보통이다. ‘4’ 그렇다, ‘5’ 매우 그렇다로 구성하였고 각각의 평가 후 자유기술을 추가하였다. 외관 평가와 동작성 평가의 결과 분석은 SPSS 20.0을 활용하여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하였고 비모수 검정(Mann-Whitney U 검정) 방법으로 패턴의 개선 효과를 검증하였으며 이때 유의수준은 p≤.05로 하였다.

Size Korea average body size and subject body size(Unit=cm)


3. 결과 및 논의

상용 철릭 원피스 패턴의 소매 형태에 따른 A type, B type control 패턴 2종을 바탕으로 패턴의 부위별 개선 요구 사항을 추출하여 prototype 패턴 2종으로 개발하고, prototype 패턴의 개선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외관 평가, 동작성 평가로 나누어 착의 평가를 실시하여 결과를 비교 · 분석하였다.

3.1. 패턴 개발

선행 연구의 착의 평가에서 나타난 문제점들을 바탕으로 A type, B type control 패턴을 수정 보완하는 작업을 진행하여 A type, B type prototype 패턴 2종을 제작하였으며 Fig. 1에는 A type, Fig. 2에는 B type 패턴을 나타내었고 control 패턴은 점선, prototype 패턴은 실선으로 표시하여 2종의 패턴을 비교하였다.

Fig. 1.

A control and A prototype.

먼저 Fig. 1에서 배치된 순서대로 뒷길 패턴부터 살펴보면, 뒷목 부위의 들뜸을 방지하기 위해 고대(a) 부위에 뒷길 중심 쪽으로 0.15 cm의 미세한 다아트 분량을 삽입하였고, 허리 부위에 여유분을 줄이기 위해 뒤중심의 허리(b) 부위에 1.5 cm의 허리다트를 추가하였으며, 상의가 길어 보인다는 의견을 반영하여 허리선(c)을 3 cm 올려주었다. 다음으로 소매 패턴에서 소매폭이 넓다는 의견이 있어 배래(d) 중간 부분의 여유량을 3 cm 줄이고 수구(e) 너비를 0.5 cm 줄여 자연스러운 곡선이 되도록 연결하였다. 그리고 몸판과 소매를 절개선 없이 한 장의 패턴으로 제작하여 착용 시 박음선으로 인해 발생하는 겨드랑이 부위의 당김 현상을 보완하는 동시에 재단과 봉제 과정에서 몸판과 소매를 연결하는 공정이 줄어들어 제품의 생산성을 높이는 효과가 나타났다. 한복에서는 소매의 식서방향을 일반적인서 양복의 식서방향과 같이 길이방향으로 재단하는 것이 아니라 너비방향으로 재단하기 때문에 한 장의 패턴으로 제작하는 것이 가능하다.

앞길에서도 뒷길과 같이 허리선을 3 cm 올려주었으며, 앞길의 들뜸을 방지하기 위해 원래의 앞처짐 분량 1 cm에 더하여 1.5 cm를 추가하여 허리선이 수평을 이루도록 하였다. A control 패턴의 앞처짐 분량은 1 cm였지만 1.5 cm를 추가하여 A prototype 패턴은 총 2.5 cm의 앞처짐 분량이 들어가 결과적으로 허리선(f)에서는 0.5 cm 올라간 형태가 되었다. 허리 부위에 여유분을 줄이기 위해 섶(g) 부분에 0.7 cm 폭의 다트를 추가하고 BP점 아래(h)로 0.5 cm의 허리 다트 분량을 추가한 후 이를 오그려 주어 허리의 여유분은 줄이면서도 다트선은 보이지 않도록 설계하여 허리의 굴곡 입체감을 넣어 주면서도 전통 철릭의 기본 형태는 유지하도록 하였다. 허리부분의 치수가 줄어들면서 치마허리(i)는 2.7 cm, 하상(j)의 폭은 각각 1.2 cm, 1.5 cm 줄어들었다. 따라서 전체적으로 A prototype 패턴은 A control 패턴보다 소매와 허리 부분의 여유량이 줄어들면서 슬림한 형태로 제작되었다.

