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Society of Fashion & Textile Industry
[ Article ]
Fashion&Textile Research Journal - Vol. 19, No. 4, pp.400-410
ISSN: 1229-2060 (Print) 2287-5743 (Online)
Print publication date 31 Aug 2017
Received 28 Jul 2017 Revised 05 Aug 2017 Accepted 22 Aug 2017
DOI: https://doi.org/10.5805/SFTI.2017.19.4.400

실크로드의 중심 박트리아의 복식 연구 : 유물 분석을 중심으로

장영수
경주대학교 고고·인류미술사학과
A Study on the Costume of Bactria, center of Silk Road : Focusing Analysis of Antiquities
Chang, Youngsoo
Archaeology·Anthropology and Art History, Gyeongju University; Gyeongju

Correspondence to: Youngsoo Chang Tel. +82-54-770-5150 E-mail: chang8489@gu.ac.kr


© 2017 (by) the authors. This article is an open access article distributed under the terms and conditions of the Creative Commons Attribution license (http://creativecommons.org/licenses/by/3.0/), which permits unrestricted use, distribution, and reproduction in any medium, provided the original work is properly cited.

Abstract

Bactria was the intersection of transportation between Greece-Iran and Central Asia at the Silk Road. This kingdom was Greek in all of its ruling classes. Because the Greek culture of Bactria spread to India and the east, Bactria was a very important place in ancient civilization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understand the life and the various cultures of Bactria and the influence of Greek culture on the costumes of Bactria. The research method was approached through the analysis of the empirical data. Data on antiquities were analyzed in European exhibition catalogs and secondary data collected from Internet.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the original costume of Bactria was identified in two styles in the reliefs of the Persian Achaemenid. One is the tunic jacket sarapis that goes down to the knee and wide trousers with half-length boots. The other is the Scythian style trousers that looks like a barrel in a Sarapis. Second, in the Bactrian coin depicting the bust of the Bactrians, the hair styles and headgear of the Bactrian kings were analyzed. The Bactrians wore braids with short curly hair and wore Macedonian hats and helmets on them. Third, the relics excavated from the ruins of Ai-Khanuom depicted the forms of the ruling classes of Bactria. The dress styles and hair styles of gods and priests were imitating the form of the Greek costume as it is.

Keywords:

bactria, silkroad, cultural exchange, Greek style, imitation

키워드:

박트리아, 실크로드, 문명교류, 그리스 스타일, 모방

1. 서 론

박트리아(Bactria)는 힌두쿠시 산맥의 북쪽과 아무다리아(Amu Darja)강의 남쪽 지역을 가리키는 지역의 이름으로 지리적으로 중앙아시아의 중간에 위치하여 중앙아시아의 심장으로 불려졌다. ‘천개의 도시’를 가진 나라로 알려진 박트리아는 메소포타미아에서 이란을 거쳐 중국으로 가는 길목에 위치한 교통의 요지로 고대부터 그리스-이란과 인도를 이어주는 교점이 되는 지역이었다(Alran, 1996). 이 지역에 기원전 250년경 그리스인 디오도투스(Diodotus)는 박트리아 왕국을 건설하였다. 이 박트리아 왕국은 그리스인들이 지배계급이었으며 그리스 문화가 지배하는 그레코-박트리아 왕국이었다. 이 왕국을 통하여 그리스 문화는 중앙아시아에 뿌리를 내렸고 실크로드의 교통로를 따라 중앙아시아 북쪽과 동쪽으로 전파되기도 하였다. 박트리아가 인도 북부까지 세력을 확장했을 때에는 그리스 문화가 인도 북부지방에 전파되어 그리스 헬레니즘 문화와 인도 불교 문화가 융합된 간다라 미술을 탄생시키기도 하였다. 이런 역사적 배경 때문에 박트리아가 고대 문명교류사에서 갖는 문화적 의미는 상당히 중요하다.

고대 문명교류로인 실크로드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어 세계적으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한국에서는 단순히 고대문명 연구라는 차원을 넘어 우리나라 고대 문화의 뿌리를 찾으려는 차원에서 실크로드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으나 실크로드 중심에 있는 박트리아에 대한 연구는 아직까지 활성화되지 못한 상태이다. 극소수에 불과한 박트리아에 대한 선행연구는 주로 박트리아의 고대 미술품에 관한 테마와 그 미술품과 한국과의 연관성에 대한 테마가 주를 이루고 있으며 복식에 대한 연구는 전무한 실정이어서 본 연구의 의미는 크다 하겠다.

박트리아 복식에 대한 선행연구는 아직까지 없으나 박트리아가 실크로드와 연결되어 있으므로 실크로드 복식 연구에 대한 틀을 만들기 위하여 지금까지 이루어진 실크로드 복식에 관한 선행연구를 조사하여 살펴보았다. 지금까지 이루어진 실크로드 복식에 관한 연구는 실크로드 상에서 중국과 인접한 지역의 복식연구가 대부분으로 Chae and Kim(2016), Cho(2013), Kim(1995, 1996, 2001, 2005, 2010), Kim and Eregzen-Gelegdori(2008), Kwon(1995, 1998, 2003, 2004, 2012), Lee(1992), Yang(2016) 등의 연구가 있었으며 실크로드의 중간 지역에서 동·서양으로 문화를 전파한 페르시아 지역에 대한 연구는 Chang(2006), Yi-Chang(2003a, 2003b, 2006, 2008a, 2008b, 2010, 2011) 등의 연구가 있었다.

본 연구는 실크로드의 중심에 위치하여 고대문명 교류사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했던 박트리아가 갖는 의미에 주목하며 박트리아의 복식을 살펴보려는 것이다. 앞에서 언급했듯이 박트리아는 페르시아 아케메네스 왕조의 지배를 받았고 그 후 그리스 문화가 지배했던 곳이며, 또한 그 지역의 토착민들이 함께 어우러져 살았던 곳이기에 박트리아 유물에는 다양한 문화적 요소들이 나타나고 있다. 이런 복합적인 요소들이 박트리아 복식에는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유물에 나타나고 있는 문화적 배경을 토대로 복식을 분석하여 박트리아의 복식문화를 살펴보며 고대 실크로드의 삶을 이해하는데 본 연구의 목적이 있다.

