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Society of Fashion & Textile Industry
[ Article ]
Fashion&Textile Research Journal - Vol. 19, No. 4, pp.373-384
ISSN: 1229-2060 (Print) 2287-5743 (Online)
Print publication date 31 Aug 2017
Received 04 Jul 2017 Revised 14 Aug 2017 Accepted 22 Aug 2017
DOI: https://doi.org/10.5805/SFTI.2017.19.4.373

성수동의 지역적 특성을 반영한 패션디자인 개발

이서도 ; 염미선1),
성신여자대학교 의류학과
1)성신여자대학교 의류산업학과
A Study on the Fashion Design Development Reflecting Regional Characteristic of Seongsu-dong
Suhdo Lee ; Misun Yum1),
Dept. of Clothing, Sungshin Women’s University; Seoul
1)Dept. of Fashion Industry, Sungshin Women’s University; Seoul

Correspondence to: Misun Yum Tel. +82-2-920-7858, Fax. 82-2-920-2075 E-mail: msy0027@gmail.com


© 2017 (by) the authors. This article is an open access article distributed under the terms and conditions of the Creative Commons Attribution license (http://creativecommons.org/licenses/by/3.0/), which permits unrestricted use, distribution, and reproduction in any medium, provided the original work is properly cited.

Abstract

This research has its significance on contributing to the establishment of sustainable fashion industry ecosystem of Seongsu area based on the creativity which is the driving force of economic growth in the 21st century. This study reviewed the major activities and processes of Seongsu-dong’s regional specialized industries project and the social economic organizations’s creation of fashion clusters by using specialized books, previous research, press releases such as newspapers, magazines, and the specialized internet site(www.seoul.go.kr). Also street casual-style clothes were designed based on work-wear that themed Seongsu-dong’s industrial scene and social problems.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Seongsu-dong represents the political and economic characteristics of a typical semi-industrial area in which the automobile repair, printing, textile, leather, and handmade industries are concentrated in accordance with the government's business and policy, and shows the technical characteristics through the internal complete industrial ecosystem integration of the handmade industries. In addition, social and cultural characteristics such as various local activities based on creativity are shown by social enterprises, and cultural artists. Based on the results of analyzing the regional characteristics of Seongsu-dong according to political, economic, technological, socio-cultural characteristics, eight fashion designs were made as motifs reflecting the regional characteristics of Seongsu-dong.

Keywords:

social fashion, Seongsu-dong, regional characteristics, fashion design

키워드:

소셜 패션, 성수동, 지역적 특성, 패션 디자인

1. 서 론

오늘날 서울은 2016년 4/4분기 소비자태도 지수(CSI) 91.1로 전 분기 대비 민생경제 체감 경기 상황이 전반적으로 부진한 결과를 나타내며 경기 악화가 계속되고 있다(“Diagnosis of”, 2017). 이와 같은 경기 침체를 해결하고자 서울시는 자본주의 시장경제가 발전하면서 나타나는 불평등과 빈부격차 등의 사회문제 해결방안의 일환인 사회적 경제에 초점을 맞추어 사회적 경제 기업을 확대 육성하고자 한다(“Seoul City”, 2017). 우리나라의 사회적 경제는 2007년 사회적 기업 육성법이 제정되면서부터 2011년 서울시를 중심으로 일자리 창출과 지역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사회적 경제 활성화라는 정책 목표를 수립하고 실행해오고 있으며(“Social Economy Seoul”, 2017), 현재 초기 기반 조성 단계를 지나 안정화 단계에 접어들면서 취약계층의 일자리 창출 효과를 나타내고 있다. 이와 같이 사회적 경제 사업이 좋은 성과를 보이며 성장함에 따라 서울시는 사회적 경제 예비 특구 준비사업으로 총 6개의 자치구를 선정하였으며, 그중 준공업 지역을 중심으로 기존 경제자원이 충분한 성동구 성수동을 중심으로 패션 클러스터를 조성하고자 한다.

이와 같이 사회적 경제와 지역 경제 활성화 및 산업클러스터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면서 이에 대한 많은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관련 선행연구를 살펴보면, Lee(2016)는 성수동 소셜 벤처 밸리를 중심으로 사회적 경제조직과 도시재생의 관계에 대해 설문, 분석하여 지역사회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였다. Lee(2015)는 동대문을 중심으로 문화산업클러스터 기반을 구축하기 위해 디자인 거버넌스를 실시한 사례를 설문, 분석하였다. 또한 Do(2005)는 문화산업클러스터 형성을 통해 지역 경제를 발전시키기 위한 지역 문화산업의 발전 전략을 연구하였다. 이와 같이 설문 및 사례 분석을 통한 선행연구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반면 실질적인 디자인 개발에 관한 연구는 미흡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성수동의 지역 특화 산업과 성수 사회적 경제조직의 패션 클러스터 조성을 위한 주요 활동을 살펴보고 지역 경제 활성화 방안에 대해 고찰하고자 하며, 이를 토대로 성수동의 지역적 특성을 반영한 패션디자인을 개발함으로써 성수 지역의 지속 가능한 패션산업 생태계 마련에 기여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 방법으로는 서울시 및 성수 지역이 추진하는 사업의 내용 및 진행과정을 이론적으로 고찰하기 위해 전문서적과 선행연구, 신문, 잡지 등의 보도자료 및 인터넷 전문 사이트(www.seoul.go.kr)를 활용하였다. 또한 연구자가 실제 성수 사회적 경제 특구 육성 사업인 2016 성수 소셜 패션 프로젝트에 직접 참여하여 사회적 경제 패션 관련 교육을 수료함으로써 성수동 산업현장의 모습이나 사회문제를 소재로 성수동 장인이라는 디자인 콘셉트를 도출하여 성수동의 지역적 특성을 반영한 모티프로 텍스타일 패턴을 만들어 패션디자인을 개발하고자 한다. 따라서 성수동의 지역적 특성을 현대적인 감각으로 재해석한 패션디자인 작품 총 8착장을 제작함으로써 성수 지역의 지속 가능한 패션산업 생태계 마련에 기여하고자 한다.