B type 패턴 2종을 Fig. 2의 왼쪽 위에서부터 비교하면 앞 길에서는 고대 너비가 좁아 보인다는 의견을 반영하여 고대(a) 부위를 2 cm 넓혀 주고 앞길의 들뜸을 방지하기 위해 2.5 cm의 앞처짐을 추가하여 허리선이 수평을 이루도록 하였다. 그리고 섶이 없었던 B control 패턴에 철릭의 기본 구성요소인 섶(b)을 앞길 중앙 부분에 추가하여 제작하였으며 허리 부분에 허리 다트를 MP(Manipulation)처리한 후 이를 옆선 다트 쪽으로 이동시켜 허리선에 다트선이 나타나지 않도록 하였다. 그리고 진동 부분에 여유분을 확보하기 위해 어깨 끝점(c)을 0.5 cm 위로 높이고 진동 아래(d) 곡선을 더 깊게하여 진동 부분에여 유분을 추가해 주었다. 뒷길에서는 뒷목 중심 부위의 들뜸 방지를 위해 고대(e) 부위에 0.15 cm의 미세한 다트 분량을 삽입하고 고대 너비가 좁아 보인다는 평가가 있어 뒷목 중심(f)에 서는 0.2 cm 아래로 파주고 고대(g) 부분은 2 cm를 넓혀 자연스러운 곡선이 되도록 연결하였다. 어깨와 뒤품 부위의 여유분을 확보하기 위해 어깨너비(h)를 0.5 cm 연장하고 가슴둘레(i) 부분에 여유분을 0.5 cm 추가하여 자연스럽게 진동을 그려 여유분을 추가하였다. 그리고 진동(j) 부분의 다트는 B control 패턴보다 4 cm 아래로 이동시킨 후 MP처리하고 이를 어깨 다트로 이동시켜 착의 시 진동 다트 박음선으로 인해 발생하는 당김 현상을 해결하였다. 그리고 B control 패턴의 허리 다트를 제거하고 다트 분량을 뒤 허리 중심(k) 쪽으로 이동시켜 다트선이 보이지 않도록 하였다.

Fig. 2.

B control and B prototype.

또한 소매는 몸판의 앞, 뒤의 진동 길이에 맞춰 그려주면서 소매산(l)을 1 cm 높게 제작하여 늘어난 진동 길이로 인해 소매의 통이 넓어지는 것을 방지하였고 동작 시 의복압을 발생시 키던 소매 다트(m)를 제거하였다. 몸판의 고대너비를 넓히면서 깃(n)의 길이와 너비도 수정해 주었다. 그리고 허리둘레의 여유 분이 추가된 만큼 치마허리와 하상의 폭도 함께 늘어났다. B control 패턴은 하상이 총 2장으로 제작되어 박음선이 뒤중심에 존재하였으나 B prototype 패턴은 앞 2장, 뒤 1장으로 총 3장의 패턴으로 제작하여 박음선이 양쪽 옆선에 존재하도록 제작하였으며 동작성 향상을 위해 하상(o)의 길이를 6 cm 줄여 수정하였다. 그리고 치마허리의 긴 고름은 허리 부분에 고름을 두 번을 감아 묶은 것처럼 고정시킨 형태의 ‘장식형 고름’으로 교체하면서 고름(p)의 길이를 수정하였다. 따라서 전체적으로 B prototype 패턴은 B control 패턴보다 품과 진동 둘레 항목의 여유분은 추가되었으며 길이는 줄어든 형태로 설계되었다.

3.2. 착의 평가

전통 한복 소매의 형태로 이루어진 평면형 소매 A type 패턴과 서양의복 소매 형태로 이루어진 입체형 소매 B type 패턴으로 나누어 A type, B type 각각의 control 패턴과 prototype 패턴으로 Table 3과 같이 평가 의복으로 제작하여 패턴의 개선 효과를 검증하기 위한 착의 평가로 외관 평가와 동작성 평가를 수행였다.

Evaluation clothes

3.2.1. 외관 평가

외관 평가는 평면형 소매 패턴을 사용하여 제작한 A control 패턴과 A prototype 패턴 그리고 입체형 소매 패턴을 사용하여 제작한 B control 패턴과 B prototype 패턴으로 나누어 총 4개의 철릭 원피스 패턴에 대한 평가를 실시하였고 그 결과를 Table 4에 정리하였다. 본문 내에 언급된 부분은 눈에 띄게 box내에 진한 색으로 처리를 하였으며 B control 패턴은 섶이 없는 형태이므로 ‘−’로 표시하였다.