연구 방법으로는 실증적 자료인 유물의 분석을 통하여 접근하였다. 복식은 가시적인 것이므로 복식의 형태가 실제 가시적으로 나타나는 고대 유물을 수집하여 분석하였다. 유물에 대한 자료는 유럽의 전시 카탈로그와 인터넷에서 관련 유물사진들을 수집한 2차적 자료를 분석하였다.

연구내용으로는 박트리아 왕국이 건설되기 이전 시기의 박트리아 고유의 복식을 먼저 분석하고 그 다음으로 박트리아 왕국의 복식을 살펴보았다. 박트리아 고유 복식은 박트리아가 왕국을 건설하기 전 박트리아인으로 페르시아 아케메네스 왕조에 조공을 받치는 모습을 묘사한 페르시아 아케메네스 왕조 부조를 분석하였고 박트리아 왕국의 복식으로는 박트리아의 왕국에서 제작된 것으로 추정되는 유물을 선별하여 분석하였다. 박트리아가 역사에서 갖는 중요도에 비하여 박트리아에 대한 발굴이 활발하게 진행되지 않았기 때문에 박트리아의 유물은 아쉽게도 많지 않다. 그러나 박트리아 왕국 때 사용되었던 그리스식 동전이 발견되어 박트리아의 역사를 연구하고 복원할 수 있는 중요한 자료로 인정받고 있다. 그래서, 본 연구에서는 왕들의 흉상이 묘사되어 있는 박트리아 동전에서 왕들의 머리형태와 머리쓰개 등을 분석하였다. 그리고 박트리아 왕국의 중요한 도시였던 아이하눔에서 발견된 유물들을 분석하였다.


2. 박트리아의 역사적 배경과 문화적 특징

박트리아(Bactria)는 아랄해 남동쪽, 힌두쿠시 북쪽 지역으로 고대 페르시아 아케메네스 왕조 시기인 기원전 6세기-기원전 4세기 때 아케메네스 왕조가 이곳을 점령하여 사트라프(Satrap, 지역의 태수)를 설치하면서 역사에 등장한다(Parzinger, 2006). 현재 이 지역은 북쪽으로는 투르크메니스탄(Turkmenistan), 우즈베키스탄(Uzbekistan), 타치키스탄(Tadshikistan)과 만나고 남쪽으로는 아프카니스탄(Afghanistan) 또 동쪽으로는 파키스탄(Pakistan)과 접해있는 지역이다(Fig. 1). 박트리아는 기원전 6-4세기에는 페르시아 아케메네스 왕조의 지배를 받았다. 아케메네스 왕조가 그리스의 알렉산더 대왕에게 멸망당하고 알렉산더 대왕이 죽은 후에는 아케메네스 왕조에 속했던 지역들은 알렉산더 대왕의 부하들에 의해 분할 통치되어 박트리아는 기원전 311년부터 이란과 중앙아시아의 남부 지방을 지배했던 셀로우코스(Seleukos) 왕조의 영토가 되었다. 기원전 250년경 셀로우코스 왕조의 세력이 약해지면서 이란 지역에서는 파르티아 왕조(Arsacid 왕조)가 독립하였고 기원전 246년 셀레우코스 왕조의 안티오코스 2세(Antiochos II.)가 죽은 후에 박트리아 지역에서는 박트리아의 태수 그리스인 디오도투스(Diodotus)가 독립 왕국을 건설하였다. 이 왕국이 그레코-박트리아 왕국이다(Parzinger, 2006; Nakao, 1999/2008; Bernard, 2010). 지역적으로는 소그디아의 일부분 또 마르기아나(Margiana)와 북 인도지역까지 이 왕국에 속하게 되었다. 그레코-박트리아의 지배계급은 그리스 계 출신이었고 공용어로는 그리스어를 사용하는 등 그리스 헬레니즘 문화가 지배했던 왕국이었다(Jung, 2013). 그 후 약 100년간 번영을 누리던 박트리아 왕국은 유라티데스(Euratides, BC 171-145)왕 때 전성기를 이루었다가 유크라티데스(Eukratides)왕이 서거 후 서서히 그 힘이 약해지면서 기원전 2세기 말 북쪽에서 쳐들어온 유목민족인 월지(Yueh-Chi)족과 사카(Saka)족에게 멸망당했다(Bernard, 2010; Nakao, 1999/2008; Parzinger, 2006).

Fig. 1.

Greco-Bactrian kingdom, BC 180. https://de.wikipedia.org/wiki/Baktrien.

기원전 2세기 중엽 중앙아시아에서 흉노에게 쫓겨 서쪽으로 이주한 월지족이 그레코-박트리아의 왕국을 무너뜨리고 이 지역에 쿠샨(Kushan) 왕국을 세웠다. 월지족은 간수(Gansu)와 코탄(Khotan) 지역에 살았던 이란계 유목종족으로 중국과 동 투르크 족과 접하며 중국과 동 투르크족 문화의 영향을 받았던 종족이었기 때문에 월지족이 박트리아를 점령하게 됨으로써 중국과 투르크족의 문화적 요소가 박트리아에 전달되게 되었다. 이런 배경으로 쿠샨 왕국 때의 박트리아는 동서양 문화의 용광로 불리었다(Alran, 1996). 이 시기부터 박트리아 지역은 쿠샨 왕국으로 정리되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박트리아 왕국의 시간적 범위를 그레코-박트리아 왕국까지 즉, 쿠샨 왕국 전까지로 정하였다.

그레코-박트리아 왕국의 문화적 특징은 다음과 같다.