2. 이론적 배경

2.1. 사회적 경제에 관한 고찰

2.1.1. 사회적 경제의 정의

사회적 경제(Social Economy)는 사회를 뜻하는 Social과 경제를 뜻하는 Economy가 합쳐진 용어로 지역사회경제와 관련하여 사용된다(Karl Polanyi Institute Asia [KPIA], 2015). 사회적 경제는 조직의 성격이나 운영원칙에 따라 다양하게 정의되며, 각 나라의 역사적, 문화적 배경에 따라서도 조금씩 다르게 규정되고 있다.

유럽의 대표적인 사회적 경제 연구 네트워크인 EMES의 현 이사이자 벨기에 리에쥬대학 사회적 경제센터 소장 쟈끄 드푸르니(Jacques Defourny)는 사회적 경제를 이윤보다는 연대, 자율성, 시민성 위에 마련된 경제적 시도들에 기초한 연합으로 구성되는 결사체가 수행하는 모든 경제적 활동이라고 정의하였다(Conseil Wallon de l’Economie Sociale, 1990). 국제협력 개발 기구 OECD는 사회적 경제가 경제활동에 있어 사회적 가치를 통해 불평등을 줄이면서 경제적 가치를 창출하는 조직들이라고 정의하였으며(“Social Economy”, n.d.), 국제노동기구 ILO는 사회적 경제란 지역 사회 및 기업 등의 단체가 사회 및 연대의 경제를 공통원리로 자발적인 참여를 통해 활동하는 지속 가능한 경제활동이라고 정의하였다(“The Social”, 2014). 이와 같이 사회적 경제는 공통적으로 경제적 목적과 사회적 목적을 동시에 추구하며 자발적이고 호혜적인 연대에 기초하여 특정 재화나 서비스, 지식을 생산하는 기업이나 조직을 의미한다(Kim et al., 2016). 사회적 경제의 사상은 시장의 폭력을 억제시키고 생산이나 노동을 인간다운 활동으로 만들어야 한다는 아리스토텔레스의 주장에서 시작하였다(Kim, 2016a). 이후 아리스토텔레스의 영향을 받은 경제학자 칼 폴라니(Karl Polanyi)는 1944년 그의 저서「대전환(The Great Transformation)」에서 인간의 경제는 일반적으로 인간의 사회관계 속에 내재되어 있다고 말하였다(Karl, 2001/2009). 또한 모든 경제체제는 호혜성을 바탕으로 하는 상호성의 원리, 국가 개입의 재분배의 원리, 시민사회 바탕의 가정경제의 원리를 통해 조직되었다고 말하였으며(KPIA, 2015), 호혜성은 사회 자본을 구성하는 핵심요소이며 사회적 경제가 창출하는 규범적 가치라고 할 수 있다(Ko et al., 2016). Fig. 1은 쟈끄 드푸르니가 정리한 사회적 경제 개념 도로 지역사회, 국가, 시장경제 사이에 중첩적으로 존재하는 제3섹터 영역이 사회적 경제이며, 이는 사회적 자본을 형성하여 전체 사회의 거래비용을 낮춰주며, 시장경제에 가격 안정의 이익을 줄 수 있으므로 시장경제에 대해서 대안적 경영의 준거가 될 수 있다(KPIA, 2015).

Fig. 1.

Jacques Defourny’s Social economy concept map. http://www.socialenterprise.or.kr/notice/docu_books.do?board_code=BO04&category_id=CA06&seq_no=1812&mode=view

또한 사회적 경제는 지역사회의 연대와 호혜를 재활성화 함으로써 지역사회의 변화를 촉진시킬 수 있다(Ko et al., 2016). 이와 같이 사회적 경제는 국가와 시장 사이에 존재하면서 지역사회의 연대와 호혜를 기반으로 이루어지는 상호보완적인 경제적 활동이다.

2.1.2. 사회적 경제의 발생배경과 지역사회

인류의 경제는 18세기 산업혁명의 결과로 산업자본주의가 형성되면서 급격한 성장을 이루었다(Jeong, 2013). 그러나 70년대 중반 이후 석유파동과 산업화의 부작용으로 인해 경기 불황이 시작되었고, 이는 생산성 하락과 실업 증가로 이어지게 되었다. 이에 따라 1980년대 말 유럽연합은 사회경제적 위기에 대한 해결책으로 전통적인 시장과 국가 영역이 아닌 제3영역 사회적 경제를 제시하였으며(Ko et al., 2016), 그 결과 사회적 경제는 1989년 유럽에서 정부 간 협의에 필요한 공식 용어로 인정받으면서 제3섹터 기반의 사회조직들이 경제활동의 주체로서 나서는 사회적 경제의 발전이 가속화되었다(Jang, 2007).

한국에서 사회적 경제가 등장하게 된 계기는 1997년 외환위기와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를 거치면서 구조조정을 통한 실업과 빈곤이 개인의 책임이 아니라 사회적 문제라는 인식으로부터 시작되었다(Kim, 2016b). 이후 2007년 사회적 기업 육성법이 제정되면서 다양한 부처에서 사회적 경제 조직을 지원하는 정책을 수립, 시행하는 등 사회적 기업 정책의 지역화가 시작되었다(Sim et al., 2015). 이처럼 오늘날 한국의 사회적 경제는 서구사회와 유사한 경로를 보이며 고용 창출과 사회서비스의 제공, 지역재생 및 공동체 구축 등 다양한 활동을 결합하여 시민사회를 기반으로 하는 새로운 형태로 등장하게 되었다(Ko et al., 2016).

이와 같이 사회적 경제를 언급하고 그 발전 전략을 논의함에 있어 지역사회의 기반은 중요한 요소로 논의되어 왔다(Chae & Choi, 2012). 지역사회란 인간관계에 의해 또는 지리적, 행정적 분할에 의해 나누어진 일정 지역의 사회로, 커뮤니티 또는 공동체라는 말과 동의어로 사용되기도 하며(Lee, 2016), 지역자원, 지역 네트워크 등 사회서비스 일자리와 관련된 고용 창출의 핵심적인 장소이다(Sim et al., 2015).