Evaluations of the appearance(n=14)

A type에서 외관 평가 결과를 살펴보면 prototype 패턴은 control 패턴과 대부분의 항목에서 유의한 차가 있는 것으로나 타났다. A control 패턴은 허리둘레에 여유분이 많고 허리가 길어 보인다는 의견이 있어 허리 부위에 여유분을 줄이기 위해 섶과 BP점 아래 허리 부분에 다트 분량을 추가하고 상의길이를 짧게 수정하여 패턴을 제작한 결과 ‘앞 전체’ 항목에서 A control 패턴은 2.71의 낮은 평가를 받았지만 A prototype 패턴은 4.29점을 받아 58.3%의 향상된 평가를 받았다. 그리고 A control 패턴은 ‘배래너비’, ‘소매 전체’ 등 소매와 관련된 항목에서 소매가 넓은 편이라는 의견이 있었고 평가 결과에서도 각각 2.71, 2.86의 낮은 평가를 받았지만 소매의 여유량을 감소시켜 제작한 A prototype 패턴에서는 각각 4.29, 4.43의 향상된 평가를 받아 ‘배래너비’는 58.3%, ‘소매 전체’는 55.0%의 패턴 개선효과가 나타났다. 전체적인 사이즈를 비교하면 A prototype 패턴은 A control 패턴에 비해 허리둘레와 배래너비 등의 둘레 항목과 상의길이 항목에서 사이즈가 줄어든 형태로 개발되었으며 이에 따라 ‘여성스럽고 날씬해 보인다’는 의견이 다수를 차지하였다.

B type에서 외관 평가 결과 prototype 패턴은 총 33개의 외관 평가 항목 모두에서 유의하게 좋은 평가를 받았다. 그 중에서도 ‘전체적인 외관’을 평가하는 항목은 평균 4.93점을 받아 패턴의 개선효과가 크게 나타났다. B control 패턴의 외관 평가에서는 옆의 ‘허리수평’을 평가하는 항목에서 수평을 이루지 못하여 2.86의 낮은 평가를 받았지만 앞 허리선 부분에 처짐 분량을 추가한 후 B prototype 패턴은 4.64의 높은 평가를 받아 62.2%의 상승효과가 나타났다. 그리고 B control 패턴은 깃의 ‘고대너비’ 항목에서 너비가 좁아 불편해 보인다는 의견이 많아 평가에서도 2.93의 낮은 점수를 받았으나 B prototype 패턴에서는 고대너비에 여유량을 추가하여 제작한 결과 4.57의 높은 점수를 받아 56.0%의 향상된 결과가 나타났다. 자유 기술에서도 B prototype 패턴은 고대너비의 ‘여유량이 적당하여 B control 패턴보다 목 부분이 편안하게 보인다’는 의견이 많았다. 그리고 B control 패턴은 하상의 길이가 일상생활에 착용하기에 길다는 의견이 많았으며 하상의 ‘하상길이’ 항목에서 2.93의 평가를 받았으나 하상의 길이를 짧게 수정한 B prototype 패턴은 4.79로 63.5%의 패턴 개선 효과가 나타났다. B prototype 패턴의 전체적인 사이즈를 살펴보면 B control 패턴 보다 품과 진동 둘레 항목의 여유분은 추가되었고 하상 길이는 줄어든 형태로 개발되어 ‘편안해 보인다’는 의견이 많았다.

이상의 결과에서 prototype 패턴이 control 패턴보다 A type, B type 모두에서 더 좋은 외관을 형성해 주는 것으로 판단할 수 있다.

3.2.2. 동작성 평가

평가 의복의 착용감을 알아보기 위해 A type, B type으로 나누어 동작성 평가를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를 Table 5에 제시하였으며 본문 내에 언급된 부분은 눈에 띄게 box내에 진한 색으로 처리하였다.

Evaluations of the movability(n=6)

평가 결과를 우선 A control 패턴과 A prototype 패턴에서 비교하면 대부분의 동작에서 A prototype 패턴이 더 높은 점수를 받았으며 총 7개 동작 중 1개 동작에서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엇다. 그리고 B control 패턴과 B prototype 패턴의 비교에서도 B prototype 패턴은 7개 동작 모두 유의하게 더 높은 점수를 받았다.