그레코-박트리아 왕국의 수도는 박트라(Bactra, 지금의 발흐(Balch))이었고 중심도시는 아이하눔(Ai Khanoum)이었다. 기원전 2세기 초 아이하눔에는 마케도니아와 소아시아에 있던 그리스 이주민들이 새롭게 몰려들어 새로운 도시를 건설하였다. 아이하눔은 1965-1978까지 프랑스 고고학 연구소에서 발굴을 시작하여 조사하였는데 이 도시의 건축과 유물들에서는 서로 다른 여러 문화적 요소와 함께 그리스-박트리아의 스타일도 나타나고 있음을 밝혀내었다(Bernard, 2010, Boardman, 1993; Rice, 1965).

아이하눔의 오리엔탈 사원으로 추측되는 유적지에서는 페르시아 아케메네스 왕조 스타일로 추측되는 대담하고 군더더기 없는 건축물의 건축적 틀이 발견되었고 학교나 극장같은 공공건물들이 있었을 것으로 추측되는 유적지에서는 그리스 코린트식, 이오니아식, 도리아식 기둥이 발견되어 건물들은 그리스 스타일로 지어졌을 것으로 추측되었다(Bernard, 2010; Boardman, 1993; Lee, 2003; Nakao, 1999/2008; Tucker, 2003; Parzinger, 2006; Rice, 1965). 그러나 코린트 기둥에 표현된 아칸더스 잎의 모양은 순전한 그리스의 코린트 식을 모방한 것이 아니고 그리스-박트리아 식으로 변화되어 표현되었다. 즉, 코린트 기둥에 묘사된 아칸더스 잎은 그리스 코린트 기둥의 아칸더스 잎처럼 강하게 경직되어 표현되지 않고 좀 더 자연스럽게 변형되어 그리스 박트리아 스타일을 탄생시켰다. 이런 경향은 건축의 장식적인 요소에만 한정되는 것이 아니고 아이하눔에서 발굴된 유적에 전체적으로 나타나는 현상이다(Bernard, 2010).

그레코-박트리아 왕국의 이런 문화적 특징은 그리스 헬레니즘 문화가 박트리아를 넘어 중앙아시아의 북쪽지역인 소그디아(Sogdia), 타쉬켄트-오아시스(Tashkent-Oasis), 페르가나(Fergana)로 전해지는 통로가 되었고(Parzinger, 2006) 기원전 2세기 초 제 3대 왕 데메트리오스(Demetrios) 1세 때에는 간다라 지방까지 영토를 넓히며 그리스 문화를 전파하여 헬레니즘 문화와 인도 불교 문화가 융합된 간다라 미술이 탄생하는 기초를 마련하기도 하여 박트리아 미술은 간다라 미술의 원류로 알려져 있다(Jung, 2013; Nakao, 1999/2008).


3. 결과 및 논의

3.1. BC 6C-4C 페르시아 아케메네스 왕조 부조에 묘사된 박트리아인의 복식

앞에서 언급하였듯이 박트리아가 기원전 6세기-기원전 4세기 페르시아 아케메네스 왕조의 지배를 받고 있었을 당시 아케메네스 왕조는 대 제국의 면모를 과시하기 위하여 자기들이 지배했던 23 종족들의 모습을 그들의 고유 복식을 착용한 모습으로 부조로 새겨놓았는데 대표적인 부조는 페르세폴리스(Persepolis) 아파다나(Apadana) 궁전 기단 부조와 100개의 기둥이 있는 궁전 문설주의 부조 그리고 나그쉐 로스탐(Nasq-e Rostam)에 있는 다리우스 2세(Darius II.) 무덤에 묘사된 부조이다(Yi-Chang, 2008b, 2016). 이 부조들에서 박트리아인의 복식은 두 가지 스타일이 관찰된다. 하나는 ‘사라피스’(Sarapis)와 통이 넓은 바지에 반장화이고 또 다른 하나는 ‘사라피스’와 통이 약간 넓은 바지에 반장화가 아닌 일반 신을 착용한 스타일이다.

‘사라피스(Sarapis)’는 메디아(Media)인이 착용했던 착수인 전폐형의 저고리이다. 사라피스(Sarapis)는 원래 엘람어 “메디아의 예술에 따라”라는 의미를 가진 “sa-har-pi”에서 온 단어이다(Hinz, 1969). 고고학자인 비덴그렌(Widengren)은 그의 논문 “Some remarks on riding costums and articles of dress among Iranian peoples in antiquity”에서 메디아인이 착용했던 저고리를 ‘사라피스(Sarapis)’로 명명하였고(Widengren, 1956) 이후 이 이름은 고고학자들에 의해 계승되고 있다(as cited in Yi-Chang, 2008b).

첫 번째 스타일은 아파다나 궁전 기단 부조에 15번째 사신으로 묘사되어 있는 박트리아인(Fig. 2)(Walser, 1966)에서 관찰되고 두 번째 스타일은 100개의 기둥이 있는 궁전 문설주의 부조(Fig. 3)와 나그쉐 로스탐(Nasq-e Rostam) 다리우스 2세 무덤 부조(Fig. 4)에서 관찰된다. 여기에서 저고리는 사라피스로 같은 형이나 바지 스타일이 다르다. 첫 번째 스타일의 바지는 통이 넓은 형으로 옆으로 주름이 표현되어 있고 정강이까지 올라오는 반장화 속으로 바지를 집어넣은 형태이다. 두 번째 스타일의 바지는 복숭아뼈까지 내려오는 통이 약간 넓은 스타일이다. 두 부조에 묘사된 박트리아인 복식의 차이점은 바지통과 반장화의 유무인데 발저(Walser)는 이 두 스타일의 복식을 다 박트리아인의 복식으로 설명했다(Walser, 1966).

Fig. 2.

Bactrian on the reliefs in Apadana palace, Persepolis. Die Voelkerschaften auf den Reliefs von Persepolis (1966), Taf. 22.

Fig. 3.

Bactrian on the doorpost reliefs of hall in the palace with 100 column. Die Voelkerschaften auf den Reliefs von Persepolis(1966), Abb. 5, p. 62, Nr. 15.

Fig. 4.

Bactrian on the tomb reliefs of Darius II in Nasq-e Rostam. Die Voelkerschaften auf den Reliefs von Persepolis(1966), Falttaf. 1.