사회적 경제는 지역사회의 결속을 통해서 생산된 재화와 전달된 서비스와 관련한 다양한 이해 당사자들의 연계를 통해서 사회 자본을 형성하게 되며, 사회적 경제조직들에 대한 지역사회의 의식을 제고하는 계기로 작용하게 되면서 더 많은 지역사회와의 교류와 협력의 내용을 만들어가게 된다(Chae & Choi, 2012). 지역 활성화를 위한 국가적 사업은 경제, 문화, 복지, 환경재생 등 다중 영역으로 확산되고 있으며, 특히 예술가 집단 등이 주도하는 문화예술 사회적 기업은 문화적 독창성으로 인해 사람들의 관심을 이끌고 관광자원으로 변모하면서 지역 경제를 활성화시키기도 한다(Kim, 2016b).

도시 사회학자 제인 제이콥스(Jane Jacobs)는 창조적인 사람들을 유치함으로써 경제적 성장을 촉진하는 도시의 능력에 주목하였다(Jane, 1985/2004). 이에 따라 예술·문화적 창조성이 새로운 경제적 인프라를 조성하여 경제 성장을 촉진시켜 지역을 활성화시킨다고 주장하였으며, 창조계급의 개념을 만들어낸 미국의 경제학자 리처드 플로리다(Richard Florida)는 창조적인 공동체를 형성하는 것이 경제적 성장과 번영의 새로운 동력이되므로 경제적 성장을 위해서 지역의 활발한 예술·문화 공동체 개발에 투자할 전략을 전개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Richard, 2002/2002). 따라서 도시들은 지역 혁신 정책 등을 통해 새로운 창조적 시대에 걸맞은 새로운 형태의 사회적 결집을 개발하고, 그 속에서 모두에게 더 나은 발전적 미래를 위해 공동의 비전을 추구하는 것이 앞으로의 중심 과제라고 말하였다(Richard, 2002/2002).

이와 같이 사회적 경제는 지역사회를 기반으로 공동체 구축을 통한 고용 창출 효과를 나타내고자 정부의 경제 위기 극복에 대한 해결책으로 등장하였으며, 더 나아가 창조적 공동체 형성이 경제적 성장을 촉진시키는 현상에 주목하여 지역 내 사회적 기업과 문화예술 집단의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새로운 형태의 커뮤니티를 조성하고자 한다.

2.2. 성수동의 형성 배경과 지역적 특성

2.2.1. 성수동의 형성배경

성수동은 오늘날 수제화, 인쇄, 자동차 정비, 섬유 산업과 같이 풍부한 지역기반 산업이 밀집되어 있어 지역개발 사업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는 대표적인 준공업 지역이다. 성수동이 준공업 지역으로 발전하게 된 것은 1930년대 한강 연안 부근에 공장을 유치하는 경성부의 구획정리사업 시행으로 인해 공업지역으로 지정되면서부터이다(“Five-million”, 1939). 이후 1960년대에는 금강과 에스콰이어로 대표되는 대형 제화업체가 성수동과 인근 지역에 입지함에 따라 하청업체와 부속품 제조업체, 원단 유통업체들이 성수동에 집적되기 시작하였고, 이에 따라 수제화 산업이 지역 내 내부 완결적 산업 생태계를 구축하면서 우리나라 최대의 구두산업집적지를 형성하게 되었다(Nahm & Jang, 2016). 이러한 성수동의 입지 요인은 인력수급, 원자재 및 부품 수급, 정보 수집의 차원에서 입지적 강점이 주요인으로 작용하였으며, 결과적으로 현재 성수동 지역이 갖는 집적 경제의 속성이 지역적 특성에 기반을 둔 도시화 경제에서 점차 동종, 관련 업체의 집적으로 발생하는 국지화 경제로 전환되는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다(Park, 2005).

서울시는 1970년대에는 성수동 일대를 준공업 지역으로 설정하면서 잡화공업, 인쇄출판, 신발·의류 제조업 등의 업종을 유치하도록 하였다(“Selection of”, 1970). 또한 70년대 후반 서울시는 도심지의 기능을 분산·정비하기 위해 서울시내 곳곳에 산재해있는 자동차 관련 산업을 장안평 일대로 입주시켰고, 이에 따라 종로·중구 등에 위치해있던 11개의 자동차 정비공장이 성수동 부근으로 이전하면서 자동차 정비센터로 개발되었다(“A Large-scale”, 1978). 1980년대에는 도심재개발로 인해 피혁, 의류, 봉제, 인쇄 업체 sh|등의 도시형 소형 공장들이 임대료 등 부동산 시세가 저렴하면서도 도심과의 교통이 비교적 편리한 성수동 일대로 이전하게 되었다(“The Printing Shop”, 1984).

2000년대에 들어서면서 뚝섬주변지역 난개발 방지를 위해 개발을 재약함에 따라 성수동 일대의 부동산 가치가 하락하였고, 이는 사회적 경제조직의 대상지 유입 요인 중 하나인 저렴한 임대료 형성의 배경이 되면서 2016년 사회적 경제조직 지원 공간인 언더스탠드 에비뉴 조성 사업을 시작하는 등(Lee, 2016) 지자체의 사회적 경제에 대한 관심이 확대되기 시작하였으며, 오늘날 준공업 지역의 재개발로 인해 공업기능이 쇠퇴되면서 지역 산업과 문화가 조화를 이루는 미래형 복합공간으로 변모하고 있다(Park, 2011a). 이는 2011년 오래된 창고를 각종 전시 및 복합문화공간으로 개조한 대림창고의 등장으로 오래된 창고나 공장 등의 규모가 큰 유휴 공간의 발생과 저렴한 임대료가 문화예술작업을 하는 아티스트들에게 인큐베이션 지대로 작용하게되었다(Kang & Kim, 2014). 이에 따라 주변지역의 패션 관련업, 디자이너 사무실 등 문화예술 관련 업종의 유입이 증가하게 되었고, 성수동에 유입된 문화, 예술, 패션 관련 종사자들이 지역 주민들과 소통하고자 하는 모습을 보이면서 문화활동 지역이 형성되었다(Lee, 2014).