A prototype 패턴에서 개선의 효과가 큰 항목은 ‘착 · 탈의하기’ 동작으로 2.50에서 4.00으로 60.0%의 향상된 결과가 나타 났는데 이는 속고름을 ‘고리가 달린 길이 조정이 가능한 끈’으로 교체하여 속고름을 더 이상 묶고 푸는 불편함이 사라졌기 때문으로 판단된다. 그리고 B control 패턴은 동작성 평가에서 뒤품과 가슴둘레 부분에서 여유분량이 부족하다는 의견과 함께 전체적인 동작에서 낮은 평가를 받았지만 B prototype 패턴에서 어깨너비와 가슴둘레, 뒤품 부분에 추가로 여유분량을 주었기 때문에 4점대의 향상된 평가를 받은 것으로 사료된다. 특히 B control 패턴은 ‘계단오르기’ 항목에서 옷 길이가 길어 계단을 오르는데 불편하다는 의견으로 2.33의 낮은 평가를 받았으나 B prototype 패턴에서는 하상의 길이를 줄여 제작한 결과 4.17의 향상된 점수를 받아 동작성에서 79%의 향상된 결과가 나타난 것으로 보인다.

그리고 B prototype 패턴에서 개선의 효과가 가장 큰 항목으로는 ‘착·탈의하기’로 1.67에서 4.50으로 169.5% 상승하여 패턴의 개선 효과가 상당히 큰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B control 패턴으로 제작된 평가의복 착용 시에 불편함을 주었던 상의의 속고름과 치마허리 부분에 부착되었던 긴 고름을 B prototype 패턴에서는 속고름을 ‘고리가 달린 길이 조정이 가능한 끈’으로 교체하고 치마허리에 부착된 긴 고름은 ‘장식형 고름’으로 교체하였기 때문으로 판단된다.

이상의 결과로 A type, B type 모두에서 prototype 패턴은 control 패턴보다 착용하고 동작하기에 편리하고 패턴이라 할 수 있다.


4. 결 론

본 연구는 철릭 원피스 패턴 개발을 위해 선행연구를 기초로 하여 prototype 패턴을 개발하고 패턴의 개선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착의 평가를 진행하였다. 이를 위해 선행연구인 상용 철릭 원피스 치수 분석 연구에서 전통 한복 소매의 형태로 이루어진 평면형 소매 A type 패턴과 서양의복 소매 형태로 이루어진 입체형 소매 B type 패턴 중에서 가장 좋은 평가를 받은 패턴을 1개씩을 A control 패턴과 B control 패턴으로 하였다. 그리고 패턴의 부위별로 문제점을 파악하여 수정·보완하는 과정을 거쳐 A prototype 패턴과 B prototype 패턴으로 제작하였으며 패턴의 개선 효과를 검증하고자 control 패턴과 prototype 패턴으로 평가의복을 제작한 후 외관 평가와 동작성 평가 등의 착의 평가를 진행하여 철릭 원피스 패턴의 개선효과를 검증하였다.

개발된 A prototype 패턴은 A control 패턴보다 허리둘레와 배래너비 등의 둘레 항목과 상의길이 항목에서 사이즈가 줄어 들어 전체적으로 슬림한 형태로 개발되었으며, B prototype 패턴은 B control 패턴보다 뒤품, 고대너비, 가슴둘레, 어깨너비 등의 둘레항목의 여유분이 추가되고 하상 길이는 줄어든 형태로 개발되었다. 그리고 착·탈의 시 불편함을 호소하였던 속고름은 A prototype 패턴과 B prototype 패턴 모두 ‘고리가 달린 길이 조정이 가능한 끈’으로 교체하였다.