첫 번째 스타일의 통이 넓은 바지와 반장화는 페르시아 부조에 묘사된 종족들 중에서 동 이란의 유목민들의 전형적인 복식의 형태이다. 박트리아인과 서쪽으로 접하고 있는 아라코시아(Arachosia)인(Fig. 5)과 아라이어(Areier)인(Fig. 6)들은 모두 박트리아인들처럼 통이 넓은 바지와 반장화를 착용하고 있다. 그래서 이런 유형의 복식은 전형적인 동 이란 종족의 복식으로 추측되고 있다(Walser, 1966). 이런 관계 속에서 첫 번째 스타일은 동 이란지역의 유목적 성격을 가진 박트리아 지역의 토착민들의 고유복식으로 이해된다. 그런데, 두 번째 스타일인 복숭아뼈까지 내려오는 통이 약간 넓은 듯한 바지는 메디아 인과 스키타이인의 바지 형태로 이런 바지의 유형은 스키타이 계통의 유목민들의 바지로 분류되는 유형(Walser, 1966)이기 때문에 박트리아인들과는 거리가 있어 보인다.

Fig. 5.

Arachosian, on the tomb reliefs of Darius II in Nasq-e Rostam. Die Voelkerschaften auf den Reliefs von Persepolis(1966), Abb. 5, p. 62, Nr. 4.

Fig. 6.

Areian, on the tomb reliefs of Darius II in Nasq-e Rostam. Die Voelkerschaften auf den Reliefs von Persepolis(1966), Abb. 5, p. 62, Nr. 7.

박트리아 지역은 땅이 비옥한 곳이어서 이 지역에서 유일하게 유목민족이 아닌 농경생활을 영위했던 종족으로 보는 견해(Nakao, 2008; Rice, 1965)와 반 농경 반 유목의 생활을 영위한 종족으로 보는 견해(“Baktrien”, 2017; Lee, 2003; Parzinger, 2006) 등 두 가지 견해가 있는데 앞에서 살펴본 박트리아인의 복식유형은 모두 유목민족의 복식 유형이어서 이 설명들에는 부합되지 않는다.

머리는 앞이마를 덮고 목 뒷부분까지 내려오는 생머리이다. 머리에는 꼬임이 없는 머리띠를 착용하고 있는데 뒤통수에서 매듭으로 고정되어 있다(Fig. 7).

Fig. 7.

Long hair by the neck with diadem, on the reliefs in Apadana palace, Persepolis. Die Voelkerschaften auf den Reliefs von Persepolis(1966), Taf. 66.

페르시아 아케메네스 왕조 부조에 묘사된 박트리아인의 복식 유형을 Table 1에서 정리하였다.

Type of clothing and hair style of Bactrian on the reliefs of persian Achaemenid Empire

3.2. BC 3C-2C 박트리아 왕국 동전에 묘사된 두식 분석

박트리아 왕국에 대한 역사를 규명할 수 있는 중요한 자료 중의 하나가 박트리아 동전이다. 이 동전들은 금화(Oktadrachmon), 은화(Tetradrachmon), 그리고 동화(銅貨)로 그리스에서 전해진 표준 중량(은화일 경우엔 약 16g)과 디자인을 그대로 지켜 주조되었다. 앞면에는 왕의 상을 새기고 뒷면에는 왕이 섬기는 신의 상(像), 헤라클레스, 제우스, 헤르메스 등을 새겨 넣었다(Alran, 1996; Lee, 2003).

이 장에서는 현존하는 박트리아의 화폐들을 분석하여 그 당시 박트리아인들의 두식(頭飾)을 살펴본다.

화폐의 앞면에 묘사된 왕들의 두식의 형태는 두 유형, 짧은 곱슬머리에 머리띠(diadem)를 착용하고 있는 스타일(Fig. 8, 9, 10)과 머리띠 위에 모자를 쓰고 있는 스타일로 구분된다(Fig. 11, 12). 짧은 곱슬머리에 머리띠(diadem)를 착용하고 있는 스타일은 그리스 헬레니즘 시기에 왕들이 품위를 상징하기 위하여 머리에 굵은 머리띠(diadem)를 착용한 스타일(Koch-Mertens, 2000)과 매우 유사하다. 약간 변형적인 모양은 데메트리오스(Demetrios) 1세의 머리 스타일로 짧은 머리에 머리띠를 매고 그 위에 뱀 모양과 상아를 장식한 형태인데(Fig. 13) 이는 기원전 200년경 데메트리오스 1세가 인도까지 영토를 넓힌 후 인도 스타일로 왕의 복식을 변화시킨 것이다(Alran, 1996).

Fig. 8.

Tetradrachmon of Diodotos I., BC 246-230. 겨울 상품 und Seide, (1996), Abb. 99.

Fig. 9.

Tetradrachmon of Euthydemos, BC 230-200. 겨울 상품 und Seide, (1996), Abb. 100.

Fig. 10.

Tetradrachmon of Euthydemos II., BC 190-180. http://coinindia.com/index-greek.html

Fig. 11.

Tetradrachmon of Antimachos I., BC 185-170. http://coinindia.com/index-greek.html

Fig. 12.

Oktadrachmon of Eukratides, BC 170-145. 겨울 상품 und Seide, (1996), Kt.-Nr. 125. p. 260.

Fig. 13.

Tetradrachmon of Demetrios I., BC 200-190. 겨울 상품 und Seide, (1996), Abb. 101, p. 122.

머리띠 위에 모자를 쓰고 있는 스타일은 안티마코스 1세(Antimachos I.)와 유크라티데스(Eukratides)에서 관찰된다. 안티마코스 1세는 마케도니아식 모자인 카우시아(Kausia)를 착용하고 있고(Fig. 11) 유크라티데스는 마케도니아 헬멧을 착용하고 있다(Alran, 1996, p. 123)((Fig. 12). 안티마코스 1세의 카우시아는 지금 아프가니스탄인들이 착용하는 파콜(Pakol)이라는 모자로 발전한 것으로 추측되어(http://coinindia.com/index-greek.html) 현재 아프카니스탄의 모자의 원형은 그리스의 모자 형태에 뿌리를 두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처럼 동전에 묘사된 박트리아 왕들의 머리나 모자의 형태는 그리스 식을 그대로 모방한 형태였다. v이상에서 설명한 박트리아 왕들의 두식을 Table 2에서 정리하였다.