이와 같이 성수동은 과거 공업지역으로서 다양한 산업들이 밀집하여 산업 생태계를 형성하였지만, 재개발 등으로 인해 공업기능이 쇠퇴함에 따라 지역 산업에 어려움을 불러일으키면서 오늘날 국가적 차원에서의 정책을 필요로 하게 되었다. 따라서 성수동은 사회적 경제 추진 역량이 우수한 지역을 대상으로 지역사회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서울시의 사회적 경제특구 조성사업에 따라 패션산업을 기반으로 패션 클러스터를 조성하여 지역 경제를 활성화하고 있다.

2.2.2. 성수동의 지역적 특성

지역적 특성은 경제활동을 하기 위한 장소를 선택하는 입지 선정 요인 중 하나이다(Park, 2003).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성수동의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한 사회적 경제의 입지 선정을 분석하기 위해 마케팅적으로 외부환경을 분석하는 거시환경에 근거하여 정치·경제적, 기술적, 사회·문화적 요인의 3가지 분류 기준에 따라 성수동의 지역적 특성을 분석하였다(Yoo, 2017).

2.2.2.1. 정치·경제적 특성

성수동의 지역적 특성은 정치·경제적 측면에서 지역성과 입지성으로 구분할 수 있다. 성수동은 지가가 저렴하면서도 한강변에 위치해있고, 도심부에 가까운 지리적 이점으로 인해(Lee, 2014) 자동차 정비업, 인쇄, 섬유, 피혁, 수제화 등의 2차 산업이 밀집하게 되었다(Kim, 2014a). 이후 성수동은 1960년대와 1970년대 토지구획정리사업을 시작으로 난개발이 이루어진 90년대를 거치며 도시정책의 변천 과정을 겪게 되었다(Kim, 2015). 이러한 성수동 지역의 난개발은 2000년대에 서울시의 준공업 지역 종합발전 계획 수립에 따라 개발 제약을 받으면서 지가가 하락하였고, 이로 인해 사회적 경제조직과 창조적인 예술가 집단이 유입되기 시작하였다(Lee, 2016). 이와 같이 지역성은 성수동이 서울시의 정책에 의해 정치·경제적 특성에 따라 수작업이 주로 이루어지는 2차 산업들로 형성된 준공업 지역이라는 특징을 나타낸다. 또한 입지성은 성수동의 난개발 방지를 위한 서울시의 개발 제약으로 인해 저렴한 임대료를 형성함으로써 인근지역의 창조성을 기반으로 하는 3차 산업들의 유입 요인이라는 특징을 나타낸다.

2.2.2.2. 기술적 특성

성수동의 지역적 특성 중 기술적 측면에서는 밀집성으로 구분할 수 있다. 성수동은 1960년대 대형 제화업체의 집적으로 인해 수제화 관련 하청업체와 부속품 제조업체, 원단 유통업체 등이 성수동에 입지하면서 수제화 산업의 지역 내 내부 완결적 산업생태계가 구축되었다. 성수동 수제화 산업 현황에 따르면 현재 성수동에 섬유, 피혁, 수제화 등 총 480여 대 이상의 구두 부자재 매장들이 밀집되어 있기 때문에 구두 디자인에서부터 판매까지 한 번에 이루어낼 수 있으므로 서울 구두 제화업의 86%가 밀집되어있으며(Kang & Kim, 2014), 이러한 집적 경제가 지역 산업 생태계를 더욱 활성화시킴으로써 일종의 산업클러스터를 구축하기 시작했다(Nahm & Jang, 2016). 이와 같이 수제화는 성수동의 대표적인 지역 특화 산업으로 자리하게 되었으며, 성수동은 체계적으로 밀집되어있는 한국형 산업노동의 현장으로써 보존가치가 있다고 판단되어 정부의 지원에 의해 수제화 제조 밀집지역 활성화가 이루어지고 있다(Kim, 2017). 따라서 밀집성은 성수동의 지역 특화 산업인 수제화 산업이 내부 완결적 산업 생태계를 구축하고 있다는 특징을 나타낸다.

2.2.2.3. 사회·문화적 특성

성수동의 지역적 특성 중 사회·문화적 특성으로는 복합성으로 구분할 수 있다. 오늘날 성수동은 준공업 지역 재개발로 인한 공업기능 쇠퇴와 저렴한 임대료로 인해 사회적 기업 및 문화·예술인들에 의해 창조성을 기반으로 하는 다양한 지역 활동들이 나타나고 있다. 성수동에 유입된 문화, 예술, 패션 관련 종사자들은 낙후된 폐공장 등을 개조하여 전시공간, 카페, 스튜디오 등 미국 뉴욕의 브루클린의 공장 등이 문화공간으로 탈바꿈한 것과 비교되며 과거 공업지역이라는 성수동의 전통적인 지역 경제에서 새로운 창조적 형태의 경제 인프라를 구축하는 방향으로 발전하면서 지역을 활성화시키고 있다(Kim, 2016c). 또한 성수동은 이와 같은 발전에 힘입어 2016년 언더스탠드 에비뉴, 2017년 에스팩토리와 같이 디자이너 및 예술가들의 복합문화유통 공간이 조성되는 등 성수동만의 특색 있는 트렌드로 부상하고 있다(Joung, 2017). 이처럼 복합성은 오늘날 성수동이 문화·예술인들의 활동으로 인해 창조성을 기반으로 하는 새로운 지역 문화를 형성하고 있다는 특징을 나타낸다.

성수동의 지역적 특성을 정치·경제적, 기술적, 사회·문화적 특성에 따라 정리한 것은 다음 Table 1과 같다.

Local characteristics of Seongsu-dong

2.3. 패션 클러스터

2.3.1. 지역 산업과 패션 클러스터

클러스터란 특정 산업 분야와 이에 연관된 산업 및 기능이 유기적으로 연계되고 공간적으로 집적함으로써 다양한 주체들의 상호작용을 통해 혁신을 창출, 확산하는데 용이한 환경을 갖춘 특정한 지리적 집합체이다(Park, 2011b).