착의 평가에서는 우선 외관 평가 결과 A type, B type 모두에서 prototype 패턴은 control 패턴보다 모든 항목에서 높은 평가를 받은 것으로 나타나 여유분과 비율 등이 현대의 체형과 트렌드에 맞는 더 좋은 외관을 형성해주는 패턴으로 판단할 수 있다. 특히 B control 패턴은 하상의 길이를 짧게 수정한 후 하상의 ‘하상길이’ 항목에서 63.5%의 상승효과가 나타났다. 그리고 동작성 평가에서도 A type, B type 모두에서 prototype 패턴은 모든 동작에서 control 패턴보다 높은 점수를 받았으며, 그 중에서도 B prototype 패턴에서 ‘착·탈의하기’ 항목은 169.5% 상승하여 패턴의 개선 효과가 가장 크게 나타났다. 따라서 prototype 패턴은 A type, B type 모두에서 동작하기 더 편리하고 기능적인 착용감이 좋은 패턴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를 통해 개발된 철릭 원피스 연구 패턴은 기존의 한복 패턴과 달리 몸판과 소매를 절개선 없이 한 장의 패턴으로 설계하여 박음선으로 인해 발생하는 겨드랑이 부위의 당김 현상을 보완하는 동시에 재단과 봉제과정이 한 단계 줄어드는 효과를 주어 철릭 원피스 제작 시 생산성을 높일 수 있다. 그리고 착의 시 슬림하게 보일 수 있도록 섶의 박음선 부분에 다트 분량을 주고, 허리선에 다트를 추가한 후 이를 오그림으로 처리하여 허리 라인은 들어가면서도 다트의 박음선은 나타나지 않도록 설계하여 현대의 트렌드를 반영하면서도 전통 철릭의 기본 형태를 유지하도록 설계하였다.

최종적으로 개발된 철릭 원피스 prototype 패턴이 보급된다면 철릭은 일상복으로서 누구나 쉽고 편하게 착용할 수 있을 것이며 이는 한복의 일상화와 대중화에 도움이 될 것이며 한복 산업 발전에도 크게 이바지하는 일이 될 것으로 판단된다. 전통 의복의 발전을 위해 전통만을 고수하기보다 시대에 맞도록 현대 트렌드와 라이프 스타일을 반영해 전통 의복을 현대화하는 연구가 필요하다. 후속연구로 철릭 패턴뿐만 아니라 액주름 이나 두루마기 등과 같은 다양한 전통의복 패턴의 현대화 관련 연구도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한류 열풍으로 우리의 문화에 많은 관심을 갖고 있는 세계인들을 위하여 외국인의 체형에 맞는 철릭 원피스 패턴 개발 연구가 이루어진다면 한복의 세계화에도 크게 기여하게 될 것이다.

References

  • Cho, Y. S., & Hong, S. O.(2016). 한복구성 [Hanbok Construction]. Seoul: Kyungchun..
  • Chung, O. I.(1997). A study on the drafting method of Korean men’s traditional trousers.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35(4), 95-109..
  • Chung, O. I.(2010a). Development of a prototype drafting method for Hanbok Durumagi.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48(4), 71-81.. [https://doi.org/10.6115/khea.2010.48.4.071]
  • Chung, O. I.(2010b). Exploration of a prototype drafting method for Hanbok Chima.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48(2), 75-83.. [https://doi.org/10.6115/khea.2010.48.2.075]
  • Ha, J. H., & Kim, H. E.(2018). Size analysis and wearing evaluation of commercial Cheollik dress pattern. Fashion & Textile Research Journal, 20(5), 548-555.. [https://doi.org/10.5805/SFTI.2018.20.5.548]
  • Kim, M. Y.(2016). A study on pattern of New-Hanbok woman’s Jeogori using a traditional collar. Unpublished master’s thesis, Dankook University, Yongin..
  • Kim Y. S.(1998). 한국복식문화사전 [Korean costume culture dictionary]. Gyeonggido: Misulmunhwa..
  • Korean Agency for Technology and Standards.(2015). The 7th Korean human dimensions research. Retrieved May 4, 2017, from http://sizekorea.kr/page/report/1.
  • Kwon, M. J.(1989). A study of fatten making of Hanbok Baji by computer - For man’s clothing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13(2), 146-154..
  • Lee, B. H.(2010). Size analysis for mass Hanbok pattern development of woman - Centered on Hanbok puchase customer -. Journal of Asian Ethno-Forms, 8(1), 63-77..
  • Lee, K. E.(2014). A study on transition of construction of Durumagi. Unpublished master’s thesis, Sungkyunkwan University, Seoul..
  • Lee, Y. H.(2004). A study on the pattern of the Jeogori for women. Unpublished master’s thesis, Catholic University, Seoul..
  • Yim, W. J.(2003). 의복구성학 –설계 및 봉제-(개정2판) [Clothing Construction - Drafting & Sewing - Second edition]. Seoul: Gyomoon..