Classification of hair style and headgear on the depicted Bactrian coin

3.3. BC 2C 아이하눔(Ai Khanoum) 유물에 묘사된 복식 분석

앞에서 언급한 것처럼 아이하눔은 페르시아의 건축적인 틀 위에 그리스의 건축양식으로 세워진 도시였다. 이런 두 가지 요소는 아이하눔의 유물에서도 관찰된다. 아이하눔 유적에서 발견된 복식이 묘사된 유물은 노인상, 키벨레 여신이 묘사된 둥근판, 망토를 걸친 나체상 등이 있는데 여기에 묘사된 옷은 망토와 여인의 옷이다.

이 장에서는 옷과 머리형태, 머리쓰개 등 아이하눔의 유물에 묘사된 복식을 분석하여 그 당시 박트리아의 복식을 살펴보고 복식에도 앞에서 언급한 아이하눔의 문화적 특징들이 나타나는 지를 분석한다.

3.3.1. 망토

아이하눔의 그리스 체육관 유적에서 발견된 노인 상은 양 어깨를 감싸고 길이가 무릎까지 내려오는 망토를 두르고 있다. 오른손은 망토 속으로 들어가 있고 망토는 왼팔을 감싼 후 밑으로 내려뜨려져 있다(Fig. 14). 이 노인상은 그리스의 헤르메스(Hermes) 신을 묘사한 상(像)이다(Bernard, 2010; Lee, 2003; Nakao, 1999/2008). 이 망토의 형태와 착용법이 거의 같은 옷이 그리스의 여신 키벨레(Cybele)를 묘사한 둥근판에서 관찰된다(Fig. 15, 16). 마차를 타고 있는 키벨레 여신은 양 어깨를 감싸고 길이가 무릎까지 내려오는 망토를 걸치고 있는데 망토 안으로 오른손을 집어넣고 있다.

Fig. 14.

Oldman(Hermes) Statue. Gerettete Schaetze Afghanistan, (2010), Kt.-Nr, 32, p. 146.

Fig. 15.

Cybele goddess disc, BC. 3C. Gerettete Schaetze Afghanistan, (2010), Kt.-Nr, 23, p. 138.

Fig. 16.

Detail of Cybele Goddess. Gerettete Schaetze Afghanistan, (2010), Kt.-Nr, 23, p. 138.

그리스의 키벨레 여신은 야생의 자연을 지배하는 어머니 신으로 주로 지중해 연안의 그리스 지역과 소아시아에서 숭배되었던 신인데 박트리아의 유적에서 발견되어 소아시아의 숭배사상이 박트리아에 전해진 것으로 추측되고 있다(Bernard, 2010; “Kybele und Attislult”, 2017).

이런 망토의 형태와 착용법은 스위스 바젤(Basel)의 고대 박물관에 보관되어 있는 히마치온을 착용한 그리스 조각품에서도 관찰되고 있어(Fig. 17)(Koch-Mertens, 2000) 앞에서 설명한 노인상의 망토와 키벨레 여신의 망토는 그리스의 망토인 히마치온이라고 볼 수 있다. 히마치온은 그리스에서 기원전 4세기부터 대중들의 인기를 끌며 착용되기 시작하여 그리스인 남·녀 모두가 키톤 위에 착용했던 망토(Koch-Mertens, 2000)인데 여기에서는 신의 상(像)들에서 관찰되고 있다.

Fig. 17.

Greece himation, Antik Museum in Basel, Switzerland, BC 140-130. Der Mensch und seine Kleider, (2000), p. 68.

그런데, 히마치온의 착용법이 특이하다. 그리스 인들은 히마치온을 착용하고 대화를 할 때는 한 손을 옷 밑에 가리는 것이 예의였는데(Koch-Mertens, 2000) 이런 히마치온의 착용법이 노인상이나 키벨레 여신의 히마치온에 그대로 묘사되어 있다. 이는 그리스에서 사용되었던 사회적 관습이 박트리아에서도 그대로 통용되었음을 표현한 것으로 이런 묘사는 박트리아에 미친 그리스 문화의 한 단면을 보여주는 요소이다.

히마치온 외에 또 다른 망토가 나체에 망토를 걸친 상에서 관찰된다(Fig. 18). 망토는 청년으로 추측되는 풍만한 탄력있는 나체 위에 걸쳐져 있으며 오른쪽 어깨에서 고정된 흔적이 있고 왼팔을 감싸며 밑으로 내려 뜨려져 있는 형태이다. 왼쪽 어깨에 굵은 주름의 흔적이 있어 이 옷은 목을 감싸며 오른쪽 어깨에서 고정된 후 등 뒤로 내려뜨려 착용한 것으로 추측된다. 이런 형태의 옷은 그리스의 망토인 클라미스(Clamys)이다(Fig. 19). 클라미스는 사각형이나 혹은 팔각형의 천을 오른쪽 어깨에 고정시켜서 착용하는 망토형의 옷으로 길이는 엉덩이 부분이나 무릎까지 내려오며 그리스 아테네의 젊은 청년들의 평상복이었다(Racienet, 1888/2016; Koch-Mertens, 2000). 그러므로 클라미스를 걸친 아이하눔의 나체상에서 박트리아의 젊은 청년들이 그리스 아테네의 젊은 청년들의 복식을 그대로 모방하여 착용했음을 알 수 있다. 이는 그리스 복식 문화가 박트리아 사회에 전반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었음을 짐작케 하는 요소이다.

Fig. 18.

Naked Statue with Chlamys, BC 145. Gerettete Schaetze Afghanistan, (2010), Kt.-Nr, 35, p. 151.

Fig. 19.

Man with Chlamys. https://en.wikipedia.org/wiki/Chlamys

그리스에서 나체상은 기원전 4세기경에 나타나는 전형적인 양식이기 때문에(Bernard, 2010) 이 상은 그리스 헬레니즘 시기 이후에 박트리아에서 그리스 양식을 모방하여 만든 것으로 추측된다.