이러한 클러스터는 주력산업의 관점, 혁신주체의 관점, 네트워크 유형의 관점, 정부 정책의 관점 등에 따라 다양한 유형화가 이루어져 왔으며, 종합적으로는 혁신주체의 관점에서 벤처기업 집적형, 대기업 주도형, 연구기관 주도형, 창조산업 주도형, 통합형으로 분류할 수 있다(Park, 2011b). 특히 창조산업 주도형은 디자인, 장인 기술, 문화콘텐츠 등 창조적인 혁신 아이디어에 기반을 둔 기업들이 혁신주체가 되어 주도하는 클러스터로 지역사회의 혁신적이고 창조적인 분위기를 조성하여 사회 및 조직 네트워크를 구성하는 산업 집적지를 형성한다(Park, 2011b).

앞서 제인 제이콥스와 리처드 플로리다가 주장한 바와 같이 오늘날 경제가 기술이 주도하는 2세대 자본주의에서 예술이 주도하는 3세대 자본주의로 변화함에 따라 기술 개발의 방향 역시 인간의 창조 본능에서 찾을 것을 강조한 것이며(Yoon, 2014), 창조성이 높은 지역을 만들기 위해서는 경제적 인센티브 뿐만 아니라 창조적 인재들이 그 지역에서 커뮤니티를 조성할 수 있도록 정부가 국가적, 제도적 차원에서 조건을 갖춰야 한다는 것이다(Son, 2004). 이에 정부는 지역 산업 육성정책을 통해 산업클러스터를 구축하여 단순한 균형 발전 정책이 아닌 지역의 자생적 혁신 능력을 제고함으로써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고자 한다(Yoon & Lee, 2004).

우리나라는 1950년대부터 국가 주도 전략산업으로 패션산업이 구조화되면서 본격적으로 출범하였다(Kim, 2014b). 패션산업은 보편적으로 의류산업과 통용되며, 의류산업은 넓은 의미에서 섬유, 봉제, 유통, 판매에 이르는 광범위한 산업부분이 포함된다(Jang, 2016a). 또한 오늘날 패션산업은 창조산업 및 저작권산업으로 포함되어 문화산업의 관점에서 분류되어지고 있다(Jung, 2016). 이처럼 패션산업은 신소재 개발 및 지역의 문화적 요소와 결합을 통해 디자인으로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창조산업으로 가장 세계화된 산업 분야 중 하나이며, 우리나라의 산업화 초기에 풍부한 저임금 노동력을 기반으로 섬유, 의류산업이 빠르게 성장하면서 경제성장을 이끌어 나갔다(Jang, 2016a). 하지만 패션산업은 노동집약형 산업으로 인건비와 규모 적정성이라는 면에서 구조적인 결함을 갖고 있으며,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 기존의 패션산업이 갖는 노동집약적 성격에서 탈피하여 새로운 의미에서의 전문적이고 기술집약적이며 산업 특화적인 측면을 강조한 클러스터 정책을 도입하였다(Kim, 2008).

우리나라에서 클러스터 접근의 지역 산업정책이 본격적으로 시작된 것은 산업자원부가 중장기 지역 산업 발전계획에 기초하여 1999년부터 광역지자체 단위에서 추진하고 있는 지역 산업 진흥사업이라고 할 수 있다(Yoon & Lee, 2004). 지역 산업 진흥사업은 지역의 특성, 역량, 산업입지 조건 등을 고려한 지역 특화 전략산업을 선정하여 클러스터를 형성함으로써 지역 산업의 자생적인 성장 역량을 강화하고, 지역간 상업 격차의 해소를 통해 균형 발전을 도모하는 사업이다(Yoon & Lee, 2004). 이처럼 클러스터는 정부 연구개발 사업의 하나로 진행 중이며, 성공적으로 클러스터를 발전시키려면 클러스터 유형과 지역의 경쟁능력에 적합한 전략을 수립하는 것과 네트워크 형성이 필요하다(Bok et al., 2003). 또한 클러스터를 통한 지역 산업 활성화를 위해서는 지역 산업 구성원들 간의 상호작용과 관련 조직들의 지식과 정보의 교환이 적극적으로 도모되어야 한다(Park, 2015).

2.3.2. 성수 사회적 경제 패션 클러스터

성동구는 성수동이 속해있는 자치구로 제조업 사업체 수가 약 4,000개, 종사자가 약 11,000명이 밀집되어 있으며, 이는 서울시 자치구 중 제조업체 수 3위, 제조업 종사자수 2위에 해당하는 비율로, 1위인 금천구를 비롯해 구로구, 영등포구를 포함하여 의류, 잡화 제조업의 중심지로 자리하고 있다(Choi et al., 2015).

이에 따라 서울시는 제조업 비중이 높은 4개 구를 대상지로 선정하여 성장률이 높은 우세산업과 성장산업을 분석하여 정책적으로 지원하고자 한다(Choi et al., 2015). 서울시의 분석에 따르면, 성동구 제조업 사업체는 성수동이 가장 높은 분포를 보이며 수제화 및 패션잡화 등의 제조산업을 우세·성장산업으로 성수동의 발전 가능성을 나타내고 있다(Choi et al., 2015).

서울시는 성수동 준공업 지역을 중심으로 기존 경제자원과 접목한 창조경제 산업을 특화 발전시켜 기존 일자리를 확대하고 신규 일자리를 창출하고자(Kim, 2016a) 서울특별시 전략산업 육성 및 기업 지원에 관한 조례 제11조 3항에 기반을 두어 정책적 지원방안을 제시하였다(Jang, 2016b). 이에 따라 성수동은 2015년 8월 사회적 경제특구로 지정되며 정치·경제적, 기술적, 사회·문화적 특성을 기반으로 경쟁력 있는 부가가치 산업의 구조적인 변화를 이루기 위해 예술, 문화 복합 산업단지를 형성하고 이를 활용해 시대 흐름에 맞는 새로운 패러다임을 지역 발전에 적용하고자 한다(Jang, 2016b).