Fig. 1.

Fig. 1.
A control and A prototype.

Fig. 2.

Fig. 2.
B control and B prototype.

Table 1.

Pattern modification requirements

Part Pattern modifications
A type Waist Reducing waist circumference, reducing bodice length,
Aligning horizontal waist line
Baerae Reducing baerae width
Soogu Reducing soogu width
Godae Reducing neck circumference of the back central part
Inside ribbon Replacing adjustable strap
B type Back interscye breadth Increasing back interscye breadth
Godae Increasing godae width,
Reducing neck circumference of the back central part
Shoulder Increasing shoulder width
Armhole Increasing armhole length
Bust Increasing bust circumference
Waist Aligning horizontal waist line
Dress length Reducing dress length
Waist belt ribbon Attaching decorative ribbon
Inside ribbon Replacing adjustable strap
Seop Adding seop

Table 2.

Size Korea average body size and subject body size(Unit=cm)

Items Size Korea Subject
M SD 1 2 3 4 5 6
Stature 160.9 5.22 161.0 159.5 160.5 161.5 161.0 161.5
Biacromion length 39.5 1.94 39.0 39.0 39.0 39.5 39.5 40.0
Interscye, front 32.0 1.71 32.0 32.0 31.5 32.5 32.0 32.5
Interscye, back 36.7 1.98 36.0 36.0 36.5 37.0 36.5 36.5
Waist back length 40.1 2.05 39.5 39.0 39.5 40.5 40.0 39.5
Bust circumference 84.1 6.99 84.5 84.0 83.5 84.5 84.0 85
Waist circumference 71.0 7.09 71.0 72.0 70.0 72.0 70.5 70.5
Hip circumference 93.8 6.36 94.0 95.0 93.0 94.5 93.5 94.0
Neck should point to breast point 24.5 2.06 24.5 25.0 24.0 25.0 24.5 25.0
Bust point-bust point 17.0 1.82 16.5 17.0 16.5 17.5 17.0 17.0

Table 3.

Evaluation clothes

Photo Schematization
A type A control
A prototype
B type B control
B prototype

Table 4.

Evaluations of the appearance(n=14)