3.3.2. 여인의 옷

키벨레 여신 옆에서 사자가 끄는 마차를 조종하는 날개를 단 승리의 여신은 하이웨이스트의 원피스를 착용하고 있다(Fig. 15, 16). 버나즈(Bernards)는 하이웨이스트의 원피스를 그리스 헬레니즘 시대의 상징이라고 설명하고 있어(Bernards, 2010) 이 유물은 헬레니즘 시기에 제작된 것이라 볼 수 있고 이런 요소는 복식의 특징적 형태가 유물의 편년에 중요한 요소가 되고 있음을 입증하는 요소라 할 수 있다. 그런데 이 하이웨이스트의 원피스는 헬레니즘 시기의 키톤(Fig. 20)과는 약간 다른 형태이다. 그리스 키톤은 사각형의 큰 천을 어깨에 두르고 어깨에서 옷핀인 피블라(Fibula)로 고정시키거나 끈으로 묶은 후 허리에서 허리띠로 고정시켜 착용했던 옷으로 자연적으로 만들어지는 드레퍼리가 특징이었다(Back & Yoo, 1998; “Chiton”, 2017). 키벨레 여신 옆에 서있는 승리의 여신이 착용한 하이웨이스트의 원피스는 그리스의 키톤처럼 사각형의 큰 천을 어깨에 두른 형이 아니고 가슴 윗부분에는 어깨를 가리는 넓은 천이 숄 모양으로 내려와 하이웨이스트의 끈과 연결되어 있다. 이 하이웨이스트의 원피스의 형태는 아이하눔에서 발견된 여성상(Fig. 21)에서 구체적으로 확인된다.

Fig. 20.

Chiton of the hellenism period in Greece. https://www.britannica.com/topic/chiton-clothing

Fig. 21.

Woman statue in Ai Khanuom with highwaist dress. The diffusion of Classical Art in Antiquity (1993), Abb. 4. 33, p. 102.

버나드(Benards)는 이 하이웨이스트의 원피스는 그리스 헬레니즘 시기 오리엔트에서 착용하던 스타일인데 그리스와 로마 시대에 여신들의 사제인 갈로이(Galloi)들이 오리엔트 스타일의 이 하이웨이스트 원피스를 착용했다고 설명하고 있어(Benard, 2010) 그리스 시대에 오리엔트 스타일의 옷을 특정한 계층에서 차용하여 입은 것으로 생각된다. 따라서 키벨레 여신의 둥근판에 묘사된 하이웨이스트의 갈로이 사제(Fig. 22)의 옷은 그리스에서 받아들였던 오리엔트의 숭배사상을 박트리아에서 그 도상과 함께 그대로 받아들였던 것을 묘사한 것이라고 추측된다.

Fig. 22.

Galloi priest with highwaist dress in Cybele disc. Gerettete Schaetze Afghanistan, (2010), Kt.-Nr, 23, p. 138.

앞에서 설명한 아이하눔에서 발견된 유물들에 묘사된 옷의 형태를 Table 3에서 정리하였다.

Classification of the depicted clothing on the Bactrian antiquities

3.3.3. 머리 형태와 머리쓰개

노인상, 헤르메스 신상(神像)의 머리의 형태는 앞에서 살펴 본 박트리아 왕들의 모습처럼 짧은 곱슬머리에 머리띠를 착용하고 있고 턱밑에는 곱슬 수염이 길게 늘어 뜨려져 있다(Fig. 23). 짧은 곱슬머리에 머리띠 형은 박트리아의 지배계층의 두식임이 앞에서 살펴본 왕들의 두식에 이어 여기에서 다시 확인되고 있다.

Fig. 23.

Hairstyle of oldman(Hermes). Gerettete Schaetze Afghanistan, (2010), Kt.-Nr, 32, p. 146.

여인들의 머리형태는 키벨레 여신과 그 옆에서 마차를 끄는 승리의 여신에서 관찰되는데 웨이브가 있는 짧은 곱슬머리 형태이다(Fig. 24). 또 다른 머리형태는 여인들을 묘사한 손잡이 장식에 묘사되어 있는 올림머리에 몇 가닥의 머리가 어깨 위로 내려뜨려져 있는 형이다(Fig. 25, 26). 이 손잡이 장식은 헬레니즘 시대 중앙아시아에서 나타나는 양식적인 특징(Bernard, 2010)을 보이고 있기 때문에 이 장식에 묘사된 머리형태 또한 헬레니즘 시기의 형태가 박트리아 식으로 변형된 것이라고 추측된다. 헬레니즘 시기 여인들의 머리 형태는(Fig. 27, 28)에서 보듯이 여러 형태가 있는데(Koch-Mertens, 2000), (Fig. 27)의 머리 형태는(Flg. 26) 박트리아 손잡이 장식에 묘사된 머리 형태와 거의 비슷하나 약간의 차이점도 관찰되어 박트리아 식으로 변형된 것으로 추측된다.

Fig. 24.

Detail of Hairstyle of Cybele goddess disc. Gerettete Schaetze Afghanistan, (2010), Kt.-Nr, 23, p. 138.

Fig. 25.

Hairtyle of grip ornament with women figure. Gerettete Schaetze Afghanistan, (2010), Kt.-Nr, 13, p. 129.

Fig. 26.

Detail, Hairtyle of grip ornament with women figure. Gerettete Schaetze Afghanistan, (2010), Kt.-Nr, 13, p. 129.

Fig. 27.

Long hairstyle of women of hellenism period, Greece, BC 340. Der Mensch und seine Kleider, (2000), p. 75.

Fig. 28.

Beehive hairstyle, of women of hellenism period, Greece, BC 320. Der Mensch und seine Kleider, (2000), p. 76.