본 연구의 대상지가 속해있는 성동구는 Fig. 2와 같이 사회적 경제를 통해 지역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서울 사회적 경제 전략업종으로 패션산업을 집중적으로 육성할 것을 추진하며 2016년 2월 5일 사회적 경제 예비특구 본사업인 소셜 패션 생태계 구축을 선정하였다.

Fig. 2.

Principle of local problem solving through social economy. http://opengov.seoul.go.kr/

소셜 패션(Social Fashion)이란 지역내 패션산업과 연관된 다양한 이해관계자들과 함께 호혜와 협동을 통한 연대의 경제를 원리로 지역 기반 패션 산업의 고부가가치와 공동의 이익을 목적으로 하는 사회적 가치를 지향하는 새로운 산업 생태계이다. 서울시가 정의한 사회적 경제 패션산업이란 의류, 패션잡화, 생활소품 등 디자인 및 제작 분야의 사회적 경제 기업과 그 외 패션을 통한 사회적 가치를 추구하는 기업을 대상으로 패션디자이너 및 봉제 노동자의 노동환경 개선 및 신진 인재의 육성과 등용 기회 확대, 친환경, 재활용, 공정무역 원자재 사용 및 제작, 유통, 소비의 과정에서 지역사회에 기여하는 산업을 말한다. 이에 따라 서울시는 사회적 경제 패션의 중심지이자 상생 협력의 지역 발전 모델, 성수라는 비전으로 지속 가능한 패션산업 생태계 구축을 목표로 설정하여 사회적 경제 패션 클러스터 조성을 통해 사회적 경제 패션의 중심지를 조성하고자 한다. 성수 사회적 경제 패션 클러스터 조성 사업은 Fig. 3의 2016 성수 소셜 패션 프로젝트를 시작으로 세부적으로는 Fig. 4의 사회적 경제 패션 기술창업학교를 설립하고 Fig. 5의 사회혁신 디자인 경진대회 및 패션쇼를 개최하여 지속 가능한 패션산업을 추구하는 대안적 관점을 가진 인재와 기업을 양성, 발굴하는데 목적이 있다.

Fig. 3.

Seoung-su Social Fashion Project. https://www.social-fashion.org

Fig. 4.

Social Economy Fashion Technology Entrepreneurship School. https://www.social-fashion.org

Fig. 5.

Seoung-su Social Fashion Competition. https://www.social-fashion.org

이와 같은 사업들을 바탕으로 서울시는 2020년까지 성수 패션산업 현장 기반의 소셜 패션 생태계를 구축하겠다고 말하였으며, 지역 내 패션산업의 협동 및 소셜 패션 클러스터를 조성하겠다고 말하였다. 또한 이를 통해 제조 및 마케팅, 디자인, 유통 세 가지 방향을 중점으로 지역 산업을 안정화하고 협동조합형 일자리를 창출하겠다고 말하였다.

오늘날 경제 활성화를 위해 정부는 전통적인 사회적 경제에서 벗어나 시민사회와 문화·예술가 집단의 창조적 산업을 기반으로 하는 새로운 형태의 공동체를 구축함으로서 경제적 목적과 사회적 목적을 동시에 추구하는 사회적 경제를 활성화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이는 지역 경제성장의 전략으로 특정 산업 분야와 이에 연관된 산업들이 집적됨으로써 자발적이고 호혜적인 연대의 네트워크를 구성하여 상호작용을 이루는 클러스터 형태로 나타나며, 국가적, 제도적 차원에서 창조적 인재들이 집적할 수 있도록 정책을 조성해야 한다. 따라서 현재 서울시는 사회적 경제 추진 역량이 우수하고 지역기반 산업이 구축되어 있는 성수동 준공업 지역을 중심으로 사회적 경제특구를 지정하여 패션산업을 전략업종으로 육성하는데 집중하고 있다.


3. 작품 제작 및 해설

3.1. 작품 제작 의도 및 방법

본 연구에서는 성수동의 지역적 특성을 활용하여 텍스타일 프린트를 이용한 8개의 패션디자인을 개발함으로써 총 8벌의 의상을 제작하였다.

작품 제작 과정은 다음과 같다.

첫째, 텍스타일 디자인의 모티프는 성수 사회적 경제의 패션 클러스터에 대한 이론적 고찰을 바탕으로 분석한 성수동의 지역적 특성에서 영감을 받았다. 성수동의 지역적 특성은 지역성, 입지성, 밀집성, 복합성으로 나타나며, 그중 정부의 사업 및 정책에 따라 자동차 정비업, 인쇄, 섬유, 피혁, 수제화 산업이 밀집되어 있는 준공업 지역이라는 정치·경제적 요인에 의한 지역성과 수제화 산업의 내부 완결적 산업 생태계 집적이라는 기술적 요인에 의한 밀집성에서 수작업이라는 키워드를 도출하였다. 이에 따라 지역 산업 종사자들의 ‘손’을 모티프로 하여 텍스타일 디자인을 개발하였다.

둘째, Adobe Photoshop CC와 Adobe Illustrator CC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개발한 텍스타일 패턴을 전사잉크로 출력된 전사지에 압착 가열하여 전사하는 디지털 인쇄기술인 DTP(Digital Textile Printing) 방식을 이용하여 원단을 제작하였다.

셋째, 의상의 콘셉트는 성수동의 지역적 특성 중 사회·문화적 요인에 의한 복합성을 반영하여 준공업 지역의 재개발로 인해 공업기능이 쇠퇴하면서 다양한 분야의 기업 및 문화·예술인들이 유입되어 복합문화유통 공간을 조성하는 것에서 영감을 받았다. 이에 따라 지역 산업 종사자들의 워크웨어(Workwear)를 콘셉트로 오래되고 투박한 남성적인 느낌을 주는 성수동의 전통적인 2차 산업과 오늘날 젊고 창조적인 감성의 유연한 느낌을 주는 3차 산업을 여성적인 느낌으로 표현하여 애슬레저(Athleisure) 스타일과 스트리트 캐주얼(Street Casual) 스타일을 혼합한 유니섹스(Unisex) 캐주얼을 디자인하였다.