A type B type
A control A prototype B control B prototype
M SD M SD U p M SD M SD U p
*p≤.05, **p≤.01, ***p≤.001
Front Front interscye breadth 3.64 0.84 4.21 0.70 45.5* 0.014 3.43 0.94 4.43 0.51 35.0** 0.003
Bust circumference 3.50 0.85 4.36 0.63 43.5* 0.011 3.29 0.99 4.57 0.51 29.0*** 0.001
Waist circumference 3.57 0.65 4.50 0.52 31.5*** 0.001 3.64 0.93 4.64 0.50 36.5** 0.004
Shoulder width 3.50 0.76 4.43 0.51 35.0** 0.003 3.50 0.65 4.57 0.51 24.0*** 0.000
Gutseop line 3.07 0.83 4.36 0.63 25.0*** 0.000 - - 4.43 0.51 - -
Gutseop width 3.43 0.94 4.21 0.70 52.0* 0.035 - - 4.43 0.51 - -
Overlap in front 3.57 0.85 4.21 0.70 61.0 0.094 3.07 0.83 4.43 0.51 38.0** 0.005
Ribbon width 3.36 0.93 4.14 0.66 33.0** 0.002 2.93 0.92 4.57 0.51 31.5*** 0.001
Ribbon length 3.07 0.83 3.93 0.62 40.0** 0.007 3.29 0.99 4.57 0.51 29.0*** 0.001
Top length 3.57 0.85 4.21 0.70 17.0*** 0.000 3.07 0.83 4.43 0.51 26.0*** 0.001
Overall fitness 2.71 1.07 4.29 0.61 15.0*** 0.000 3.57 0.76 4.50 0.52 23.0*** 0.000
Side Waist line 3.43 0.76 4.29 0.47 5.5*** 0.000 2.86 0.66 4.64 0.50 5.0*** 0.000
Hem line 3.57 0.85 4.21 0.70 9.5*** 0.000 3.07 0.83 4.43 0.51 2.5*** 0.000
Overall fitness 3.00 0.68 4.64 0.50 7.5*** 0.000 3.00 0.55 4.86 0.36 2.0*** 0.000
Back Back interscye breadth 3.07 0.83 4.29 0.61 25.5*** 0.000 3.79 0.58 4.79 0.43 22.0*** 0.000
Waist circumference 3.71 0.83 4.36 0.63 37.0** 0.004 3.79 0.58 4.64 0.50 34.5** 0.002
Overall fitness 3.43 0.85 4.50 0.52 20.0*** 0.000 3.21 0.89 4.71 0.47 48.0* 0.021
Git(Collar) Godae width 3.36 0.93 4.14 0.66 49.0* 0.024 2.93 0.92 4.57 0.51 15.0*** 0.000
Git width 3.71 0.83 4.29 0.47 59.0 0.077 3.29 0.83 4.57 0.51 21.0*** 0.000
Neck circumference 3.57 0.85 4.21 0.70 56.5 0.056 3.07 0.83 4.43 0.51 20.0*** 0.000
Overall fitness 3.43 0.85 4.50 0.52 31.5*** 0.001 3.21 0.89 4.71 0.47 14.0*** 0.000
Sleeve Sleeve length 3.00 1.04 4.21 0.70 34.0** 0.003 3.36 1.08 4.43 0.65 42.5** 0.009
Armhole width 3.43 0.51 4.64 0.50 31.5*** 0.001 3.57 0.76 4.93 0.27 29.0*** 0.001
Baerae width 2.71 1.07 4.29 0.61 23.5*** 0.000 3.57 0.76 4.50 0.52 35.0** 0.003
Soogu width 3.43 0.85 4.43 0.51 19.5*** 0.000 3.29 0.73 4.71 0.47 31.5*** 0.001
Overall fitness 2.86 0.86 4.43 0.51 12.0*** 0.000 3.57 0.76 4.57 0.51 32.0** 0.002
Skirt
Belt width 3.36 0.63 4.14 0.66 43.0* 0.011 3.43 1.02 4.57 0.51 35.0** 0.003
Waist line 3.50 0.76 4.57 0.51 47.0* 0.019 3.21 0.80 4.86 0.36 29.0*** 0.001
Pleat width 3.50 1.02 4.29 0.61 54.5* 0.044 3.14 0.95 4.86 0.36 12.0*** 0.000
Skirt length 3.71 0.83 4.36 0.63 55.5* 0.050 2.93 1.00 4.79 0.58 14.5*** 0.000
Overall fitness 3.50 0.76 4.57 0.51 28.0*** 0.000 3.21 0.80 4.86 0.36 11.0*** 0.000
Overall Fitness Proportion of top and skirt 3.43 0.85 4.43 0.51 35.0** 0.003 3.29 0.73 4.71 0.47 15.0*** 0.000
Appearance overall fitness 3.43 0.51 4.64 0.50 15.0*** 0.000 3.57 0.76 4.93 0.27 11.0*** 0.000

Table 5.

Evaluations of the movability(n=6)

A type B type
A control A prototype B control B prototype
M SD M SD U p M SD M SD U p
*p≤.05, **p≤.01
Straight standing posture 4.00 0.00 4.33 0.52 11.0 0.310 2.67 0.82 4.33 0.82 3.5* 0.015
Deep breathing 4.00 0.00 4.33 0.52 18.0 1.000 2.67 0.82 4.33 0.82 1.0** 0.004
Bending over(45°) 3.83 0.41 4.00 0.00 15.0 0.699 2.67 0.82 4.00 0.63 4.0* 0.026
Sitting on a chair 3.83 0.41 4.00 0.00 15.0 0.699 2.83 0.75 4.50 0.55 1.5** 0.004
Walking 4.00 0.00 4.33 0.52 12.0 0.394 2.67 0.82 4.33 0.82 3.0* 0.015
Climbing stairs 4.00 0.00 4.17 0.41 15.0 0.699 2.33 0.52 4.17 0.75 1.0** 0.004
Dressing and undressing 2.50 0.55 4.00 0.00 0.0** 0.002 1.67 0.52 4.50 0.55 0.0** 0.0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