키벨레 여신은 높은 관을 착용하고 있다. 이 관은 그리스 키벨레 여신의 형상에 묘사되는 실린더 모양의 관인 폴로스(Polos)이다(Bernard, 2010). 이 실린더 모양의 관은 원래 고대 근동과 아나톨리아의 신화에서 여신들이 착용했던 관인데 그리스 인들이 차용하여 그리스의 여신인 키벨레 여신과 레아(Rhea) 그리고 헤라(Hera)의 도상에 표현하였다(“Polos”, 2017). 그러므로 박트리아 키벨레 여신의 높은 관은 그리스인들이 모방한 고대 근동의 여신들의 도상을 그대로 모방한 것으로 추측된다.

키벨레 여신의 둥근판에서 양산을 받치고 있는 하인(Fig. 15)과 델로이 사제(Fig. 22)는 원추 모양의 모자를 착용하고 있다. 이 원추형의 모자는 그리스에서 장인, 선원 그리고 전사들이 주로 착용했던 필로스(Pilos)이다(Fig. 29) (Koch-Mertens, 2000). 머리쓰개는 신분에 따라 달라지는 복식물인데 그리스 시대에 그리스의 일반 시민이 착용했던 필로스를 박트리아에서는 종교인들이 착용하고 있다. 이는 그리스 시대의 머리쓰개가 박트리아에서는 사회의 여러 계층에 의해서 구별되지 않고 사회 전 계층에서 보편적으로 사용되었던 것으로도 추측해 볼 수 있다.

Fig. 29.

Pilos. Der Mensch und seine Kleider, (2000), p. 70.

아이하눔 유물에 묘사된 머리 형태와 머리쓰개를 Table 4에서 정리하였다.

Hair style and headgear on the bactrian antiquities of Ai Khanoum


4. 결 론

본 연구에서는 박트리아 유물에 묘사된 복식을 세 가지 군으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첫 번째는, 박트리아 고유의 복식으로 박트리아가 고대 페르시아 아케메네스 왕조에 속했을 시기의 복식을 분석하여 살펴보았고 두 번째로는, 박트리아의 역사 연구에서 중요한 자료로 인정받는 박트리아 동전에 묘사된 왕들의 두식을 살펴보았으며 세 번째로는 박트리아가 세운 그레코-박트리아 왕국의 유적지인 아이하눔 유적에서 발굴된 유물 중에서 복식이 표현된 유물을 분석하여 살펴보았다.

이 연구에서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기원전 6C-4C 박트리아가 페르시아 아케메네스 왕조에 속했던 시기의 복식은 아케메네스 왕조 부조에서 확인되는데 무릎까지 내려오는 튜닉형 저고리인 ‘사라피스’와 통이 넓은 바지에 정강이까지 올라오는 반장화를 착용하고 있었다. 이외에 사라피스에 통이 약간 넓은 듯한 스키타이계의 바지도 착용하고 있었다.

둘째, 기원전 3C-2C 박트리아 동전에 묘사된 박트리아 왕들의 두식을 분석한 결과 박트리아 왕들은 짧은 곱슬머리에 머리띠를 두르고 있었고 그 위에 마케도니아 식 모자와 헬멧을 착용한 왕들도 있었다. 이런 두식의 형태는 그리스 헬레니즘 시기 그리스 왕들의 두식을 모방한 형태였다.

셋째, 기원전 2C 박트리아의 중심 도시였던 아이하눔의 유적에서 발굴된 유물에는 주로 신이나 사제 등 박트리아 지배계층의 형상들이 묘사되어 있었는데 이들의 복식들은 옷의 유형이나 머리형태, 머리쓰개 등 복식의 전체적인 스타일이 그리스 복식의 형태를 그대로 모방한 형태였다. 이는 박트리아 동전에 묘사된 왕들의 형상에서 살펴본 것과 같은 현상으로 박트리아 지배계층의 복식에서는 박트리아 고유의 형태는 관찰되지 않고 그리스 식의 형태만 관찰되어 그리스의 복식을 그대로 모방한 것으로 생각되었다. 그리스 신의 도상이나 종교인의 복식에서는 오리엔트 식의 복식이 관찰되었으나 이 또한 그리스의 숭배사상을 받아들이며 그리스 인들이 오리엔트에서 모방한 도상들도 함께 받아들인 것으로 추측되었다.

본 연구는 지금까지 발굴된 유물들의 사진을 수집하여 분석하였다. 지금까지 발굴된 유물들은 대부분 지배계층에 관련된 유물이었다. 그래서 이 연구에서도 주로 지배계층의 복식만을 분석하게 되었고 박트리아 지배계층의 복식은 그리스 복식의 일색으로 박트리아 왕국이 그리스 문화의 형태를 유지한 그리스 계 왕국이었음을 복식의 측면에서 밝힐 수 있었다. 그러나, 박트리아의 다양한 문화적 배경에 대한 복식적 요소는 분석되지 못한 측면이 있다. 이는 이 연구가 갖는 한계라 할 수 있다. 박트리아의 문화적 특색이 나타나는 복식의 요소는 박트리아인들의 여러 계층의 복식 분석을 통하여 나타나는 요소일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보다 폭 넓은 자료 확보가 우선되어야하기 때문에 후일의 연구를 기대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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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ig. 1.

Fig. 1.
Greco-Bactrian kingdom, BC 180. https://de.wikipedia.org/wiki/Baktrien.

Fig. 2.

Fig. 2.
Bactrian on the reliefs in Apadana palace, Persepolis. Die Voelkerschaften auf den Reliefs von Persepolis (1966), Taf. 22.

Fig. 3.

Fig. 3.
Bactrian on the doorpost reliefs of hall in the palace with 100 column. Die Voelkerschaften auf den Reliefs von Persepolis(1966), Abb. 5, p. 62, Nr. 15.

Fig. 4.

Fig. 4.
Bactrian on the tomb reliefs of Darius II in Nasq-e Rostam. Die Voelkerschaften auf den Reliefs von Persepolis(1966), Falttaf. 1.

Fig. 5.

Fig. 5.
Arachosian, on the tomb reliefs of Darius II in Nasq-e Rostam. Die Voelkerschaften auf den Reliefs von Persepolis(1966), Abb. 5, p. 62, Nr. 4.