소재 및 컬러에서는 성수동의 전통적인 지역 특색인 내추럴함과 빈티지함을 나타내고자 2017년 트렌드 컬러인 헤이즐넛의 베이지 계열 컬러를 메인으로 사용하였다. 소재는 오늘날 성수동이 창조적인 예술가 집단의 유입으로 인해 새롭게 변해가고 있다는 사회·문화적 특성을 반영하여 앞서 개발한 텍스타일을 폴리면 혼방 소재에 프린팅 한 원단과 벨벳을 함께 믹스 매치해서 사용함으로써 성수동 준공업 지역의 낙후된 환경을 빈티지함으로 탈바꿈하여 현대적인 감각의 트렌디한 스트리트 감성으로 표현하였다. 이에 따라 5개의 아우터와 4개의 하의, 2벌의 투피스와 2벌의 원피스 총 15점의 아이템을 제작하였다.

3.2. 성수동의 지역적 특성을 반영한 텍스타일 패턴 개발

텍스타일 패턴의 모티프는 성수동의 지역적 특성 중에서 정치·경제적 요인의 지역성과 기술적 요인의 밀집성에서 영감을 받았다. 성수동은 자동차 정비, 인쇄, 섬유, 수제화 산업과 같이 주로 수작업으로 이루어지는 산업이 밀집되어 있다는 지역성을 나타내고 있다. 이에 따라 지역 산업 종사자들의 손이라는 키워드를 도출하였다. 또한 대표적인 성수동의 지역 특화산업으로 알려진 수제화 산업이 부속품 제조업체 및 원단 유통업체 등의 밀집으로 내부 완결적인 산업 생태계를 형성하고 있다는 밀집성에 따라 수제화 종사자들의 작업 모습을 반영하였다. 따라서 Fig. 6의 (a)와 (b) 같이 수제화를 제작하는 장인들의 손동작을 응용하여 도구를 잡고 있는 주먹을 쥔 동작과 보조 동작으로 손을 펴고 있는 동작으로 구성한 텍스타일 패턴의 기본 모티프를 디자인하였다. 텍스타일 패턴 모티프 도출 과정은 다음 Fig. 6과 같다.

Fig. 6.

Pattern motif derivation process.

이와 같이 디자인한 패턴의 모티프를 가지고 성수동의 예술가 및 지역 산업 종사자들의 워크웨어를 기반으로 한 스트리트 캐주얼이라는 의상 콘셉트를 바탕으로 디자인한 8벌의 의상디자인에 사용할 텍스타일 패턴을 제작하였다. 컬러는 미국의 색채연구소 팬톤(Pantone)이 선정한 Fig. 7의 2017 S/S 시즌 트렌트 컬러 중 하나로 Fig. 8의 14-1315 헤이즐넛(Hazelnut)을 메인 컬러로 사용하였다. 이는 준공업 지역이라는 성수동의 낙후되고 빈티지한 이미지를 내추럴하면서도 세련되게 표현하고자 하였으며, 이외에도 17-3914 TPG 샤크스킨(Sharkskin)과 19-3918 TPG 페리스코프(Peris cope)와 같이 푸른빛이 도는 그레이컬러를 함께 사용함으로써 전통적인 지역 경제에서 창조적인 경제로 탈바꿈하고 있는 성수동의 트렌디한 변화를 나타내고자 하였다.

Fig. 7.

2017 S/S Pantone Trend Color I. http://www.pantone.kr/ColoroftheYear2017.htm

Fig. 8.

2017 S/S Pantone Trend Color II. http://www.live-design.ru/pantone2017/

3.3. 성수동의 지역적 특성을 반영한 패션디자인 개발

Table 2의 <작품 I>과 <작품 II>는 성수동의 정치·경제·기술적 요인에 따라 구분한 지역적 특성 중 하나인 지역성과 입지성을 반영하였다. 이에 따라 저렴한 임대료로 인해 형성된 준공업 지역에 초점을 맞춰 성수동 지역 산업 종사자들의 워크웨어라는 콘셉트를 설정하여 스카잔 점퍼 스타일의 아우터의 가슴과 등 부분에 실버 니켈 지퍼를 사용한 여유 분량을 주어 디테일을 더해주면서 동시에 활동성을 강조한 트렌디한 스트리트 캐주얼을 디자인하였다.

Statement of work

Table 2의 <작품 III>과 <작품 IV>는 성수동의 전통적인 지역 경제인 2차 산업이 창조성을 기반으로 하는 새로운 형태의 3차 산업의 유입으로 인해 사회·문화적으로 복합성을 나타내고 있다는 지역적 특성을 반영하여 스카잔 점퍼 형태의 아우터에서 남성적인 직선적 요소와 여성적인 곡선의 요소를 적절히 사용하여 복합적인 성의 균형을 이루는 유니섹스 룩을 디자인하였다.

Table 2의 <작품 V>와 <작품 VI>은 오늘날 성수동에 유입되고 있는 창조성을 갖춘 젊은 세대들의 현대적인 감성에 초점을 맞춰 전통적인 지역 경제에서 문화·예술인들에 의해 창조적 경제의 젊고 특색 있는 복합문화공간으로 탈바꿈하고 있는 성수동의 사회·문화적 특성인 복합성에 의해 성수동만의 특색인 빈티지한 거리공간의 느낌을 애슬레저 스타일의 스트리트 캐주얼로 디자인하였다.

Table 2의 <작품 VII>과 <작품 VIII>은 성수동 지역의 기반 산업과 새롭게 유입된 문화·예술이 조화를 이루어가는 현상을 표현하고자 오래되고 투박한 남성적인 느낌을 주는 성수동의 전통적인 2차 산업과 오늘날 젊고 창조적인 감성의 유연한 느낌을 주는 3차 산업을 여성적인 느낌으로 디자인에 반영하여 아이템 구성과 소재 및 컬러의 사용에서 남성적인 것과 여성적인 것을 적절히 사용함으로써 자유로우면서도 균형감 있는 유니섹스 스타일을 완성하였다.