Fig. 6.

Fig. 6.
Areian, on the tomb reliefs of Darius II in Nasq-e Rostam. Die Voelkerschaften auf den Reliefs von Persepolis(1966), Abb. 5, p. 62, Nr. 7.

Fig. 7.

Fig. 7.
Long hair by the neck with diadem, on the reliefs in Apadana palace, Persepolis. Die Voelkerschaften auf den Reliefs von Persepolis(1966), Taf. 66.

Fig. 8.

Fig. 8.
Tetradrachmon of Diodotos I., BC 246-230. 겨울 상품 und Seide, (1996), Abb. 99.

Fig. 9.

Fig. 9.
Tetradrachmon of Euthydemos, BC 230-200. 겨울 상품 und Seide, (1996), Abb. 100.

Fig. 10.

Fig. 10.
Tetradrachmon of Euthydemos II., BC 190-180. http://coinindia.com/index-greek.html

Fig. 11.

Fig. 11.
Tetradrachmon of Antimachos I., BC 185-170. http://coinindia.com/index-greek.html

Fig. 12.

Fig. 12.
Oktadrachmon of Eukratides, BC 170-145. 겨울 상품 und Seide, (1996), Kt.-Nr. 125. p. 260.

Fig. 13.

Fig. 13.
Tetradrachmon of Demetrios I., BC 200-190. 겨울 상품 und Seide, (1996), Abb. 101, p. 122.

Fig. 14.

Fig. 14.
Oldman(Hermes) Statue. Gerettete Schaetze Afghanistan, (2010), Kt.-Nr, 32, p. 146.

Fig. 15.

Fig. 15.
Cybele goddess disc, BC. 3C. Gerettete Schaetze Afghanistan, (2010), Kt.-Nr, 23, p. 138.

Fig. 16.

Fig. 16.
Detail of Cybele Goddess. Gerettete Schaetze Afghanistan, (2010), Kt.-Nr, 23, p. 138.

Fig. 17.

Fig. 17.
Greece himation, Antik Museum in Basel, Switzerland, BC 140-130. Der Mensch und seine Kleider, (2000), p. 68.

Fig. 18.

Fig. 18.
Naked Statue with Chlamys, BC 145. Gerettete Schaetze Afghanistan, (2010), Kt.-Nr, 35, p. 151.

Fig. 19.

Fig. 19.
Man with Chlamys. https://en.wikipedia.org/wiki/Chlamys

Fig. 20.

Fig. 20.
Chiton of the hellenism period in Greece. https://www.britannica.com/topic/chiton-clothing

Fig. 21.

Fig. 21.
Woman statue in Ai Khanuom with highwaist dress. The diffusion of Classical Art in Antiquity (1993), Abb. 4. 33, p. 102.

Fig. 22.

Fig. 22.
Galloi priest with highwaist dress in Cybele disc. Gerettete Schaetze Afghanistan, (2010), Kt.-Nr, 23, p. 138.

Fig. 23.

Fig. 23.
Hairstyle of oldman(Hermes). Gerettete Schaetze Afghanistan, (2010), Kt.-Nr, 32, p. 146.

Fig. 24.

Fig. 24.
Detail of Hairstyle of Cybele goddess disc. Gerettete Schaetze Afghanistan, (2010), Kt.-Nr, 23, p. 138.

Fig. 25.

Fig. 25.
Hairtyle of grip ornament with women figure. Gerettete Schaetze Afghanistan, (2010), Kt.-Nr, 13, p. 129.

Fig. 26.

Fig. 26.
Detail, Hairtyle of grip ornament with women figure. Gerettete Schaetze Afghanistan, (2010), Kt.-Nr, 13, p. 129.

Fig. 27.

Fig. 27.
Long hairstyle of women of hellenism period, Greece, BC 340. Der Mensch und seine Kleider, (2000), p. 75.

Fig. 28.

Fig. 28.
Beehive hairstyle, of women of hellenism period, Greece, BC 320. Der Mensch und seine Kleider, (2000), p. 76.

Fig. 29.

Fig. 29.
Pilos. Der Mensch und seine Kleider, (2000), p. 70.

Table 1.

Type of clothing and hair style of Bactrian on the reliefs of persian Achaemenid Empire

The reliefs of persian Achaemenid Empire Type of clothing Hair style Type of beard Illustration
Relief on the tribute scene in Apadana palace Sarapis + wide trousers + half boots Long hair by the neck + diadem Long beard (not curly)
Illustrated by author
Relief on the doorpost of hall in the palace with 100 column Sarapis + slightly wide trousers by ankle Long hair by the neck + diadem Long beard (not curly)
Relief on the tomb of Darius II in Nasq-e Rostam Sarapis + slightly wide trousers by ankle Long hair by the neck + diadem Long beard (not curly)

Table 2.

Classification of hair style and headgear on the depicted Bactrian coin

Name of king Period Hairstyle Headgear Picture
Diodotos I./II. BC 246-230 Short curly hair Diadem
Euthydemos BC 230-200 Short curly hair Diadem
Demetrios I. BC 200-190 Short curly hair Diadem + headgear with the form of snake and ivory
Euthydemos II. BC 190-180 Short curly hair Diadem
Antimachos I. BC 185-170 Short curly hair Diadem + makedonian Kausia
Eukratides BC 170-145 Short curly hair Diadem + makedonian helmet

Table 3.

Classification of the depicted clothing on the Bactrian antiquities

Antiquities of Ai Khanoum Clothing Picture
Oldman(Hermes) statue Himation
Naked statue Chlamys
Cybele Goddess disc Himation
Goddess of victory with wing Highwaist dress
Woman statue Highwaist dress
Galloi priest Highwaist dress

Table 4.

Hair style and headgear on the bactrian antiquities of Ai Khanoum

Antiquities of Ai Khanoum Hair type Headgear Picture
Oldman(Hermes) statue Short curly hair Diadem
Cybele goddess disc Polos
Goddess of victory with wing Curly hair X
Priest X Pilos
Grip ornament with women figure Beehive with long hai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