4. 결 론

이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성수동의 지역적 특성은 정치·경제적, 기술적, 사회·문화적 요인에 따라 네 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었다. 첫 번째는 자동차 정비업, 인쇄, 섬유, 피혁, 수제화 산업이 밀집되어 있는 대표적인 준공업 지역이라는 지역성이 나타났다. 두 번째는 개발 제약으로 인한 저렴한 임대료 형성이라는 입지성이 나타났으며, 세 번째는 수제화 산업의 내부 완결적 산업 생태계 집적이라는 밀집성이 나타났다. 네 번째로는 문화·예술인에 의해 복합문화유통 공간이 조성되는 복합성이 나타났다. 이와 같이 정치·경제적, 기술적, 사회·문화적 요인에 따라 성수동의 지역적 특성을 분석한 결과를 토대로 성수동의 지역적 특성을 반영한 모티프로 텍스타일 패턴을 만들었으며, 성수동을 현대적인 감각으로 재해석한 총 8벌의 패션디자인을 개발하였다.

모티프는 수작업의 비율이 높다는 기술적 특성에 따라 밀집성을 반영하여 키워드를 도출하였으며, 이에 따라 성수동 지역 산업의 종사자들의 손동작을 그래픽화하여 텍스타일 패턴을 디자인하였다.

컬러는 준공업 지역이라는 성수동의 낙후되고 빈티지한 이미지를 내추럴하면서도 세련되게 표현하고자 미국의 색채연구소 팬톤이 선정한 2017 S/S 시즌 트렌드 컬러 중 하나인 #4-1315 헤이즐넛(Hazelnut)을 메인 컬러로 사용하였다. 또한 성수동을 현대적인 감각으로 재해석한 총 8벌의 패션디자인은 오늘날 성수동에 유입되고 있는 창조성을 갖춘 젊은 세대들의 현대적인 감성에 초점을 맞춰 성수동 준공업 지역의 낙후된 환경을 빈티지함으로 탈바꿈하여 현대적인 감각으로 표현하고자 하였다. 디자인 콘셉트에서는 성수동의 변화해가는 사회·문화적 현상을 표현하고자 오래되고 투박한 남성적인 느낌을 주는 성수동의 전통적인 2차 산업과 오늘날 젊고 창조적인 감성의 유연한 느낌을 주는 3차 산업을 여성적인 느낌으로 작품에 반영하였다. 아이템 구성과 소재 및 컬러의 사용에서 남성적인 것과 여성적인 것을 적절히 사용함으로써 유니섹스 스타일을 완성하였다. 아이템 및 소재에서는 스카잔 점퍼나 스웨트 셔츠, 트레이닝팬츠 등의 아이템에 빈티지한 소재인 벨벳을 사용함으로써 빈티지한 애슬레저 스타일의 스트리트 캐주얼을 디자인하였다.

이처럼 전반적인 작품의 콘셉트와 실루엣에서 성수동의 사회·문화적 특성을 반영하였으며, 텍스타일 패턴과 소재 및 컬러에서 정치·경제·기술적 특성을 반영하여 현대적인 감성의 스트리트 캐주얼 의상을 제작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기존의 패션디자인과는 달리 성수지역의 생산 환경을 기반으로 다양한 산업종사자들의 가치를 담은 소셜 패션디자인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따라서 성수동의 지역적 특성을 분석하여 이를 패턴 및 디자인에 반영함으로써 지역의 대표 브랜드를 창출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성수 소셜 패션 프로젝트에 기여하였다. 또한 서울시는 2018년까지 성수동에 패션잡화 협업 제작 및 판매공간인 성수 사회적 경제 패션 클러스터를 조성예정이며, 성수 소셜 패션 프로젝트의 참가자 및 수상자로서 입점의 기회가 주어짐에 따라 성수동의 지역 활성화를 위한 디자인 개발에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Acknowledgments

이 논문은 석사학위청구논문의 일부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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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ig. 1.

Fig. 1.
Jacques Defourny’s Social economy concept map. http://www.socialenterprise.or.kr/notice/docu_books.do?board_code=BO04&category_id=CA06&seq_no=1812&mode=view

Fig. 2.

Fig. 2.
Principle of local problem solving through social economy. http://opengov.seoul.go.kr/

Fig. 3.

Fig. 3.
Seoung-su Social Fashion Project. https://www.social-fashion.org

Fig. 4.

Fig. 4.
Social Economy Fashion Technology Entrepreneurship School. https://www.social-fashion.org

Fig. 5.

Fig. 5.
Seoung-su Social Fashion Competition. https://www.social-fashion.org

Fig. 6.

Fig. 6.
Pattern motif derivation process.

Fig. 7.

Fig. 7.
2017 S/S Pantone Trend Color I. http://www.pantone.kr/ColoroftheYear2017.htm

Fig. 8.

Fig. 8.
2017 S/S Pantone Trend Color II. http://www.live-design.ru/pantone2017/

Table 1.

Local characteristics of Seongsu-dong

Characteristics Political and economic characteristics Technical characteristics Social and cultural characteristics
Division Regionality·Locality Compaction Complexity
Content • Located on the Han River, Close to the city center
• Due to cheap land price, automobile repair business, printing, textile, leather, handmade industry are densely populated semi-industrial area
• Depreciation of property due to development constraints
• High locality due to low rent formation
• The agglomeration of large shoemaking companies increased the influx of handmade related companies to build an internal complete industrial ecosystem
• Establishment of industrial cluster by activation of local industrial ecosystem due to agglomeration economy
• Decline of industrial function due to redevelopment of semi-industrial area
• Transformed into a cultural space by social enterprises and cultural artists
• Transformed from traditional local economy to creative form of economic infrastructure
• Designers and artists are emerging as distinctive trends by creating a multicultural distribution space

Table 2.

Statement of work

Stylization Textile Pattern Color & Matter Flat Sketch Design
1
2
3
4
5
6
7
8